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지금은 윈도우 7 시대

새로운 윈도우 시대의 도래

새로운 윈도우 시대의 도래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윈도우 7 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지도 벌써 2년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본의아니게 오랜 시간 동안 윈도우를 이끌었던 윈도우 XP 의 시대를 밀어내고 (비스타가 실패했던) 새로운 윈도우의 시대를 활짝 열어재낀 것이지요.

 

하지만 윈도우 XP 의 시대가 너무나도 길었던 탓일까요? 아직까지도 많은 사용자들은 기존의 윈도우인 윈도우 XP 또는 윈도우 비스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더 늦기 전에 변화된 시대에 걸맞춰 새로운 윈도우 7 을 직접 설치하여 사용해 보고자 하는 호기심과 의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롭게 구입한 컴퓨터에 미리 제공된 상태로 윈도우 7 을 사용 중인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가끔 알 수 없는 이유로 윈도우 7 에 문제가 생겨 윈도우 7 의 재설치를 고려 중인 사용자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은 필연적으로 여러분을 윈도우 7 의 (재)설치라는 미지의 작업과 맞딱드리게 합니다.

 

그렇다면 윈도우 7 의 설치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를 위해 사용자가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최종적으로 나는 과연 윈도우 7 의 설치를 무사하게 마칠 수 있을까요?

 

이번 강좌는 그러한 물음을 가진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작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윈도우 7 의 설치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중급 사용자들을 위한 정보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윈도우 7 의 시스템 요구 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윈도우 7 이 내 컴퓨터에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윈도우 7 을 설치하고 사용하기 위해선 어떠한 것을 알아두어야 하고 어떠한 것을 준비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윈도우 7 을 설치하기 위해선 설치하고자 하는 시스템(컴퓨터)가 윈도우 7 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요. 펜티엄 4 급, 또는 애슬론 64 급 이상의 CPU 와 2GB 이상의 램을 장착한 시스템이라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무리없이 윈도우 7 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시스템이 현재 윈도우 비스타로 구성되어 있다면 윈도우 7 또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새로운 64비트 환경을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64비트(x64)를 지원하는 CPU 가 필요합니다. 인텔의 'EM64T' AMD 의 'AMD64' 기술이 탑재된 CPU 를 사용 중이라면 가능합니다.[이는 구매한 CPU 박스 또는 카탈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윈도우 7 이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시스템 사항입니다. (Windows 7 시스템 요구 사항)

 

  - 1GHz 이상의 32비트(x86) 또는 64비트(x64) 프로세서

  - 1GB RAM(32비트) 또는 2GB RAM(64비트)

  - 사용 가능한 하드 디스크 공간 16GB(32비트) 또는 20GB(64비트)

  - WDDM 1.0 이상의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DirectX 9 그래픽 장치

 

최근에 판매되는 PC 는 대부분 64비트를 지원합니다. 64비트 PC는 32비트 시스템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RAM(4GB 이상)을 사용할 수 있고 64비트용으로 제작된 윈도우 7 및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64비트 Windows에 대한 궁금증 해결
64비트 Windows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이해
32비트 및 64비트 Windows: 질문과 대답

 

 

기본적으로 판매되는 윈도우 7 리테일 제품이나 OEM 으로 제공되는 윈도우 7 의 설치 미디어는 DVD 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꼭 DVD 제품이 아니더라도 다운로드 방식의 제품 구매자, TechNet 구독자를 위한 ISO 파일로도 제공됩니다. 이러한 설치 ISO 파일을 다운로드받은 사용자는 DVD 에 굽거나 USB 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 7 을 설치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음의 장치가 하나는 필요합니다.

 

  - DVD 매체를 읽을 수 있는 DVD-ROM (설치 매체를 직접 준비한다면 기록/재기록이 가능한 RW장치)

  - 4GB 이상의 부팅 가능한 USB 플래시 메모리와 이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쉽게 이야기하죠. 당신이 윈도우 7 을 설치하려는 컴퓨터가 최근 2~3 년 사이에 구매한 컴퓨터라면 별 문제없이 윈도우 7 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즉, 펜티엄 4 급, 애슬론 64 급 이상에 램 용량 1GB(64비트는 2GB) 이상을 갖춘 시스템이면 됩니다. 윈도우 7 은 내장 그래픽 환경에서도 훌륭하게 돌아갑니다. 굳이 윈도우 7 을 위해 고가의 그래픽 카드를 따로 구매할 이유는 없습니다.

 

윈도우 7 의 설치를 위한다면 DVD-ROM 이 장착된 시스템이 가장 간편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시스템이라도 USB 를 사용할 수 있고 적정 용량의 USB 플래시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면 별다른 어려움없이 윈도우 7 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마저도 없다면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윈도우 7 을 설치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에디션의 선택

대기업 컴퓨터를 구매하면서 OEM 으로 함께 제공된 윈도우 7 을 가지고 있는 경우, 소매점을 이용해 윈도우 7 을 이미 구매한 사용자는 이미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이니 이 내용은 건너뛰셔도 좋습니다.

 

자신의 시스템에 윈도우 7 을 설치할 수 있고 사용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이제 중요한 것은 어떠한 에디션에 어떠한 비트의 윈도우 7 을 설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 입니다.

 

윈도우 7 에는 Starter, HomeBasic, HomePremium, Professional, Ultimate, Enterprise 의 다양한 에디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리테일(소매) 시장에서 직접 만나보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은 HomePremium, Professional, Ultimate 세 가지 에디션입니다.[TechNet 구독자는 MSDN 에서 ISO 파일로는 모든 에디션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에디션은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와 윈도우 미디어 센터, 윈도우 DVD 메이커 프로그램이 포함된 K 시리즈와 제외된 KN 시리즈 도합 총 여섯 가지의 에디션 제품으로 나누어집니다. 모든 에디션은 32비트64비트 버전이 함께 제공됩니다.[판매용은 아니지만 Stater 에디션은 32비트 제품만 존재합니다.]

 

여러분은 이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거나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리테일 시장에서 판매하지 않는 스타터, 홈 베이직 에디션과 대규모 기업용으로 나온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제외한 나머지 세 에디션만을 놓고 보자면 홈 프리미엄은 가정용, 프로페셔널은 소규모 회사용, 얼티밋은 고급 사용자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얼티밋 에디션은 윈도우 7 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으로 가장 고급 제품입니다. (엔터프라이즈 제외) 이하 에디션들은 이 얼티밋 에디션에서 몇 가지 기능들을 제외한 상태로 출시된 것 입니다. 그러니 윈도우 7 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얼티밋 에디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다른 에디션에 비해 조금 많이 비쌀 뿐 입니다.]

 

 

홈 프리미엄 < 프로페셔널 < 얼티밋 의 상위 에디션으로 올라갈 수록 그만큼 제품 가격은 비싸집니다. 에디션에 따라 꽤나 큰 가격차이가 나니 구매를 결정했다면 신중히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에디션별 가격 비교 -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ESD 풀 버전 기준

 

윈도우 7 비트 버전의 선택

다음으로 고려할 것이 32비트 제품을 설치할 것인지 64비트 제품을 설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 입니다. 사실 일반적인 용도에서 32비트와 64비트의 구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사용법 등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이죠. 다만 4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면 메모리를 모두 인식하기 위해 반드시 64비트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32비트 제품에선 4GB 이상의 메모리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64비트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선 윈도우도 64비트 제품이어야 합니다. 만약 자신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 64비트용으로만 제공된다면 64비트 윈도우를 선택하는 것은 필수겠지요.

 

일반적으로 시스템이 4GB 이하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고 64비트 시스템이 꼭 필요하지 않다면 32비트 제품을 추천합니다. 시스템이 4GB 이상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고 64비트 프로그램들도 사용할 생각이라면 64비트 제품을 추천합니다.

 

일부 게임이나 프로그램 등은 64비트 환경에서 호환성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이제는 극히 드문 일이기 때문에 이점에 대해서는 크게 유의치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다만 32비트 윈도우 7 에 비해 64비트 윈도우 7 이 조금 더 덩치가 크며 기본적인 메모리 사용량이 크기 때문에 동일한 사양에서 다소 무거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최소 사양도 32비트는 RAM 1GB 지만 64비트는 RAM 2GB) 하지만 32비트는 물론 64비트로 제작된 프로그램들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64비트로 제작된 프로그램의 경우 좀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따라 잘 선택하시면 됩니다.

 

32비트 제품과 64비트 제품은 따로 구매하는 것이 아닌 윈도우 7 을 구매하면 32비트용 설치 DVD 와 64비트용 설치 DVD 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윈도우 7 설치 완전 정복을 시작하며

대략적으로 윈도우 7 의 설치를 시작하기 전 알아두어야 할 시스템 요구 사항과 간략한 정보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제부터 문서를 진행해 나갈텐데요. 솔직히 어디까지 나갈지 과연 무사히 끝낼 수는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제가 여기저기에서 어지럽게 설명했던, 제가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지식을 이 강좌에 쏟아 부울 생각입니다. 그로 인해 여러분이 느끼시기에 포스팅 한 편 한 편이 다소 느리게 업데이트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이해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현재 이 문서를 제작하고 있는 작성자는 캐플이며 제공되는 곳은 파워 윈도우즈 블로그입니다. 그럼 윈도우 7 설치 완전 정복하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