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UltraISO, WinISO, MagicISO 등의 프로그램 사용자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자라면 크게 어려울 부분은 없습니다.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종합 - 자동 설치 글에서 다운로드 받은 응급 복원 CD ISO 파일과 고스트 자동 복원을 통해 백업한 백업 이미지 파일만 준비해 두신 후 BACKUP.GHO 이미지 파일을 ISO 이미지 파일의 루트에 저장하신 후 구으시면 됩니다.

먼저 응급 복원 CD ISO 이미지 파일과 BACKUP.GHO 이미지 파일을 준비합니다.




응급 복원 CD ISO 이미지 파일을 ISO 편집 프로그램으로(예시에선 UltraISO) 여신 후 파일 추가를 통해 루트 경로에 BACKUP.GHO 파일을 추가해 줍니다.




루트에 BACKUP.GHO 파일이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하신 후 그대로 구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OSCDIMG.EXE 를 통한 수동 제작

UltraISO 등의 CD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없는 사용자를 위한 제작 방법 입니다. 해당 사용자들은 ISO 이미지 대신 아래에서 제공해 드리는 뼈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OSCDIMG.EXE 파일은 뼈대 파일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Basic 버전 - XP, Vista, Seven(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없는 경우) 에서 모두 사용하는 일반 버전





Seven2 버전 -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포함하여 설치된 Seven 사용자를 위한 전용 버전







알맞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적당한 드라이브의 루트에 압축을 푸시기 바랍니다. 그럼 보시는 것과 같이 파일 세 개와 cd 라는 폴더 하나가 생성이 될 겁니다. 이 cd 폴더가 생성될 CD 이미지의 루트가 되는 폴더 입니다. (아무 드라이브나 상관은 없지만 반드시 루트에 압축을 푸셔야 합니다.)




cd 폴더가 생성될 CD 이미지 파일의 루트가 되기 때문에 해당 폴더에 미리 백업한 BACKUP.GHO 이미지 파일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이제 파일 중 Make.cmd 파일을 실행하시면 자동으로 ISO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생성된 ISO 이미지 파일의 모습입니다. 레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구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이 CD/DVD 용량 보다 클 때 해결법

백업 이미지 파일이 CD 나 DVD 한 장에 들어가면 좋겠지만 그보다 용량이 큰 경우에는 참 난감하죠. 그럴 땐 백업 이미지 파일을 CD 나 DVD 의 용량에 맞게 쪼개주시면 됩니다. 쪼개는 방법은 애초에 백업을 할 때 -split=xxx 스위치를 주어 분할 저장하면 좋겠지만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은 일반적이고 범용적인 옵션을 주다보니 분할하지 않고 통으로 백업 이미지 파일이 저장을 하도록 만들었습니다.(사용자가 CD 를 사용할 지 DVD 를 사용할 지 또 애초에 응급 CD 를 원할지 안 원할지 모르니...)

이렇게 이미 분할되지 않고 저장된 GHO 이미지 파일은 Ghost Explorer 라는 고스트 기본 제공 프로그램으로 쪼개는게 가능합니다. 해당 파일은 제공된 ISO 이미지의 Tools -> Windows 폴더 안에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 제공해 드린 뼈대 파일 안에도 해당 파일이 있으니 해당 파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백업 이미지 파일의 크기는 800 MB 가 넘는 크기 입니다. 이를 650 MB 로 분할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공해 드린 ISO 이미지 파일이나 뼈대 파일에서 Ghostexp.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Edit -> Open 항목을 선택 합니다.

 


원본 백업 이미지 파일을 열어줍니다.

 


Edit -> Compile 항목을 선택합니다.

 


Span Image 의 체크 박스에 체크해주고 Split point 항목에 원하는 용량을 MB 단위로 입력합니다. 이 때 Autoname spans 항목은 체크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경로에 파일 이름은 꼭 BACKUP 으로 지정해 주시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 중간 분할 지점에 다다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 창이 뜨게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이름에 꼭 BACKU001.GHS 라고 입력해 주신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BACKUP001.GHS 로 기본 입력 되어 있습니다. 이걸 P 를 지워 BACKU001.GHS 로 꼭 바꿔주셔야 합니다. 안 그럼 복원할 때 CD 를 교체한 후 수동으로 파일을 찾아줘야 합니다.

분할 파일이 세 개, 네 개로 넘어가게 되면 마찬가지로 BACKUP002.GHS -> BACKU002.GHS, BACKUP003.GHS -> BACKU003,GHS 로 계속 이름을 바꿔서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이 정상적으로 분할된 모습입니다.

 


두 파일을 모두 각각 이렇게 ISO 이미지 파일로 제작하셔서 두 파일 모두 CD 로 구워두시면 됩니다. 헷갈리지 않게 번호는 잘 적어두세요.

 


분할 저장하여 제작한 CD 로 복원을 진행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중간에 CD 의 교체를 요구합니다. 이 때 두 번째 CD 를 넣고 OK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이어서 복원을 시작합니다.





BACKUP001.GHS -> BACKU001.GHS 로 바꾸는 이유

고스트는 도스용 프로그램입니다. 도스의 기본 파일 형식은 8.3 형식이죠. 파일명 8 글자에 확장자 3 글자가 한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스용 고스트에서 파일을 분할 저장할 때 분할 저장본의 일련 번호 3 자리를 파일명 끝에 추가하기 위해 백업 이미지의 파일명이 5 글자를 넘어서게 되면 뒷 부분은 지워버리고 일련 번호로 채워넣습니다.

ex> BACKUP.GHO 의 경우 BACKUP 가 6 글자이기 때문에 끝에 한 글자를 지워버리고 일련 번호 3 글자를 채워넣어 8.3 형식을 지키는 것 입니다.


근데 Ghost Explorer 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 8.3 규칙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무조건 파일명의 끝에 일련 번호 세 자리만 찍어서 저장을 하려고 합니다. Autoname Spans 항목을 체크하여 자동으로 분할 저장 파일의 이름을 지정하게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백업 이미지의 파일명이 길 경우 8.3 규칙에 어긋나게 되고 도스용 고스트에서 이 파일을 사용하고자 할 때 파일을 바로 찾지 못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래서 도스용 고스트를 위해 8.3 규칙에 맞게 수동으로 파일명을 저장해 주는 것 입니다.









Make.cmd 코드 보기

[code]@echo off
color 1f

for %%A in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do (
 if exist %%A\garcdb.ima (
  oscdimg -lGARCD-B -bgarcdb.ima -h -n -m %%A\cd %%A\GarCD-Basic.iso
  echo.
  echo ISO 파일을 성공적으로 생성하였습니다.
  echo.
  goto EXIT

 )

 if exist %%A\garcds.ima (
  oscdimg -lGARCD-S -bgarcds.ima -h -n -m %%A\cd %%A\GarCD-Seven2.iso
  echo.
  echo ISO 파일을 성공적으로 생성하였습니다.
  echo.
  goto EXIT
 )
)

echo.
echo 어떤 드라이브의 루트에서도 뼈대 파일을 찾지 못했습니다.
echo 파일들이 모두 정상적으로 있는지 또는 루트에서 작업하고 계신지 확인하신 후
echo 다시 작업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echo.

:EXIT
pause
exit[/code]

본 글에서 사용된 Make.cmd 파일에서 사용된 주요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For 함수와 If 함수에 대한 설명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도움말을 참조하세요.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 대충 알아서 자세한 설명은 패스합니다. -_-

대충 설명을 드리자면 If exist 를 통해 파일을 찾고 파일을 찾으면 명령을 실행하는데 이 If 가 For 함수 안에 존재하기 때문에 For 의 in 항목을 모두 적용할 때 까지 계속 뺑뺑이 돌아가는 겁니다.

즉, in 항목이 C: ~ Z: 까지의 모든 드라이브 문자이니 이걸 각각 %%A 에 대입하여 C: 에서 Z: 까지 모두 돌아갈 때 까지 안의 If 구문을 실행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If 구문은 각각 %%A\ 의 garcdb.ima 와 garcds.ima 파일을 찾는 것이니 결국 C:\garcdb.ima 부터 Z:\garcds.ima 까지 파일을 찾기 위해 계속 뺑뺑이 돌면서 모두 훑게 되는 것이죠. 만약 못 찾으면 do () 안의 If 구문은 실패하게 되는 것이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죠.

이 내용은 제가 프로그래머도 아니고 이런 구문만 파헤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질문은 안 받겠습니다. 저도 대충 원리만 알지 사실 젬병이에요. ㅡㅡ; 다만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아두시라고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참고용 자료로 올려 놓은 것 입니다.





백업 CD 가 두 번째 이미지를 찾지 못할 때

간혹 두 번째 CD 를 넣고 OK 를 눌렀는데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서 다시 OK 선택 화면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CD 는 정상인데 말이죠.

그럴 땐 파일을 수동으로 찾아주셔야 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파일을 찾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기본 CD-ROM 이 선택이 되어져 있을 겁니다. 아래의 화면에선 표시되지 않았지만 BACKU001.GHS 파일이 분명 존재하는데 화면 창에서는 표시가 되질 않습니다.

그럴 땐 다른 경로로(다른 드라이브나 TOOLS 폴더 등) 한 번 들어가신 후 다시 CD-ROM 의 루트로 돌아오시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정상적으로 표시가 됩니다. 파일이 표시가 되면 Open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이어서 복원을 시작합니다.




만약 이래도 분할 파일을 찾을 수 없으면 CD 나 기타 다른 곳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럴 땐... 명복을 빕니다. -_-;;;



아무 쓰잘때기 없는...



작성 중이던 글을 취소하고 중간에 다시 글을 작성하다보니...
글이 꼬였다. -_-
만들어 둔 파일들도 꼬였다.
저주의 ADSL 업로드 속도 60KB 나온다.
여러가지 이유로 글의 길이나 난이도에 비해 시간이 배로 걸렸다.
모니터 칠 뻔 했다.

릴렉스~ 릴렉스~ 릴렉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