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소유권과 엑세스 권한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 부터는 파일과 폴더에 대한 소유권과 엑세스 권한에 대한 기능이 강화되어 관리자 그룹의 계정이라고 할 지라도 소유권과 엑세스 권한을 가지지 못한 파일과 폴더에는 바로 접근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천하의 관리자 그룹의 계정이라고 할 지라도 소유권과 권한이 없으면 이렇게 무시 당합니다.





이럴 땐 해당 파일 또는 폴더에 접근하고 사용하기 위해 속성의 보안 탭에서 소유권과 엑세스 권한을 얻거나 또는 TakeownIcacls 명령을 통해 소유권을 할당하고 엑세스 권한을 부여해 주어야만 비로소 해당 파일 또는 폴더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takeown /f d:\boot.ini
icacls d:\boot.ini /grant 신희돈:F  또는 관리자 그룹의 계정이라면
icacls d:\boot.ini /grant Administrators:F



소유권과 엑세스 권한을 부여하면 비로소 파일에 접근이 가능해 집니다.





이러한 정책은 사용자의 파일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이지만 윈도우 XP 에서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으로 넘어온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불편하게 느껴지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복잡한 절차나 명령을 입력할 필요 없이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현재 계정에 파일이나 폴더에 대한 모든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클릭 메뉴에 모든 권한 부여 항목 추가하기 - 레지스트리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제공해 드릴 레지스트리 파일은 말 그대로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소유권과 엑세스 권한을 부여하는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메뉴에 추가해 줌으로써 클릭 몇 번으로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레지스트리 파일입니다. 이 레지스트리는 관리자 그룹의 계정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타 그룹의 계정에는 적용이 되질 않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때 처음 생성하는 계정은 모두 관리자 그룹의 계정입니다. 이 부분은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 레지스트리 파일의 원본 출처는 mydigitallife.info 입니다.

http://www.mydigitallife.info/2009/05/21/take-and-grant-full-control-permissions-and-ownership-in-windows-7-or-vista-right-click-menu/


아래 제공해 드리는 레지스트리 파일은 위의 원본 레지스트리에서 "Grant Admin Full Control" 이라고 영문으로 되어 있는 메뉴명을 "모든 권한 부여" 로 단순 수정한 파일입니다.





해당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시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병합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소유권과 모든 엑세스 권한을 얻고자 하는 파일 또는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모든 권한 부여 항목을 선택하시면 위에서 잠시 알아보았던 Takeown 과 Icacls(Administrators:F) 명령을 자동으로 실행하여 권한을 부여 합니다.










모든 권한 부여 항목 제거하기


만약 모든 권한 부여 메뉴가 더이상 필요치 않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르도 받으신 후 마찬가지로 시스템에 병합하시면 해당 메뉴 항목이 제거됩니다.





해당 레지스트리 파일은 스누피박스의 스누피님의 관련 글에서 댓글의 내용을 토대로 구성한 레지스트리 입니다. 위에서 추가했던 레지스트리 항목을 단순히 삭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http://snoopybox.co.kr/929








레지스트리 파일의 내용


글에서 사용된 레지스트 파일들의 내용입니다.
















주의 사항


이 자료는 runas 키를 사용하는 다른 레지스트리와 중복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비로그의 포스팅 중 아래의 자료가 그에 해당합니다. 해당 자료와는 중복하여 사용하지 마세요.

윈도우 7 - 폴더를 바로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로 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