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디스크 전체 데이터의 파괴

이 포스팅은 바로 전 포스팅의 연장 선상에 있는 포스팅 입니다.

지디스크(GDisk)로 데이터 복구 불능 상태로 파티션 삭제하기

바로 앞의 글에서는 파티션의 모든 공간을 0x00 이나 DoD 5220.22-M 기술을 이용하여 파티션의 모든 데이터를 파괴하면서 파티션을 삭제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지우려는 파티션에만 적용되는 내용인점, /all 스위치에는 사용할 수 없는 점, 또한 파티션으로 할당 되지 않은 영역에 남아 있을 지 모르는 데이터가 있을 수 있는 점, 등의 문제로 인해 디스크 전체 내용을 완전하게 파괴할 수는 없었습니다.

바로 위의 스크린 샷 처럼 파티션이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존재한다거나 하면 해당 부분의 데이터를 파괴하는 것은 단순한 파티션 삭제를 통해서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인 것 입니다. (디스크 전체를 단일 파티션으로 재배치하여 작업을 하면 되지만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지디스크에서는 파티션 뿐만 아니라 디스크 단위에서도 Wiping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단 제공하는 명령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하도록 하죠.

  • disk : 작업을 할 디스크 번호를 의미합니다.
  • /DISK:ALL : 시스템에 존재하는 모든 디스크의 내용을 삭제합니다.
  • /DISK:SYSTEM : OS 가 설치된 시스템 디스크의 내용만을 삭제합니다.
  • /DISKWIPE : 디스크의 모든 내용을 파괴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 /DODWIPE : DoD 5220.22-M 방식을 사용하여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를 파괴합니다.
  • /CUSTOMWIPE:n : DoD 5220.22-M 방식을 n 번 사용하여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를 파괴합니다. /customwipe:7 은 /dodwipe 와 동일합니다.(n 은 1~100)


정리된 명령을 보시는 것과 같이 개별적인 디스크의 데이터 파괴 작업 뿐만 아니라 /disk:all 스위치를 통해 시스템에 존재하는 모든 디스크의 데이터를 한 번에 파괴할 수 도 있습니다. DoD 5220.22-M 방식에 대한 설명은 바로 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전체 데이터 파괴에서는 /QWIPE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시간이 드럽게 오래 걸릴 것이란 것은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GDisk 의 Wipe 기능을 통해 디스크 내용 파괴하기

그럼 실제로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서는 시작에 보여드린 두 번째 512MB 짜리 디스크의 내용을 파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 및 파티션의 정보가 사라지므로 필히 작업하려는 디스크 번호를 잘 확인하신 후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작업이 굉장히 오래걸리기 때문에 글에선 512MB 짜리 소용량 가상 디스크를 생성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전 글에서 실제 제 하드 디스크에서 DoD 5220.22-M 방식으로 걸리는 시간을 보고 식겁하였다고 보면 됩니다. -_-)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셨으면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글에선 DoD 5220.22-M 방식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gdisk 2 /diskwipe /dodwipe




작업을 모두 마치면 이렇게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와 함께 파티션도 삭제가 됩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 - 글을 읽으시는 분이 누구라도 좋습니다. 하지만 /disk:all 스위치는 반드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실제 시스템에선 테스트용으로라도 함부로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에 존재하는 모든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복구 불가능하게 파괴됩니다. 그리고 Disk Wiping 을 시작하는 순간 하루 쯤은 컴퓨터의 사용을 포기하시는게 맘 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