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단순 볼륨 생성하기

동적 디스크에도 스팬, 스트라이프, 미러, RAID-5 볼륨과 같이 다른 디스크와 함께 묶어서 사용하는 레이드 말고도 기본 디스크의 파티션과 동일하게 하나의 디스크에서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단순 볼륨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즉, 동적 디스크의 단순 볼륨은 기본 디스크의 파티션과(단순 볼륨) 거의 비슷한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기본 디스크에서 파티션의 생성도 단순 볼륨 생성이고 동적 디스크에서도 단순 볼륨 생성입니다. 다만 기본 디스크와 동적 디스크의 단순 볼륨이 100%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 왜냐! 동적 디스크의 단순 볼륨은 이딴 모습으로도 적용이 가능하거든요.

I: 드라이브는 단순 볼륨입니다. 다만 여차저차해서 구성이 저딴식으로 꾸며졌을 뿐입니다.





아무튼 위와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생성이나 특성은 기본 디스크의 파티션과 동일합니다. 다음은 동적 디스크에 단순 볼륨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동적 디스크에서 할당되지 않은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새 단순 볼륨 항목을 선택합니다.





단순 볼륨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볼륨의 크기를 MB(메가바이트) 단위로 입력해 줍니다. 기본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의 전체 공간이 입력되어져 있습니다. 원하는 용량의 입력을 마치셨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비어있는 드라이브 문자 중 가장 첫 번째 문자가 선택이 되어져 있습니다.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나 경로를 적절히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볼륨을 포맷하는 과정입니다. 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시고 볼륨 레이블과 기타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일 시스템은 볼륨의 용량에 따라 FAT(16), FAT32, NTFS, exFAT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NTFS 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값대로 두시고 볼륨 레이블을 원하는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비우셔도 됩니다.) 빠른 포맷 실행 항목은 기본적으로 선택이 되어져 있습니다.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빠른 포맷을 하시면 됩니다. 파일 및 폴더 압축 사용은 NTFS 전용으로 볼륨 전체를 압축하는 것 입니다.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나중에 따로 포맷하실 생각이시라면 이 볼륨을 포맷하지 않음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설정을 모두 하셨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 각 항목의 좀 더 자세한 설명은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글의 관련 부분에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시면 볼륨이 생성됩니다.





볼륨의 생성을 마치면 자동 실행을 설정해 놓으신 분들은(기본적으론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방금 생성한 볼륨을 자동 실행합니다. 그냥 닫아주시면 됩니다.





단순 볼륨이 생성된 모습입니다.







이러한 동적 디스크는 확장 및 미러 추가를 통해 스팬 볼륨과 미러 볼륨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단순 볼륨은 기본 디스크의 파티션과 마찬가지로 확장되고 축소될 수 있습니다. 단순 볼륨을 확장/축소 하는 방법은 기본 디스크와 동일하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확장의 경우 기본 디스크와는 다르게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반드시 확장하려는 단순 볼륨의 바로 뒤에 위치해 있지 않아도 됩니다. 축소의 경우엔 마지막에 추가된 저장 영역부터 축소가 이루어집니다. 이 두 가지만 생각하시고 아래의 글을 보시면 될 듯 하네요.

젠장! 공간이 부족하잖아? - 공간이 부족한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하는 방법
젠장! 공간이 남잖아? - 너무 큰 파티션의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단순 볼륨의 삭제 과정은 필요 없어진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 글의 파티션(볼륨) 삭제하기 과정과 동일합니다. 해당 부분을 참고해 보시길 바라며 따로 다루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실험실 - 동적 디스크에 볼륨은 몇 개까지 생성 가능한가?

현재 포스팅의 모든 작업은 MBR 디스크 - 동적 디스크에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MBR 디스크의 경우 최대 생성 가능한 파티션의 개수는 4 개이며 확장 파티션의 논리 드라이브를 활용하는 경우 무제한이죠. 그렇다면 동적 디스크는 어떨까요?

일단 5 개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5 개 모두 단순 볼륨이 생성됩니다. 동적 디스크는 볼륨 정보를 MBR 에 기록하는게 아니라 디스크의 마지막 1MB 의 영역에 볼륨 정보를 기록합니다.





그런데 마지막 1MB 의 영역에 볼륨 정보를 기록한다는 것 까지는 알았는데 볼륨을 몇 개까지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더군요. 그래서 간단하게 또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DiskPart 를 통해 에누리 없이 딱 200 개만 생성하게 해 보죠.





볼륨을 잘 생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결과는... 200 개는 일단 생성 되었습니다.;;; (0~199 볼륨이니 딱 200 개!)





결론을 내려보자면 200 개 까지 생성되는 것으로 보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에 있어서는 볼륨 개수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_-a;;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 Management

내 디스크는 내가 관리한다 - 디스크 관리의 시작
잠깐만!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디스크의 종류와 개념을 정리해보자

기본 디스크 관리
    나 새 디스크 샀다! - 새로운 디스크의 인식과 기본 디스크로의 초기화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비움 그것은 채움의 시작 - 필요 없어진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
    잠깐만! - 파티션의 확장과 축소에 관한 조건과 규칙
    2% 부족할 때 - 공간이 부족한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하는 방법
    큰 옷을 수선하듯 - 너무 큰 파티션의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부팅의 첫 관문 - 활성 파티션이란? 바꾸는 방법과 윈도우의 변화

동적 디스크 관리
    잠깐만! - 레이드의 종류와 기본 개념들 그리고 동적 디스크
    바꿔주세요! - 동적 디스크로의 초기화와 기본 디스크에서의 변환
    단순함의 미학 - 단순 볼륨의 생성과 관리
    난 부족해! 묶어줘! - 스팬 볼륨의 생성과 관리
    좀 더 빠른 디스크 성능을 위하여 -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과 관리
    '이중으로 걷는 자' 데이터의 도펠갱어 - 미러 볼륨의 생성과 관리
    데이터의 무결성을 위하여 - RAID-5 볼륨의 생성과 관리

가상 디스크(VHD) 관리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술, 윈도우 7 의 새로운 무기 - 가상 디스크란 무엇인가?
    내 컴퓨터의 새로운 디스크 -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파티션(볼륨) 관리
    내 파티션(볼륨)을 나타내는 이름 - 드라이브 문자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 - 드라이브 경로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예쁜 꼬리표를 - 레이블 수정

번외편1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들(File System) - 포맷 유형
번외편2 - '팩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 에러에 대한 고찰
번외편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