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윈도우 7 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XP 에서 바로 넘어오신 분들은 윈도우 비스타에서 채용되어 윈도우 7 에서 더욱 강화된 에어로 인터페이스에 아직 적응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7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어로 인터페이스 기능들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슈퍼바와 에어로 썸네일


슈퍼바(Superbar)

윈도우 7 의 작업 표시줄은 새롭게 슈퍼바(Superbar) 라고 불리웁니다.

[윈도우 7 의 새로운 작업 표시줄의 모습]





이러한 작업 표시줄의 가장 큰 변화로는 프로그램 단추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기존의 윈도우 XP 와 윈도우 비스타가 바 형태의 길쭉한 형태였다면 윈도우 7 에서는 새롭게 아이콘 형태의 간결한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기존까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의 빠른 실행을 위해 제공되었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 사라지고 대신 슈퍼바에 직접 프로그램 단추를 고정 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슈퍼바에 바로 등록하여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슈퍼바에 프로그램을 고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아이콘이나 실행 파일을 슈퍼바에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또는 아이콘 or 실행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시고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하시면 프로그램이 슈퍼바에 고정이 됩니다.

윈도우 7 - 작업 표시줄(슈퍼바)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단추 살리기


물론 이렇게 바뀐 윈도우 7 의 새로운 작업 표시줄이 마음에 들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기존의 윈도우들과 흡사하게 작업 표시줄을 꾸미는 것도 가능합니다.

윈도우 7 - 작업 표시줄을 비스타 & XP 스타일로 바꾸기





에어로 썸네일(Aero Thumbnail)

이러한 윈도우 7 의 새로운 작업 표시줄인 슈퍼바와 간결해진 프로그램 단추의 활용을 극대화 해주는 기능이 바로 에어로 썸네일 기능입니다.

[윈도우 7 의 에어로 썸네일 기능]





작업 표시줄에서 활성화된 프로그램 단추에 마우스를 올리거나 클릭하게 되면 에어로 썸네일을 통해 실행 중인 프로그램 창의 전체적인 모습을 썸네일로 표시해 줍니다. 이를 통해 아무리 많은 프로그램을 띄우더라도 원하는 프로그램의 현재 실행 중인 모습을 실시간으로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동영상도 썸네일에서 그대로 재생된 답니다~! ^^*)

또한 에어로 썸네일은 원하는 프로그램의 썸네일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해당 창을 제외한 나머지 창은 모두 투명 처리하여 원하는 창이 정확히 어느 위치에 있는지 빠르게 확인 가능하며 썸네일을 클릭하게 되면 해당 창이 최상위로 보여지게 됩니다.

[에어로 썸네일을 통하면 원하는 창만 부각시킬 수 있으며 빠르게 선택 가능합니다]










다양한 창 컨트롤 - 에어로 쉐이크, 에어로 스냅


윈도우 7 에서는 창들을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이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창 관리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로 쉐이크(Aero Shake)

창의 제목 표시줄을 클릭한 채로 좌우로 흔들게 되면(Shake!) 현재 창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창들이 최소화되는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Shake Down! 흔들어 떨어트리는 기능이죠. 같은 방식으로 다시 한 번 창을 흔들어 주면 최소화 되었던 창들이 다시 원상 복귀 됩니다.

원하는 창을 잡고 좌우로 흔들어 주세요!




나머지 창들이 모두 최소화 됩니다!




다시 한 번 흔들어 주면 최소화되었던 창들이 원래대로 올라옵니다.







에어로 스냅(Aero Snap)

창의 제목 표시줄을 클릭한 상태에서 왼쪽 가장자리, 또는 오른쪽 가장자리에 붙이면 해당 창이 해당 방향의 화면 반쪽을 차지하는 기능입니다. 즉, 원하는 방향에 창을 찰칵~! 하고 붙이는 기능이죠! 두 개의 창을 양 쪽으로 띄워놓고 작업할 때 편리한 기능입니다. 다시 해당 가장자리에서 창을 뜯어내면(?) 원래대로 되돌아 갑니다.

창을 원하는 방향의 가장자리에 붙여줍니다.




창이 해당 방향의 반쪽을 차지하며 찰칵~! 붙게 됩니다.




이렇게 양 쪽에 붙여놓고 서로 보면서 작업하면 편리하겠죠?




다 쓴 창은 가장자리에서 다시 뜯어주면(?)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 갑니다~!







또한 이러한 에어로 스냅은 양 쪽 뿐만 아니라 위 쪽 가장자리에 붙이게 되면 해당 창을 전체 화면으로 표시해 줍니다. 이렇게 붙여진 창을 마찬가지로 제목 표시줄을 클릭한 채로 뜯어주시면 다시 원래의 크기대로 되돌아갑니다.

창을 위 쪽 가장자리에 붙여 줍니다.




창이 전체 화면으로 늘어납니다~! 뜯어주시면 다시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 갑니다~!







에어로 스냅의 단축키

이러한 에어로 스냅은 마우스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키보드의 단축키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작업
Windows Key + ← 좌측 화면에 붙이기
Windows Key + → 우측 화면에 붙이기
Windows Key + ↑ 창 최대화
Windows Key + ↓ 창 최소화









화면 전환과 창간 전환 - 에어로 피크, 에어로 플립


윈도우 7 기존의 윈도우보다 더욱 화려하고 멋있어진 창간 - 바탕 화면 전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어로 피크(Aero Peek)

윈도우 7 의 기본 바탕 화면 보기로써 작업 표시줄의 가장 우측에 자리 잡고 있는 바탕 화면 보기 도구를 통해 바탕 화면의 현재 모습을 확인 가능 합니다. Peek! 살짝 엿 보는 것으로써 기존의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열려 있는 창을 모두 최소화하는 방식의 바탕 화면 보기와는 달리 현재 열려 있는 창을 모두 투명 처리하여 빠르게 바탕 화면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 올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의 가장 우측에 위치해 있는 바탕 화면 보기 도구




바탕 화면 보기에 마우스를 올려 모든 창이 투명 처리된 모습~!







물론 바탕 화면을 빠르게 살짝 엿 보는 기능 외에도 기존의 윈도우들과 같이 창들을 전부 최소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바탕 화면 보기 도구를 클릭하게 되면 열려 있는 창들이 모두 최소화 됩니다. 다시 한 번 클릭하면 원래대로 되돌아 갑니다.

클릭하게 되면 기존의 바탕 화면 보기와 마찬가지로 모든 창이 최소화 됩니다.




물론 다시 클릭하면 원래대로 되돌아 옵니다.







에어로 플립(Aero Flip)

윈도우 비스타부터 지원된 기능으로 기존의 알트 탭을 통한 창간 전환을 3D 입체로 화려하게 표시해 줍니다. 기존의 알트 키와 탭 키의 조합으로 사용하던 것과 마찬가지로 마찬가지로 키보드의 WinKey 를 누른 상태에서 Tab 키를 차례로 눌러 주면 됩니다.

[윈도우 비스타부터 지원된 새로운 창간 전환 시스템. 에어로 플립]







에어로 플립은 계속 윈도우 키를 눌러주고 있어야 한다는 불편이 있습니다. 에어로 플립을 고정하고 싶으실 땐 컨트롤 키를 추가하여 Ctrl + WinKey + Tab 을 눌러주시면 에어로 플립이 고정됩니다. 이 후 창들의 이동은 Tab 을 통해 하게 되며 선택은 Enter 키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물론 기존의 Alt + Tab 창간 전환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7 의 Alt + Tab 창간 전환에는 앞에서 알아보았던 에어로 썸네일 기술이 적용되어 원하는 창의 모습을 더욱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전적인 방식의 Alt + Tab 창간 전환. 그러나 에어로 썸네일 기능이 적용되어 더욱 화려해 졌습니다.]







이러한 알트 탭 창간 전환도 에어로 플립과 마찬가지로 컨트롤 키를 추가하여 고정하는 게 가능합니다. Ctrl + Alt + Tab 을 누르시면 창간 전환이 고정되며 이 후 이동은 Tab 키를 통해 선택은 Enter 키를 통해 하면 됩니다.


윈도우 7 의 기본적인 에어로 창간 전환(Aero Tack Switcher) 스타일이 마음에 안 드시면 맥 OS 의 스타일의 창간 전환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 7 자체적인 기능으로는 지원이 되질 않구요. 이를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만 합니다.

윈도우 7 Aero Task Switcher 를 Mac OS 스타일로 바꾸기





이상으로 윈도우 7 에서 더욱 강화된 에어로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7 은 와이드 모니터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또한 새롭게 터치 인터페이스가 각광을 받는 요즘 시대의 흐름에 발 맞춰 많은 기능들이 터치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지름신들과 함께 하게 될 윈도우 7 이 아닐까 생각이 도네요. ^^; 이 글이 그 동안 새롭게 바뀐 윈도우 7 의 에어로 인터페이스를 몰라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