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글은 윈도우 7 한글 RTM 버전과 VMware Workstation 6.5.3 build 185404 가 나오기 전에 작성한 글입니다. 글의 내용은 VMware Workstation 6.5.3 build 185404 이전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적용되는 것 입니다. VMware Workstation 6.5.3 build 185404 를 쓰시는 분들은 이 글은 그저 참고로만 봐 두시면 될 듯 하네요. ^^ 영문판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지만 한글판과 메뉴의 구성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적용하시는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Windows 7 RC 버전이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메인으로 Windows 7 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아직까지 보고된 커다란 문제는 없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아직 정식판이 아닌 베타판이고 설사 정식 버전이 나온다고 할 지라도 Windows 7 에 최적화되지 않은 프로그램들에서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데... VMware Workstation 이 Windows 7 에서 이러한 문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바로 게스트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이 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검색을 통해 알아본 바 정확히 말하자면 VMware 의 NAT 가 정상 작동하지 않아서 NAT 로 설정된 게스트들은 인터넷이 안 된다는 것 입니다. 코쟁이들이 영어로 쏼라쏼라 거려서 뭐 100% 정확한 뜻은 모르겠지만 애들이 사용한 단어들을 종합해 보면(-_-;;) 브릿지 연결과 호스트 온리 연결은 정상 작동하더라는 겁니다. 어디까지나 문장의 이해 수준이 아닌 단어 조합 수준으로 해석한 거지만 그래도 저도 나름 이쪽 바닥 짬밥 좀 먹은 녀석이니 그리 틀리진 않을 겁니다. -_-;


이가 아니면 잇몸으로라도 씹으랬다고 현재 Windows 7 에 설치된 VMware 는 호스트 온리(Host-only) 연결을 통해 게스트 컴퓨터가 인터넷이 되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만들어 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호스트와 게스트에 모든 도구가 갖추어져 있으니 호스트를 통해 인터넷을 연결하도록 인터넷 연결 공유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하고 끝내면 섭섭하겠죠? ㅡ.ㅡ; 지금 이야기하는 내용은 윈도우 XP 나 비스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사실... 이거 VMware 정규 글에서 다룰려고 했었던 내용인데 이게 뭔 쓸모가 있을까? 아는 사람들은 자기들이 알아서 가지고 놀고 하겠지~ 하고 빼버린 내용입니다. ㅡ.ㅡ;; 그 때 다뤄 놓을 걸...

※ 설명의 기준은 Windows 7 영문판을 기준으로 합니다.



먼저 Windows 7 의 네트워크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Control Panel -> Network and Internet -> Network and Sharing Center -> Change Adapter Settings

또는 실행창에서 ncpa.cpl 명령을 내려주시면 바로 갑니다.





VMware 를 설치하면 위와 같이 총 세 개의 네트워크가 연결이 되어 있으실 겁니다.(랜 카드가 하나라는 가정하에) 이 중 실제 호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는 가장 첫 번째인 Local Area Connection 이죠.

순서대로 Local Area Connection 2 가 VMware Virtual Ethernet Adapter for VMnet1, Local Area Connection 3 가 VMware Virtual Ethernet Adapter for VMnet8 이실 겁니다. 글은 이 상태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설명 문구를 잘 보세요~)


호스트의 네트워크인 Local Area Connetion 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Properties(속성) 으로 들어간 후 Sharing 탭으로 들어 가 줍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설정이 되어 있을 겁니다.





Sharing 탭에서 Allow other network users to connect through this computer's Internet connection 를 체크해 주시고 Home networking connection 에서 Host-only 용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인 Local Area Connection 2 를 선택해 줍니다. 설정을 마쳤으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안내 메시지 창에서 Yes 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Host-Only 용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제 VMware 를 실행하여 메뉴의 Edit -> Virtual Network Editor 로 들어갑니다. VNE 창이 뜨면 Host Virtual Network Mapping 탭으로 이동합니다. 목록 중 VMnet1 의 > 버튼을 눌러 Subnet 으로 들어갑니다.





아이피 주소를 192.168.x.0 으로 적당히 바꿔주시고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0 으로 설정이 되어 있을 겁니다. 그대로 놔두신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아이피 주소를 192.168.137.0 로 설정하겠습니다.





그럼 Apply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반드시 Apply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에 적용하신 후 OK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Host Virtual Network Mapping 에서 한 작업은 사실 그닥 쓸 때 없는 작업입니다. 그냥 Local Area Connection 2 의 IP 주소만 알면 되는데 간혹 인터넷이 되게 해보려고 설정을 이리 저리 만지시다가 잘못만지셔서 이 Virtual Network Editor 의 VMnet1 아이피와 Local Area Connetion 2 의 아이피가 서로 다른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작업을 잘 따라 오더라도 안 되니 그냥 Mapping 에서 아이피 주소를 살짝 변경해주고 시스템에 Apply(적용) 하게 되면 자동으로 Local Area Connetion 2 의 아이피도 맞춰지니 이 과정을 넣은 것 입니다. 우리가 할 것은 위에서 설정한 아이피 대역을 외우는 것 입니다. 글에서는 192.168.137.0 대역이었죠? 이걸 기억해 두시고 작업을 계속 하겠습니다.


이제 게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 설정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게스트의 네트워크를 Host-only 로 설정해 줍니다.





이제 게스트 컴퓨터를 시동시킨 후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연결로 들어가셔서 로컬 영역의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그런 후 일반 탭의 인터넷 프로토콜 속성으로 들어가신 후 아이피를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들어가는 과정은 생략합니다.)





이 때 아이피 주소를 설정해 주실 때의 주의 사항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서는 192.168.137.0 대역을 사용하였죠? 그럼 아이피 주소는 192.168.137.2 ~ 192.168.137.253 까지 원하시는 대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서브넷 마스크는 마찬가지로 255.255.255.0 입니다.

게이트웨이와 DNS 가 중요한데 게이트웨이와 DNS 는 Local Area Connection 2 의 즉, Host-only 용 호스트 네트워크 어댑터의 아이피 주소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하시겠죠?

혹시 안 믿으실까봐 올려드리는 Local Area Connection 2 의 IP 주소 ㅡ.ㅡ;;
호스트의 Local Area Connection 2 의 아이피 주소와 위의 게스트 컴퓨터의 게이트웨이와 DNS 의 주소를 비교해 보세요~ ^^




이제 설정은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새롭게 변경된 내용을 게스트 윈도우에 적용을 해 주어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 연결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셨다가 다시 사용으로 설정하시면 변경된 설정이 바로 게스트 윈도우에 적용이 됩니다. 모르시겠다면 그냥 게스트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

위의 설정대로 하여 Windows 7 에 설치된 VMware 의 게스트 컴퓨터에서 신비 커뮤니티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





제 글의 특성상 이것저것 함께 설명을 하면서 작업을 하다보니 왠지 복잡해 보이지만 실상 해보시면 굉장히 간단한 작업이란 걸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괜히 쓸 때 없이 길게 만들어서 일단 죄송... 현재는 Windows 7 에서 브릿지를 빼고는 게스트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하는 방법은 이 방법 밖에 없을 듯 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비단 호스트가 Windows 7 일 때만 적용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XP 나 비스타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쓸 일은 없지만 그래도 XP 와 비스타에서도 이 방법을 사용하여 Host-only 연결에서도 게스트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심하신 분들은 한 번씩 해 보시면서 노셔도 되실 듯 하네요. ^^;;;

단, 현재 Windows 7 의 기본 설정엔 이에 대한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지 않지만 XP 에서 확인한 결과 인터넷 연결 공유에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방화벽을 해제하셔야 게스트 컴퓨터에서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방화벽의 고급 탭에서 로컬 영역 2 의(Host-only 용, 사용자의 컴퓨터에 랜 카드가 2 개 이상이라면 번호가 다를 수 있음.) 체크를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 모르시겠으면 그냥 방화벽을 끄시면 됩니다. ^^;;;;






p.s 잠시 사족을 달자면 이 윈도우의 인터넷 연결 공유는(Sharing) 과거 공유기가 흔치 않던 시절 공유기 없이 인터넷을 나눠쓰던 방법입니다. 인터넷 연결 공유 기능을 작동한 컴퓨터가 공유기인 것이죠. Windows 7 에서 VMware 의 NAT 즉, 공유기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니 Windows 7 자체를(호스트 자체를) 공유기로 만들어버린 것 입니다.

이 글을 쓰다보니 리눅스를 활용한 무소음 인터넷 공유 PC 만들기를 파헤치던 시절이 생각나네요. 하드 디스크 없이 플로피 한 장으로 가능했었죠. 그래서 무소음입니다. ㅡ.ㅡ;;; 또한 실제로 동사무소에서 나라를 위해 친절을 베풀던 시절(?) 함께 있던 중대본부에 이 기능을 통해서 컴퓨터들을 공유를 해줬던 기억이 나네요.

공유기가 없던 시절엔... 이러고 놀았습니다. -_-;;; 연결 공유를 시켜 놓은 컴을 사용하다 모르고 끄면 전체가 다 죽던 그런 시절이...;;;; 그래도 그 때가 잼있었는데 말이죠. 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