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사용자 정의 복구 디스크의 작성 - Symantec Recovery Disk

노턴 고스트 14 는 윈도우상에서 복구할 수 없는 드라이브를 복구할 때(ex.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복구 디스크라는 CD 로 부팅하여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노턴 고스트 14 의 설치 CD 가 이러한 복구 디스크가 됩니다. 이러한 복구 디스크를 줄여서 노턴 고스트에서는 SRD(Symantec Recovery Disk)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SRD 는 Vista PE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기본적으로 제공된 복구 디스크를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모든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반드시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하드웨어는 끈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언제나 새로운 하드웨어가 나오길 마련입니다. 이러한 하드웨어 중에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반드시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어야지만 인식할 수 있는 하드웨어들도 있습니다. 고스트의 SRD 도 Vista PE 로써 그 기본 모태는 윈도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하드웨어들은 SRD 에서도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타의 다른 하드웨어라면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노턴 고스트 14 의 복구 디스크라면 반드시 인식해야만 하는 하드웨어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백업과 복구의 대상이 되는 하드 디스크(저장 장치)와 추가로 네트워크 연결을 사용할 때를 대비한 네트워크 어댑터입니다. 만약 자신의 컴퓨터가 SRD 에 표준적으로 포함된 드라이버로 인식할 수 없는 하드 디스크와 네트워크 어댑터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이 SRD 에 해당 드라이버들을 추가해 주어야만 정상적으로 SRD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턴 고스트 14 는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저장 장치와 네트워크 드라이버와 기본으로 제공된 SRD 의 저장 장치와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대조하여 SRD 에 없는 드라이버를 검색하고 이를 추가하여 현재 시스템에 최적화된 새로운 SRD 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보통의 시스템에서 하드 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추가적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어야 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RD 의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면(사실 이도 흔치는 않겠지만) 이렇게 자신의 시스템에 맞게 SRD 를 새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노턴 고스트 14 의 복구 디스크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턴 고스트 14 설치 CD 를(원본 SRD) CD-ROM 에 장착한 후 복구 디스크 작성을 시작합니다.

※ 노턴 고스트 14 의 버전에 따라 설치 CD 와 SRD 가 따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SRD CD 를 넣으셔야 합니다.

※ 노턴 고스트 14 SRD 는 32비트 Vista PE 를 사용합니다. 자신의 운영체제가 64비트 운영체제인 경우 32비트용 드라이버를 미리 준비하셔서 수동으로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미리 준비한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 복구 디스크 작성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추가할 드라이버가 없으니 그냥 제공해 주는 기본 SRD 쓰라는 뜻입니다.)

※ 글에서 사용된 시스템에는 추가 드라이버가 없기 때문에 기본으로 설치된 드라이버를 추출하여 이를 추가하는 작업을 통해 SRD 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 드라이버가 있다면 대조 작업에서 자동으로 추가된 드라이버가 선택됩니다.)


메뉴 -> 작업 -> 복구 디스크 작성으로 들어갑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SRD CD 가 담긴 CD-ROM 의 경로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할 드라이버 없는 경우 이러한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럴 땐 그냥 기본으로 제공된 SRD 디스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글에선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할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 글에선 그냥 기본으로 설치된 드라이버를 추출하여 사용하였습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버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필요한 저장 장치와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모두 추가해 준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SRD 작성을 위해 원본 SRD 의 내용을 하드 디스크에 복사하게 됩니다. 복사가 완료될 때 까지 잠시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제 원본 SRD 는 CD-ROM 에서 빼셔도 됩니다. 그럼 먼저 바로 CD 로 굽는 작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레이블을 적당히 지정해 준 후 Sysmantec Recovery Disk를 CD/DVD로 굽기를 체크한 후 CD/DVD 장치 선택에서 레코딩에 사용할 장치를 선택하고 해당 레코더에 비어있는 공 CD/DVD 를 넣은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RW 미디어의 경우 비어있지 않다면 자동으로 RW 미디어의 내용을 지우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 이 CD 미디어 지우기 작업이 상상 이상의 시간이 걸리더군요. 기다리다 컴퓨터 부술 뻔 했습니다... 혹시 모르니 미리 미리 깨끗하게 지워주세요.
레코딩 작업 전 먼저 레코딩을 위한 임시 ISO CD/DVD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게 됩니다.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CD/DVD 이미지 제작이 모두 완료되면 레코딩이 시작됩니다.
레코딩 중인 모습입니다.
새로운 SRD 가 정상적으로 제작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SRD 로 부팅 테스트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Symantec Recovery Disk 테스트... 를 체크한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 테스트를 위해선 CMOS 셋업에서 CD-ROM 이 첫 번째 부트 장치로 설정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CMOS 셋업에서 첫 번째 부트 장치로 CD-ROM 이 선택되어져 있다면 SRD 로 부팅을 시작하게 됩니다.

키보드의 아무 키나 눌러줍니다.

※ 이 화면을 놓치면 하드 디스크로 부팅이 됩니다. 윈도우 설치 CD 와 동일합니다.
노턴 고스트 14 SRD 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사용자 정의 복구 디스크를 작성할 때 위와 같이 바로 CD 로 굽지 않고 ISO CD 이미지 파일로 저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Symantec Recovery Disk 생성 단계까지 동일하게 작업을 진행한 후 아래와 같이 작업합니다.

디스크 레이블을 적당히 지정해 준 후 사용자 정의 Sysmantec Recovery Disk의 사본(CD/DVD 이미지 파일) 저장을 체크한 후 ISO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위치와 이름을 적당히 입력해 주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CD/DVD 이미지 파일을 생성 중인 모습입니다.
노턴 고스트 14 SRD CD/DVD 이미지 파일의 생성을 모두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ISO 이미지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파일을 레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CD/DVD 로 구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사용자 정의 복구 디스크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복구 디스크는 시스템 드라이브의 복구에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노턴 고스트 14 를 설치하자 마자 생성하여 보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LightsOut Restore 의 설치

사실 시스템 드라이브를 복구할 때 마다 복구 디스크를 CD-ROM 에 장착한 후 복구 디스크로 부팅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작업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CD 미디어는 꽤나 자주 잊어버리는 물건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시만텍에서는 노턴 고스트에 LightsOut Restore 라는 기능을 제공하여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였습니다.

"윈도우 백업하고 복구 디스크 챙기시느라 정신 없으시죠? 윈도우가 맛이 가서 복구를 해야하는데 복구 디스크를 분실이라도 하는 날에는 어휴... 이제 하드 디스크가 직접 SRD 가 되어 여러분들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SRD 를 여러분의 하드 디스크에 심어드립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SRD 는 Vista PE 환경입니다. Vista PE 는 하드 디스크에서도 부팅이 가능합니다. 대충 눈치채셨겠지만 LightsOut Restore 는 SRD 의 모든 내용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한 후 윈도우의 부팅 메뉴에 이 SRD 를 추가하여 멀티 부팅을 꾸민 것입니다. LightsOut Restore 는 어찌보자면 작은 배려이지만 이 작은 배려가 주는 편리함은 꽤나 큰 것입니다.

그럼 LightsOut Restore 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RD 디스크를 CD-ROM 에 장착한 후 LightsOut Restore 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 LightsOut Restore 의 기본 모태는 SRD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LightsOut Restore 에 드라이버를 추가하는 작업은 위에서 살펴본 사용자 정의 SRD 작성과 동일합니다.

메뉴 -> 작업 -> LightsOut Restore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SRD CD 가 담긴 CD-ROM 의 경로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필요에 따라 드라이버를 적절히 추가해 준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드라이버를 추가하는 방법은 사용자 정의 복구 디스크 작성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트 메뉴를 표시할 시간을 적절히 입력합니다.

네트워크 서비스 자동 시작은 SRD 에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pcAnywhere 를 사용하거나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사용할 경우 체크해 줍니다. 필요 없다면 체크 해제하셔도 됩니다.

Symantec pcAnywhere 자동 시작은 pcAnywhere 를 통해 원격에서 SRD 를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 여부에 따라 체크 또는 체크 해제 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본 SRD 의 내용을 하드 디스크로 복사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LightsOut Restore 를 구성 중입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LightsOut Restore 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LightsOut Restore 의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LightsOut Restore 로 부팅 테스트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LightsOut Restore 테스트... 를 체크한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멀티 부팅 메뉴가 나타나고 하드 디스크에 설치된 SRD 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멀티 부팅 메뉴에서 Symantec Recovery Disk 항목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노턴 고스트 14 SRD 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LightsOut Restore 는 설치 후 언제든지 설정을 변경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하는 것은 설치하는 과정과 동일하며 다만 현재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SRD 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원본 SRD CD 를 통해 처음부터 다시 설치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선택하면 SRD CD 를 통해 재설치 아니오를 선택하면 현재 하드 디스크에 설치된 SRD 를 단순히 업데이트 합니다.



더 이상 자신의 시스템에 LigthsOut Restore 가 필요 없다면 언제든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거는 굉장히 간단하게 이루어집니다.

메뉴 -> 작업 -> LightsOut Restore 제거로 들어갑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상으로 노턴 고스트 14 의 복구 디스크와 LightsOut Restore 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노턴 고스트 14 를 설치하여 백업을 하기 전 반드시 가장 먼저 작업을 해 두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노턴 고스트 14 글에서는 이 LightsOut Restore 가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