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작업을 시작하기 전

이 포스팅은 아래의 포스팅의 내용을 토대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그냥 따라하셔도 되지만 정확한 이해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론적인 부분은 두 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윈도우 7 USB 설치 드라이브 제작을 시작하기 전

 

 

윈도우 XP 에서는 DiskPart 를 통해 파티션을 활성화 할 수 없습니다. 그리하여 다른 디스크/파티션 관리 툴 또는 USB 관리 툴의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현재 포스팅에서는 많은 디스크/파티션 관리 유틸 중 시만텍사의 고스트 솔루션 슈트에 고스트와 함께 포함되어 제공되는 유틸리티인 GDisk 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용인 GDisk32.exe 버전을 준비해 놓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GDisk 는 상용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GDisk 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포맷을 포함하여 USB 설치 드라이브 제작하기 - USB 플래시 메모리 데이터 초기화

전체적인 작업 이해하기

  1.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를 부팅 가능하도록 조작합니다. - GDisk Act
  2.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에서 Bootmgr 부트 로더를 읽게끔 만들어 줍니다. - GDisk For, 윈도우 7 설치 DVD Bootsect
  3.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에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모든 파일을 복사합니다. - 윈도우 탐색기

 

 

작업 예제의 상황 알아두기

  1. 윈도우 7 설치 DVD 를 DVD-ROM 에 장착하여 미리 준비하였습니다.

    • └ ISO 이미지 파일을 준비한 경우 압축 프로그램을 통해 압축을 풀어두거나 가상 CD-ROM 프로그램에 탑재하여 파일을 준비합니다.

  2. USB 플래시 메모리를 시스템에 연결하여 F: 드라이브로 인식되어 있으며 모델명은 AXXEN SKYLUX 입니다.

 

 

작업 전 주의사항 알아두기

이 작업에는 파티션 제거 및 생성 과정과 포맷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USB 드라이브의 기존 파일은 모두 사라지니 작업 전 USB 드라이브의 중요한 파일들은 미리 다른 곳으로 복사해 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작업 전 USB 플래시 메모리의 모델명과 드라이브 문자를 확실하게 파악하시고 헷갈리지 마세요.

 

 

 

작업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GDisk 를 통해 USB 플래시 메모리의 모든 파티션을 제거하고 새로운 주 파티션을 생성한 후 활성화하고 동시에 포맷까지 진행합니다. 이는 USB 플래시 메모리를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기 위한 작업입니다.[GDisk 는 따로 포맷만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파티션을 재생성하는 작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 후 Bootsect.exe 를 통해 부트 섹터를 수정하여 Bootmgr 을 찾도록 구성한 후 윈도우 7 설치 DVD 의 모든 내용을 USB 플래시 메모리로 복사할 겁니다.

 

가장 먼저 GDisk 를 통해 USB 플래시 메모리의 GDisk 상에서의 디스크 번호를 확인할 것입니다.[디스크 관리에서의 번호와 헷갈리지 마세요. 번호 체계의 차이로 인해 다를 수 있습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 드라이브의 속성으로 들어가시면 하드웨어 탭에서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Disk 에서는 이 모델명을 통해 디스크를 파악합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를 시스템에 장착하여 인식하였고 윈도우 7 설치 DVD 도 DVD-ROM 에 장착하여 인식한 상태에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의 모델명과 드라이브 문자를 기억하세요.

 

 

 

0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신 후 GDisk32 를 실행하여 USB 플래시 메모리의 디스크 정보를 확인합니다.

 

gdisk32

 

 

 

디스크의 정보가 출력되죠? 미리 내 컴퓨터에서 확인한 USB 플래시 메모리의 모델명을 통해 USB 플래시 메모리의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셨으면 아래의 명령을 내려 최종적으로 내가 작업하고자 하는 USB 플래시 메모리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gdisk32 5

 

 

 

디스크 번호는 알아낸 디스크 번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디스크에 존재하는 파티션의 정보가 출력됩니다. 여기에 드라이브 문자와 볼륨 레이블이 표시되니 이를 통해 확실하게 해당 디스크가 작업하려는 USB 플래시 메모리인지를 파악하시면 됩니다. 맞다면 찾은 디스크 번호를 통해 다음 작업을 이어서 진행합니다.

 

 

 

02. 파악한 디스크 번호를 토대로 아래의 명령을 순서대로 내려줍니다.

 

gdisk32 5 /del /all

gdisk32 5 /cre /pri /for /ntfs:vista

gdisk32 5 /act /p:1

 

이 때 5 는 여러분이 알아낸 USB 플래시 메모리의 디스크 번호에 맞게 고쳐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파티션 재생성 작업을 통해 USB 플래시 메모리를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하고 파티션의 활성까지 마쳤습니다.

 

 

 

03. 윈도우 7 설치 DVD 의 모든 파일을 USB 플래시 메모리로 복사합니다.

 

 

 

 

04. 파일의 복사가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f:\boot\bootsect.exe /nt60 f:

포맷없이 USB 설치 드라이브 제작하기 - USB 플래시 메모리 데이터 유지

전체적인 작업 이해하기

  1.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를 부팅 가능하도록 조작합니다. - GDisk Active
  2.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에서 Bootmgr 부트 로더를 읽게끔 만들어 줍니다. - 윈도우 7 설치 DVD Bootsect
  3.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에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모든 파일을 복사합니다. - 윈도우 탐색기

 

 

작업 예제의 상황 알아두기

  1. 윈도우 7 설치 DVD 를 DVD-ROM 에 장착하여 미리 준비하였습니다.

    • └ ISO 이미지 파일을 준비한 경우 압축 프로그램을 통해 압축을 풀어두거나 가상 CD-ROM 프로그램에 탑재하여 파일을 준비합니다.

  2. USB 플래시 메모리를 시스템에 연결하여 F: 드라이브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이번엔 포맷없이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포맷 과정이 빠지니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USB 플래시 메모리가 FAT 로 포맷된 경우에는 윈도우 7 설치 DVD 의 sources\install.wim 파일의 크기가 4GB 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통합 등 수동으로 윈도우 7 설치 DVD 를 제작한 사용자는 이러한 것들을 미리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여러가지 이유로 포맷없이 작업을 진행하면 최종적으로 부팅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포맷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과정은 포맷 작업을 포함하여 작업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러니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는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 작업이 다른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 작업의 순서는 큰 상관이 없다고 했죠? 그래서 편의를 위해 작업의 순서를 약간 변경하였습니다. Bootsect.exe 는 따로 첨부하는 것 보다는 복사를 먼저 진행한 후 USB 플래시 메모리에서 바로 Bootsect.exe 파일을 사용하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01. 윈도우 7 설치 DVD 의 모든 파일을 USB 플래시 메모리로 복사합니다.

 

 

 

02.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상태에서 아래의 명령을 차례대로 내려줍니다.

 

gdisk32 5 /act /p:1

f:\boot\bootsect.exe /nt60 f:

 

gdisk32 5, F: 드라이브(USB 플래시 메모리) 는 모두 자기에게 맞게 고쳐서 명령을 내리시면 됩니다.

윈도우 7 32bit Bootsect.exe

32비트 윈도우 환경에서 작업 중인데 윈도우 7 설치 DVD 가 64비트 버전이라 Bootsect.exe 를 사용할 수 없다고 에러가 뜨나요? 설상가상으로 32비트 설치 DVD 도 없나요? 그럼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세요. 32비트 버전입니다. C: 드라이브의 루트에 파일을 복사하신 후 명령을 아래와 같이 내려주면 됩니다.

 

 

c:\bootsect.exe /nt60 f:

 

반드시 제작을 완료한 USB 플래시 메모리로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에서는 정상적으로 제작이 완료된 것으로 보이지만 정작 실제론 부팅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제작을 완료한 USB 플래시 메모리로 실제 부팅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설치를 위해 임시로 첫 번째 부팅 장치를 선택하기 - Boot Menu

 

 

만약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문서의 전체 목록을 참고하여 다른 방식으로 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