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동적 디스크로의 초기화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를 통해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환의 과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변환할 기본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동적 디스크로 변환 항목을 선택합니다.





방금 선택한 디스크가 자동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만약 다른 디스크들도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길 원한다면 이 화면에서 변환을 원하는 모든 디스크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적 디스크로 변환된 모습입니다. 간단하죠?










기본 디스크에서 동적 디스크로의 변환

위의 작업도 사실 따지고 보면 기본 디스크에서 동적 디스크로 변환한 것 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나눈 이유는 위의 예제는 기본 디스크로 초기화한 직후에(디스크 전체가 할당되지 않은 영역인 상태에서) 변환한 예제이고 이 단락에서 다룰 내용은 이미지 사용 중인(파티션을 나눠 놓은 상태)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도록 하겠습니다.

변환할 기본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동적 디스크로 변환 항목을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방금 선택한 디스크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까완 다르게 동적 디스크로 변환될 디스크의 목록을 표시해주죠? 자세히 버튼을 클릭해 보시면 변환될 파티션의 목록을 표시해 줍니다. 뭐 자세히까지 보실 필요까진 없습니다. 변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내 메시지의 내용이 조금 헷갈리게 작성되어 있는데요. 약간의 설명이 필요할 듯 합니다.

이 말은 시스템 파티션이 포함된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초기화했을 때에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즉, 시스템 파티션을(윈도우가 설치된)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게 되면 현재 작업을 진행 중인 윈도우를 제외한 나머지 멀티 부팅으로 꾸며 놓은 다른 운영 체제가 있다면 해당 운영 체제들로는 더이상 부팅을 할 수 없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윈도우가 설치된 시스템 파티션이 포함된 선택했을 때에만(또는 해당 파티션에 다른 윈도우의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파티션이 포함된 디스크가 아닌 단순 데이터 파티션만 존재하는 디스크를 변환하는 경우에는 이 메시지는 가뿐하게 무시해 주시면 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가 동적 디스크로 변환되고 파티션들이 모두 동적 디스크의 단순 볼륨으로 변환된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는 것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지 않고도 기본 디스크에 동적 볼륨을(스팬,스트라이프,미러,RAID-5) 생성하면 자동으로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는 과정이 추가됩니다. 그건 논외로 치고 아무튼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는 기본은 이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과 같습니다. 그럼 다음 글 부터는 실제로 동적 볼륨을 생성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 Management

내 디스크는 내가 관리한다 - 디스크 관리의 시작
잠깐만!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디스크의 종류와 개념을 정리해보자

기본 디스크 관리
    나 새 디스크 샀다! - 새로운 디스크의 인식과 기본 디스크로의 초기화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비움 그것은 채움의 시작 - 필요 없어진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
    잠깐만! - 파티션의 확장과 축소에 관한 조건과 규칙
    2% 부족할 때 - 공간이 부족한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하는 방법
    큰 옷을 수선하듯 - 너무 큰 파티션의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부팅의 첫 관문 - 활성 파티션이란? 바꾸는 방법과 윈도우의 변화

동적 디스크 관리
    잠깐만! - 레이드의 종류와 기본 개념들 그리고 동적 디스크
    바꿔주세요! - 동적 디스크로의 초기화와 기본 디스크에서의 변환
    단순함의 미학 - 단순 볼륨의 생성과 관리
    난 부족해! 묶어줘! - 스팬 볼륨의 생성과 관리
    좀 더 빠른 디스크 성능을 위하여 -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과 관리
    '이중으로 걷는 자' 데이터의 도펠갱어 - 미러 볼륨의 생성과 관리
    데이터의 무결성을 위하여 - RAID-5 볼륨의 생성과 관리

가상 디스크(VHD) 관리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술, 윈도우 7 의 새로운 무기 - 가상 디스크란 무엇인가?
    내 컴퓨터의 새로운 디스크 -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파티션(볼륨) 관리
    내 파티션(볼륨)을 나타내는 이름 - 드라이브 문자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 - 드라이브 경로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예쁜 꼬리표를 - 레이블 수정

번외편1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들(File System) - 포맷 유형
번외편2 - '팩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 에러에 대한 고찰
번외편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