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윈도우 XP 가 설치된 C: 가 FAT32 로 포맷된 시스템의 사용자는 아래 글에서 제공해 드리는 설치 파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비스타와 Seven 사용자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고스트 & 원클릭 자동 복원 - XP FAT32 전용 버전





시작 - 필요 조건 ( 파티션)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이란 글을 써온지도 벌써 3 년이 되었네요. 제일 처음 파코즈에서 시작하여 윈티티로 넘어왔고 신비 커뮤니티에서 다시 한 번 더 쉽고 간편하게 정리하고자 했는데 그 작업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신비 커뮤니티를 폐쇄하고 말았습니다. 최종적으로 마무리 정리를 하려고 생각했던 시기보다 훨씬 늦었지만 블로그 오픈 기념으로 가장 먼저 새롭게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

윈티티의 시작을 알렸던 글이 다시 한 번 신비로그의 시작을 알리는 글이 되네요. 거참... 아무튼 각설하고 이야기 시작합니다.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이란 고수들의 전유물로만 일컬어지던 고스트를 통한 윈도우의 백업과 복원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에는 BMGR 을 활용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많은데요 저는 언제나 전통적인 OS 멀티 부팅 방식을 고수해 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이 우물만 팠기 때문에... -_-a

그동안 제가 사용해왔던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은 윈도우용 파티션과 데이터용 파티션에 더하여 백업용 파티션을 항상 요구해 왔었기 때문에 사실 많이 번거로웠던게 사실입니다. 최악의 경우 파티션을 다시 나누어야 하는 경우까지 생기게 되었죠. 이번에 새롭게 정리한 내용에서는 그러한 번거로운 부분을 많이 없앴습니다. 하드 디스크 하나에 윈도우용 파티션과 데이터용 파티션만 존재하면 됩니다.(이 글에선 하드 디스크를 두 개 이상 사용하시는 분들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즉, 아래와 같은 형태의 사용자라면 누구나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활용이 가능한 파티션 구성의 예]



위와 같이 하나의 디스크에 두 개 이상의 파티션이 존재하고 첫 번째 파티션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다면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을 곧바로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 방식에 비해 제약이 많이 줄었기 때문이죠.

다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리누스 토발즈가 윈도우 7 을 구매하는 기적이 일어나더라도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을 통해 윈도우를 백업하거나 복원하실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이 하나의 디스크에 하나의 파티션만 존재하는 경우에는 파티션을 쪼개시든 나누시든 갈아엎으시든 선택하셔서 최소 필요 조건인 파티션을 두 개로 만드셔야 합니다. 요즘은 위와 같이 무식하게 통짜로 파티션이 나누어져서 나오는 경우는 드물더군요.

다만 대기업 컴퓨터나 노트북의 경우 자체적인 복구 파티션이 숨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복구 파티션이 하드 디스크의 가장 마지막 부분이 아닌 첫 번째 부분에 존재한다면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을 구축하실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하드 디스크를 두 개 이상 사용하시는 분들은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을 구축하실 수 있지만 현재 글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사용자 분들은 내용을 수정하여 적용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글을 보시고 직접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될 듯 하네요.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종합 - 자동 설치 : 제작 노트 & 가이드


참고로 파티션 정보를 확인하는 명령은 diskmgmt.msc 입니다. 실행 창에서 입력하셔서 본인의 파티션 상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파티션 이야기는 그만하고 본격적으로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을 구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XP, 비스타 and Seven, Seven2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포함된 상태) 의 세 가지 경우로 나누어지니 각자의 상황에 맞는 부분을 펼쳐보시면 되겠습니다.








XP 구축하기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 후 바탕 화면에 압축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압축을 해제하시면 아래와 같이 총 6 개의 첨부 파일이 나오게 됩니다. 6 개의 파일 중 Imstall.cmd 파일을 실행하시면 작업을 시작합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다음으로 진행됩니다.




필요한 파일의 복사를 모두 마친 모습입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다음으로 진행됩니다.




멀티 부팅 환경을 모두 꾸민 모습입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시스템을 자동으로 재시작하게 됩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시작되면 아래와 같이 멀티 부팅 메뉴에 고스트 자동 복원 메뉴가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꾸며졌는지 확인해 보기 위하여 고스트 자동 복원을 선택한 후 해당 메뉴로 부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화면까지 진입하셨으면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의 구축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 입니다. 5 번을 눌러 시스템을 재시작하여 윈도우로 다시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멀티 부팅 메뉴의 표시 시간이 기본 30 초로 너무 긴 편 입니다. 이걸 3~5 초 정도로 수정해 주시면 가장 적당하실 겁니다. 이 작업까지 마치면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을 모두 구축하신 겁니다. ^^

※ WinKey + Pause -> 시스템 등록 정보 -> 고급 탭 -> 시작 및 성능 - 설정 -> 운영체제 목록을 표시할 시간 수정 후 확인










Vista and Seven 일반 환경 공통 구축하기

※ 파일의 복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시는 분들은 Install.cmd 파일을 실행한 후 해당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개의 파일을 수동으로 C: 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비스타는 상관없지만 세븐의 경우 아래와 같이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만 이 내용을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이 부분이 아닌 Seven 2 (시스템 예약 파티션 포함 전용) 부분으로 건너가셔야 합니다.


이와 같이 C: 앞에 시스템 예약 이라는 파티션이 존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 후 바탕 화면에 압축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압축을 해제하시면 아래와 같이 총 6 개의 첨부 파일이 나오게 됩니다. 6 개의 파일 중 Imstall.cmd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신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작업을 시작합니다.

※ Install.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아닌 그냥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시면 멀티 부팅을 꾸미는 부분에서 실패하게 됩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다음으로 진행됩니다.




필요한 파일의 복사를 모두 마친 모습입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다음으로 진행됩니다.




멀티 부팅 메뉴의 표시 시간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원하는 시간을 1~10 초 사이의 숫자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실수로 1 초 미만을 입력하거나 10 초 초과 또는 문자를 입력했을 때는 다시 입력 받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시간을 입력한 후 원하는 시간인지 확인하시고 y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시스템을 자동으로 재시작하게 됩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시작되면 아래와 같이 멀티 부팅 메뉴에 고스트 자동 복원 메뉴가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꾸며졌는지 확인해 보기 위하여 고스트 자동 복원을 선택한 후 해당 메뉴로 부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화면까지 진입하셨으면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의 구축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 입니다.










Seven 2 - 시스템 예약 파티션 포함 전용 구축하기

※ 파일의 복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시는 분들은 Install.cmd 파일을 실행한 후 해당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개의 파일을 수동으로 C: 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세븐의 경우 아래와 같은 C: 파티션의 앞에 100MB 짜리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C:\ 의 앞에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존재하는 경우에 본 내용을 적용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파티션 구성이 위와 같은 상황일 때 이 내용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 후 바탕 화면에 압축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압축을 해제하시면 아래와 같이 총 6 개의 첨부 파일이 나오게 됩니다. 6 개의 파일 중 Imstall.cmd 파일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시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작업을 시작합니다.

※ Install.cmd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아닌 그냥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시면 멀티 부팅을 꾸미는 부분에서 실패하게 됩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다음으로 진행됩니다.




필요한 파일의 복사를 모두 마친 모습입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다음으로 진행됩니다.




멀티 부팅 메뉴의 표시 시간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원하는 시간을 1~10 초 사이의 숫자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실수로 1 초 미만을 입력하거나 10 초 초과 또는 문자를 입력했을 때는 다시 입력 받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시간을 입력한 후 원하는 시간인지 확인하시고 y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시면 시스템을 자동으로 재시작하게 됩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시작되면 아래와 같이 멀티 부팅 메뉴에 고스트 자동 복원 메뉴가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꾸며졌는지 확인해 보기 위하여 고스트 자동 복원을 선택한 후 해당 메뉴로 부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화면까지 진입하셨으면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의 구축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 입니다.










자동 실행 이미지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이 훨씬 쉬워졌죠? ^^ 하지만 이렇게 멀티 부팅을 꾸미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도 가끔 계십니다. 그래서 그러한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VirtualFDD 자동 실행 이미지 파일을 준비해 봤습니다. 간편하게 이용하실 분들은 이걸 이용하시면 될 듯 하네요.

※ 시스템이 따라서 자동 실행 이미지 파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위의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을 참고하셔서 구축하셔야 합니다. ㅜ_ㅜ

※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활성화하여 윈도우 7 을 설치하신 분들은 자동 실행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실행하셔도 에러 [2] 를 출력하며 재부팅 되지 않습니다. 이 점 알아두세요.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든 주의 사항이나 조건은 위의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과 동일합니다.


Basic 버전 - XP, Vista, Seven(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없는 경우) 에서 모두 사용하는 일반 버전





Seven 의 경우 지원하지 않는 운영체제라며 바로 실행이 되질 않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신 후 호환성 문제 해결에서 윈도우 XP 를 선택하시면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실행 하시면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됩니다. 숫자를 입력하신 후 재시작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고스트 자동 복원 구축과 똑같은 도스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 자동 실행 이미지 활용법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과 자동 실행 이미지는 100% 동일한 환경입니다. 왜냐하면 만든 놈이(-_-a;;) 귀찮아서 100% 똑같이 만들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용법도 100% 동일합니다.

아래와 같이 시작 메뉴에서 원하시는 작업의 숫자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먼저 윈도우를 백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에서 숫자 1 을 눌러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바로 고스트 백업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간단하죠?




백업을 모두 마치면 자동으로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윈도우로 들어와 확인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파티션의 루트에 BACKUP.GHO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원에 중요한 파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건들지 못하도록 속성을 숨김으로 해 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




복원을 하실 때에는 시작 메뉴에서 숫자 2 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와 같이 바로 복원을 시작하고 완료되면 시스템을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수동으로 손 수 작업하시고자 한다면 시작 메뉴에서 숫자 3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A:\ 로 나가게 됩니다. 고스트를 실행하시거나 고스트 명령줄을 입력하셔서 직접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마우스는 인식을 시켜 놓았습니다.




4 번은 간단한 도움말을, 5 번은 할 작업이 없을 때 말 그대로 시스템을 재시작 시키는 옵션입니다.

그럼 잘 활용하세요~!


※ 주의 - 일반적인 환경의 Basic 버전과 시스템 예약 파티션 전용 Seven2 버전을 혼동하여 잘못 적용한 경우 예상치 못한 악재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필히 잘 확인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사용하세요. 사용자의 잘못으로 인한 데이터 유실 등의 피해는 제작자에게 아무런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응급 복원 CD

윈도우가 완전히 날아가 버려서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및 자동 실행 이미지 조차 사용할 수 게 되었을 때 한 줄기 빛이 되리라 믿고 응급 복원 CD 를 제작하여 제공해 드립니다.

응급 복원 CD 에는 하드 디스크에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복원하는 경우와 이마저도 날아가 버렸을 경우 미리 CD 에 저장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복원하는 두 가지의 경우를 모두 생각하여 제작하였습니다.

※ CD 이미지 안에 백업 파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직접 BACKUP.GHO 파일을 CD 의 루트에 추가하셔야 합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을 CD 에 추가하기 전까지는 1 번 메뉴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응급 복원 CD 에 백업 이미지 파일 추가하기


응급 복원 CD 에도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환경의 Basic 버전과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포함한 Seven 전용 버전의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Basic 버전 - XP, Vista, Seven(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없는 경우) 에서 모두 사용하는 일반 버전





Seven2 버전 -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포함하여 설치된 Seven 사용자를 위한 전용 버전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압축을 푸시면 ISO 이미지 파일이 나옵니다. CD 이미지에 고스트 백업 파일을 포함하여 사용하실 분들은 CD 의 루트에 BACKUP.GHO 파일을 추가하신 후 구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가할 줄 모르는 분들은 다음 글의 작성이 모두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냥 CD 만 사용하실 분들은 바로 구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그럴 경우 2 번 메뉴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CD 의 파일 중 하나라도 지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CD 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ShinBlog.txt 파일은 특히!


CD 로 부팅하게 되면 가장 먼저 CD-ROM 드라이버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E-IDE 방식의 CD-ROM 이시라면 보통 VIDE-CDD 로 인식이 가능하며 S-ATA 방식의 CD-ROM 이시라면 GCDROM 으로 인식이 가능합니다. 만약 인식이 안 되시는 분들은 다른 드라이버를 모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인식이 안 되시면 포기하시면 빠릅니다. -_- 저도 포기 했습니다.;;;




응급 복원 CD 이기 때문에 백업 메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알아 두셔야 할 점이라면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데이터 파티션에 존재하는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고자 하시면 1 번을 선택하시면 되고 CD 에 직접 추가한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을(BACKUP.GHO) 사용하고자 하시면 2 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내용은 동일합니다.







동일 그룹의 글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종합(하드 디스크 2 개 이상 전용) - 자동 설치 - 예정 취소
 응급 복원 CD 에 고스트 백업 이미지 파일 추가하기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제거하기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 자동 설치 : 제작 노트 & 가이드



함께 하면 좋은 글

(가칭) 윈도우의 주요 폴더들을 데이터 드라이브로 옮기기 - 작성 예정



참고 자료

GRUB4DOS Tutorial 
GRUB4DOS Menu.lst 기본 설정
Windows 7 SLIC2.1 OEM 인증 배치 파일
Hiren's Boot CD 9.5 부팅 이미지
스누피님의 스누피 고스트





※ 응급 복원 CD 의 다운로드 파일이 교체되었습니다. 2009/10/31 13:00 이전에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은 새로운 파일로 다시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 전 파일은 제가 오류 및 오타 수정 중이던 제작 중간의 파일이 올라갔었습니다. 그 파일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새롭게 올린 파일은 제작 완료된 정상적인 파일로 교체하였으니 다시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 이 내용은 회사나 PC 방 같은 곳에서 적용하여 사용하지 마시고 집에서만 혼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어둠의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 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가상 OEM 방식으로 인증하신 분들은 인증에 Grldr 즉, Grub 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들도 별다른 설정없이 바로 본 글의 내용을 적용하실 수 있도록 제작 테스트 완료하였습니다.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제작 파일에 관한 모든 기술적 내용은 제작 노트 & 가이드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걱정마세요~! Grub 방식의 가상 OEM 인증 사용자도 모두 적용 가능하게 제작했답니다~! ^.~





아무 쓰잘때기 없는...

정말로 오랜만에 쓰는 글. 기분을 업 시키고자 빠르고 신나는 곡을 들으며 글을 작성했다.
문득 CD 들을 찾다보니 하마사키 아유미의 CD 가 보이질 않는다.
어디 간 걸까 -_-;

광석이 형 베스트 앨범이 보인다.
CD 를 꺼내려다 참는다.
오랜만에 듣는 신나는 곡이니 만큼 오늘은 빠른 곡 위주로 들어야겠다.
쿠라키 마이 CD 가 보인다.
오랜만에 쿠라키 마이 목소리나 들어야겠다.

그나저나...
작성할 글이 네 개나 남았다...
오늘은 이 글로 그냥 배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