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문제의 원인




윈도우 7 의 작업 표시줄은 슈퍼바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단추라는 새로운 아이콘 및 실행 프로그램을 표시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이러한 작업 표시줄(슈퍼바)에 단추로 고정시킬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폴더라는 개체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위의 질문 예제와 같이 작업 표시줄에 단추로 고정할 수가 없습니다. 대신 윈도우 탐색기 단추의 목록에 추가가 됩니다.





이는 잘 생각해 보시면 폴더로 접근을 한다는 행동이 윈도우 탐색기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폴더에 접근한다는 개념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시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 입니다. 그래서 폴더를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고자 한다면 단추가 아닌 링크 도구 모음에 링크로 고정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링크 도구 모음의 표시 및 링크의 추가


1.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도구 모음 -> 링크 항목을 선택합니다.





2. 링크 도구 모음이 작업 표시줄에 표시됩니다.





3.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잠금을 선택하여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4. 링크 도구 모음을 작업하기 쉽게 좌측으로 이동시킵니다.





5. 링크 도구 모음에 고정을 원하는 폴더를 드래그하여 떨궈줍니다.










링크 도구 모음 편집


6. 링크 도구 모음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텍스트 표시제목 표시 항목의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마찬가지 메뉴에서 보기 -> 큰 아이콘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폴더 아이콘이 단추와 비슷한 모양으로 변경됩니다.







7. 링크 도구 모음의 위치를 원하는 지점으로 적당히 이동시킵니다. 그런 후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작업 표시줄 잠금 항목을 선택하여 다시 작업 표시줄을 잠궈줍니다.









이상으로 링크 도구 모음을 통해 폴더를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 보았습니다. 폴더가 링크 도구 모음에 추가되면 폴더 자체가 이동하는 것이 아닌 폴더의 바로 가기 항목이 링크 도구 모음에 추가되는 것 입니다. 그래서 폴더 - 바로가기 의 이름으로 추가가 되기 때문에 이름 바꾸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 외 링크 도구 모음에 추가된 바로 가기는 일반적인 바로 가기 아이콘과 모든 특성이 동일합니다. 파일을 끌어 링크 도구 모음의 폴더 바로 가기로 떨궈줄 땐 이동으로 표시가 되지만 실제론 폴더에 해당 파일의 바로 가기가 생성이 됩니다. 정확하게 파일을 이동 시키고자 한다면 떨궈주실 때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파일을 떨궈주시면 됩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떨궈주면 복사가 됩니다.

이 외에 글에서는 큰 아이콘으로 표시되게 설정하였는데요. 큰 아이콘의 경우 단추보다 사이즈가 미세하게 크기 때문에 그만큼 작업 표시줄의 높이도 미세하게 변화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크게 눈에 띌 정도의 변화는 아니기 때문에 크게 개의치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작업 표시줄 관련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