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서론 - 개요

이 포스팅은 고스트 자동 복원, 고스트 실행 이미지, 원클릭 자동 복원 또는 직접 백업한 이미지 파일을 WinPE 를 통해 CD/DVD 매체에 구워 응급 복원 CD/DVD 로 만들기 위한 과정에 대한 글입니다. 최신의 S-ATA ODD 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도스에서는 CD/DVD-ROM 이 정상적으로 읽혀지지 않는 분들이 요즘 부쩍 늘었고 그런 분들에겐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CD 의 경우 기본적으로 PE 용량이 있기 때문에 CD 한 장에 담기엔 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의 포스팅처럼 단순히 모두 제작하여 올려드리기엔 제작 완료된 파일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모두 제작하여 제가 올려드리기엔 힘이 듭니다. 그리하여 본 포스팅에서의 작업은 필요한 파일들을 본인이 직접 다운로드 받고 기초적인 제작 기반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추가로 제가 제공해 드리는 파일들을 통해 응급 복원 CD 의 WinPE 버전을 제작하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상세한 제작 과정은 다루지 않으며 단지 제가 제공해 드리는 배치 파일을 통해 백업 이미지 파일을 포함하는 WinPE 버전의 응급 복원 CD/DVD 를 제작하는 과정만을 다룹니다. 또한 신비로그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성 외에 직접 자신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수정 제작하는 방법도 간략하게 다룹니다.


한 가지 이 글의 모태가 되는 것은 과거 윈티티 시절 비스타의 PE 를 활용한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인 Gar_PE 입니다. 사실 PE 에서 고스트를 활용하는 것 외에는 PE 에 별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PE 에 고스트 외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첨가한다거나 PE 를 최적화해 용량을 살벌하게 줄인다거나 하는 그러한 내용은 저도 배우기 전 까지는 모릅니다. 그래서 그러한 내용은 없습니다.








제작 준비

※ 제작 과정은 XP, Vista, Seven 공통으로 관리자 그룹의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작업을 진행한다는 가정하에 모든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자동 복원 시스템들을 이용하든 본인이 직접 백업 이미지 파일을 만드시든 어쨌든 백업 이미지 파일이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은 어떤 드라이브에 위치해 있어도 상관없지만 반드시 루트 폴더에 존재하고 이름은 BACKUP.GHO 이어야만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이렇게 백업 이미지 파일이 준비가 되었으면 이제 PE 를 만들 Windows AIK(Automated Installation Kit, 자동 설치 키트, 이하 AIK) 가 필요합니다. AIK 의 버전은 Winodws 7 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신 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 때 설치는 반드시 기본 경로인 C:\Program Files 로 하셔야 합니다.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7/5/2/75208A5C-80F6-4A2D-B8CF-1BA766774EC2/KB3AIK_KO.iso




단! 윈도우 XP 사용자의 경우 AIK 의 설치에 아래와 같이 .NET Framework 2.0 및 MSXML 6.0 의 설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은 AIK 에서 해당 설치 파일과 목록을 모두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 메뉴를 통해 먼저 설치하신 후 AIK 의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과 AIK 를 모두 준비하셨으면 WinPE 버전의 응급 복원 CD 제작을 위한 준비는 모두 마치신 겁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응급 복원 CD WinPE 버전을 만들어 보도록 하죠.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의 제작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의 제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뼈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다음의 과정을 차례대로 따라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뼈대 파일을 원하는 아무 곳에나 풀어주시고 작업을 시작하면 됩니다. 저는 데이터 드라이브인 D: 에 풀어준 다음 작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의 크기에 따라 많은 공간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공간이 여유로운 드라이브에서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게되면 아래와 같이 총 7 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1MakePE.cmd 파일을 실행합니다. (비스타나 세븐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가장 먼저 Ghost PE 제작하기 위한 기본 PE 를 준비해야 합니다. 1 을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눌러줍니다. 그럼 자동으로 기본 PE 제작 환경을 준비한 후 창이 닫히게 됩니다.



이제 기본 준비를 마쳤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Ghost PE 를 제작해야 합니다. 다시 1MakePE.cmd 파일을 실행하신 후(비스타 & 세븐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번을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눌러줍니다.



이제 여기에서 두 가지 갈래로 갈라지게 됩니다. 보다 많은 분들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Ghost PE 응급 복원 CD 를 두 가지 버전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PE 로 부팅하면 자동으로 CD/DVD 에 저장되어 있는 BACKUP.GHO 파일을 통해 1:1 파티션을 복원하는 자동 복원형으로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두 번째는 도스 응급 복원 CD 와 마찬가지로 메뉴를 표시해 주는 메뉴 선택형으로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두 가지 방식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해당 방식의 Ghost PE 응급 복원 CD 를 만들어 줍니다. 두 방식 모두 이 후 사용자가 따로 입력해야하는 작업이 없이 자동으로 CD 이미지 파일 생성까지 논스톱으로 달립니다. 시스템의 성능과 BACKUP.GHO 파일의 크기에 따라 2~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자동 복원형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2. 메뉴 선택형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이제 이렇게 생성한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이미지 파일을 UltraISO 나 Nero 와 같은 레코딩 툴로 CD/DVD 에 구워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의 사용

응급 복원 CD/DVD 로 부팅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자동 복원형 응급 복원 CD/DVD 는 아래와 같이 CD 로 부팅하자마자 CD/DVD 의 백업 이미지 파일을 통해 고스트 복원 작업을 시작합니다.



만약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정상적으로 찾지 못한 경우엔 자동으로 Ghost 수동 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수동 모드로 들어가면 직접 고스트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메뉴 복원형 응급 복원 CD/DVD 는 아래와 같이 부팅을 하게 되면 메뉴를 표시해 줍니다. 원하시는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때 1 번 HDD - ODD 순 검색은 C: -> Z: 의 순서로 앞에 존재하는 백업 이미지 파일을 복원에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HDD 의 드라이브 문자가 ODD 보다 C: 에 가깝기 때문에 HDD 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존재한다면 HDD 의 백업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2 번 ODD - HDD 순 검색은 Z: -> C: 의 순서로 앞에 존재하는 백업 이미지 파일을 복원에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ODD 의 드라이브 문자가 HDD 보다 Z: 에 가깝기 때문에 ODD 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존재한다면 ODD 의 백업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HDD - ODD 순으로 검색하는 메뉴를 선택하였을 때 HDD 에서 백업 이미지 파일을 찾지 못하더라도 ODD 의 백업 이미지 파일을 찾게 되므로 복원이 실패하지는 않습니다.



3 번 수동 작업하기를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고스트가 실행되며 이 후의 작업은 수동으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Diskpart 와 같은 작업을 원하시면 고스트를 종료하게 되면 자동으로 CMD 창으로 되돌아갑니다.









MakePE 의 실패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의 제작에는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Windows 7 AIK 와 BACKUP.GHO 파일을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만약 C:\ 의 Program Files 폴더에서 Windows AIK 를 발견하지 못하거나 어떤 드라이브의 루트에서도 BACKUP.GHO 파일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출력하며 MakePE 는 제작을 멈추게 됩니다.



이와 같은 메시지를 접하게 된다면 메시지에 따라 C:\ 에 Windows 7 AIK 를 설치하셨는지 살펴보시거나 드라이브의 루트 폴더에 정상적으로 BACKUP.GHO 파일을 준비하셨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BACKUP.GHO 파일이 루트 폴더가 아닌 특정 폴더에 위치해 있으면 위와 같은 메시지를 접하게 됩니다.

한 가지 그런 경우는 흔치 않겠지만 BACKUP.GHO 파일이 여러 드라이브의 루트 폴더에 다수 존재하게 되면 가장 마지막 드라이브 문자의 BACKUP.GHO 파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반드시 제작에 사용할 BACKUP.GHO 파일을 드라이브의 루트 폴더에 위치시키시기 바랍니다.


또한 비스타와 세븐의 경우 꼭 관리자 권한으로 1MakePE.cmd 파일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계정의 권한에 따라 제작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만들기

이 글을 작성하게 된 계기인 DoF 님의 경우와 같이 복원할 파티션이 1:1 파티션이 아닌 경우 즉, 세븐 2 환경과 같이 1:2 파티션이라든지 아니면 파티션 복원이 아닌 디스크 복원과 같이 1 디스크 라든지의 경우엔 제작하기에 앞서 간단하게 파일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수정할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 복원형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제작 뼈대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제작에 앞서 가장 먼저 7 개의 파일 중 autocd.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여신 후 22 번 째 줄의 내용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고쳐주셔야 합니다.


2. 메뉴 선택형 Ghost PE 응급 복원 CD/DVD

제작 뼈대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제작에 앞서 가장 먼저 7 개의 파일 중 menucd.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여신 후 78 번 째 줄의 내용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고쳐주시면 됩니다.


3. 수정 방법 - 공통

자동 복원형이나 메뉴 선택형이나 복원을 담당하는 명령은 같습니다. 각 파일에 맞는 줄 번호로 가시면 아래와 같은 명령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de]start /wait ghost32.exe -clone,mode=prestore,src=%_BDN%\backup.gho:1,dst=1:1 -sure -noide -fnf -fx[/code]



이제 이 명령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포함하여 윈도우 7 을 설치한 세븐 2 의 경우와 같이 복원 할 파티션이 1:1 이 아니라 1:2 라면 아래와 같이 수정해 주신 후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code]start /wait ghost32.exe -clone,mode=prestore,src=%_BDN%\backup.gho:1,dst=1:2 -sure -noide -fnf -fx[/code]



만약 DoF 님과 같이 1:1 파티션 복원이 아닌 1 디스크 복원의 경우엔 아래와 같이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code]start /wait ghost32.exe -clone,mode=restore,src=%_BDN%\backup.gho,dst=1 -sure -noide -fnf -fx[/code]



그 외에 본인에게 맞게 고스트의 스위치를 알맞게 추가하거나 제거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상황에 맞게 각 파일의 해당 줄의 내용을 알맞게 고쳐주신 후 txt 파일을 저장하시고 1MakePE.cmd 파일을 실행하셔서 제작을 하시면 바로 자신만의 환경에 맞는 Ghost PE 응급 복원 CD 가 완성됩니다. 간단하죠?


또한 PE 의 배경 화면은 예전부터 사용한 전구 한 녀석이 위험한 짓을 하는 이미지를 사용하였습니다.



PE 의 배경 화면을 본인만의 이미지 파일로 바꾸고 싶으시면 winpe.bmp 파일을 원하는 파일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파일의 규격은 BMP 이며 해상도는 1024 x 768 사이즈의 이미지 파일로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