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컴퓨터 자동 보호 및 Windows 향상

 

저는 윈도우 업데이트 등을 무작정 끄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설정을 파악하고 있고 직접 설정할 줄 아시는 분들만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세요. 그 외 다른 이유로 자동 업데이트 등을 사용할 수 없는 분들도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7 설치 중간 사용자 계정 및 설정 단계에서 위의 과정이 나오면 제가 항상 말했던 내용입니다. 모르면 권장 설정 사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여기에 해당하는 설정을 모두 알고 계셔서 따로 설정할 수 있거나 어떠한 이유에 의해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아야 할 경우에만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여 설치 완료 후 적절히 옵션들을 설정하라고 말이죠.

 

그럼 모르는 사람들은 계속 모른채로 다른 사람이 선택하라고 하는 옵션만 선택해야 하는 걸까요? 여기에서 선택되는 설정들은 도대체 무엇이길레 맨날 누구는 이거 선택하라고 하고 누구는 저거 선택하라고 하고 누구는 알아서 선택하라고 하는 걸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기에서 선택되는 윈도우 설정들을 알아보고 나중에 설정을 바꾸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출발할까요?

 

선택 항목의 이해와 설정 확인

일단 이 단계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는 권장 설정 사용,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 나중에 다시 확인의 세 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들이 무엇을 설정하는지는 윈도우 설치 과정 도움말에 아주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 도움말은 설치 후에는 볼 수 없고 설치 과정 중간에만 볼 수 있으므로 이 내용을 옮겨옴과 동시에[손으로 직접 따왔습니다. -_-] 도움말에 설명된 내용을 기준으로하여 각 옵션들의 설정을 살펴보도록 하죠.

 

권장 설정 사용을 선택하면

 

권장 설정은 컴퓨터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인터넷을 보다 안전하게 검색하고, 오류 보고서를 Microsoft 에 보낼 수 있도록 하며, 문제 발생 시 해결 방법을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Microsoft 의 Windows 개선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렇다는군요. 권장 설정이 자동으로 설정하는 주요 설정들은 크게 윈도우 업데이트, 맬웨어 및 피싱 사이트 감시, 도움말 지원, 윈도우 환경 개선 프로그램 참여의 네 가지 설정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업데이트 관련 설정

중요 업데이트와 권장 업데이트 설치 :

  • Windows 자동 업데이트. Windows 에서는 Microsoft 에서 릴리스하는 컴퓨터의 중요 업데이트 및 권장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수동으로 설치해야 하는 일부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알람이 주기적으로 제공됩니다. 중요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 강화 및 안정성 향상과 같은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권장 업데이트는 단순한 문제를 해결하고 소프트웨어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에서 온라인 서비스에 계속 액세스할 수 있도록 중요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적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거나 설치되지 않습니다. 제어판의 Windows Update로 이동하여 업데이트 설정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43311 에서 온라인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읽어 보십시오.

     

  • Windows Update의 드라이버. 컴퓨터에서 하드웨어 및 장치(프린터, 마우스, 키보드 등)를 사용하려면 드라이버가 있어야 합니다. Windows 를 설치하거나 하드웨어를 변경하거나 장치를 추가할 때 Windows 에서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검색합니다. Windows Update 를 통해 최신의 관련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Windows 는 해당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컴퓨터에 이미 설치된 하드웨어 및 장치의 경우, 현재 설치된 드라이버에 있는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는 드라이버가 있으면 Windows 에서 이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Windows Update 에서 수동으로 설치해야 하며 선택적 업데이트 목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최신 장치 메타데이터 다운로드. 장치 메타데이터는 장치에 대한 추가 정보입니다. 장치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다운로드하면 장치 및 프린터에서 실제 브랜드 이름 및/또는 아이콘이 표시되므로 장치를 더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권장 설정 사용은 윈도우 업데이트의 단계와 드라이버의 업데이트에 관한 내용들을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즉, 중요 업데이트권장 업데이트와 함께 설치된 하드웨어의 최신 드라이버와 해당 장치의 메타데이터(세부 정보)까지 모두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자동으로 설치하는 것이죠.

 

각각의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자세한 설정 과정은 2부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며 이 포스팅에서는 간단히 설정만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 업데이트 설정

 

중요 업데이트 : 업데이트 자동 설치(권장)

권장 업데이트 : 중요 업데이트를 받을 때와 같은 방식으로 권장 업데이트 제공 [체크]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는 사용자 : 모든 사용자가 이 컴퓨터에 업데이트를 설치하도록 허용 [체크]

 

 

 

▼ 최신 드라이버 및 세부 정보 다운로드 설정

 

예, 자동으로 수행합니다(권장) [선택]

 

 

 

설정을 하는 자세한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지금은 그냥 설정 내용만 기억하세요. ^^ 다음으로 넘어가죠.

 

 

 

 

보안 관련 설정

인터넷을 더 안전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 :

  • 향상된 스파이웨어 보호 기능. Windows Defender 는 Windows 의 스파이웨어 방지 프로그램입니다. 권장 설정을 사용할 경우 Windows Defender 는 매우 높은 경고 수준의 원인이 되는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제거합니다. 정품 Windows 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높은 경고 수준의 소프트웨어도 제거합니다. 이러한 경고 수준의 소프트웨어는 개인 정보나 컴퓨터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Windows Defender 는 정기적으로 컴퓨터를 검사하여 스파이웨어와 사용자 동의 없이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찾습니다. 권장 설정을 선택하면 Microsoft SpyNet 에 기본 구성원으로 참가하여 Microsoft 가 맬웨어 방지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Windows Defender 는 소프트웨어의 출처 및 사용자가 수행하거나 Windows Defender 에서 자동으로 수행하는 작업을 포함하여 검색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Microsoft 에 자동으로 보냅니다.

     

    Windows Defender 는 이 작업의 성공 여부도 보고합니다. 이 정보는 Microsoft 에서 잠재적 위협을 조사할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Windows Defender 작동 방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가 Microsoft 로 전송될 수도 있지만 Microsoft 는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사용자에게 연락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 정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Internet Explorer SmartScreen 필터. 온라인 피싱은 사용자가 전자 메일 또는 웹 사이트를 통해 개인 또는 금융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는 속임수입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피싱 사기는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보내는 것처럼 가장한 전자 메일 메시지를 사용하여 시작하며 실제로는 사용자가 제공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보냅니다.

     

    SmartScreen 필터는 컴퓨터에 위협이 되는 요소가 포함된 웹 사이트나 신뢰할 수 있는 웹 사이트로 가장한 안전하지 앟은 웹 사이트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권장 설정을 선택하는 경우 방문하는 웹 사이트가 자동으로 확인됩니다. SmartScreen 필터는 우선 방문하는 웹 사이트의 주소가 컴퓨터에 저장된 Microsoft 에서 합법적인 웹 사이트로 간주하는 트래픽이 많은 웹 사이트 주소 목록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주소는 Microsoft 에 보내진 후 Microsoft 에 안전하지 않거나 의심스러운 것으로 보고되었던 업데이트 목록(자주 업데이트됨)과 비교됩니다.

     

    SmartScreen 필터의 사용에 대한 통계(예: 분석을 위해 Microsoft 에 주소를 보낸 후 찾아본 시간 및 총 웹 사이트 수)도 Microsoft 에 보냅니다. 보내진 일부 URL 은 웹 브라우저 버전, 브라우저 언어, SmartScreen 필터 버전, IP 주소 일부 등의 추가 정보와 함께 저장될 수 있습니다. 보관된 IP 주소 일부는 폐기되지 전에 제한된 기간 동안 분석 용도로 사용됩니다.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정보가 Microsoft 로 전송되기 전에 암호화됩니다. Microsoft 는 수신한 정보를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사용자에게 연락하는 데 사용하지 않습니다.

     

    SmartScreen 필터 및 개인 정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143310 에서 온라인 Internet Explorer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참조하십시오.

     

 

 

다음으로 권장 설정은 윈도우의 보안과 관련된 설정인 Windows Defender 와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SmartScreen 필터 사용을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즉, Windows Defender인터넷 익스플로러의 SmartScreen 필터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죠.

 

각각의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Defender 설정

 

관리자 : 이 프로그램 사용 [체크]

 

 

 

▼ 인터넷 익스플로러 SmartScreen 필터 설정

 

고급 : SmartScreen 필터 사용 [체크]

 

 

 

 

 

도움말 관련 설정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온라인으로 확인 :

  • Windows 문제 보고. Windows 또는 Microsoft 오류 보고 서비스와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Windows 에서 자동으로 Microsoft 에 정보를 전송하여 각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일부 경우에는 보고서에 이러한 유형의 정보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보고서를 전송할지 여부를 확인하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Microsoft 는 이러한 보고서의 정보를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사용자에게 연락하는 데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 가능한 해결 방법이 있는 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단계가 표시되거나 설치할 업데이트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아직 해결 방법이 없는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사용자가 전송한 정보는 Microsoft 에서 새로운 해결 방법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 Windows 온라인 도움말 및 지원. 권장 설정을 사용하면 Windows 도움말 및 지원에서 항상 최신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온라인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므로 온라인 도움말 및 지원 창에는 항상 최신 버전이 표시됩니다. 필요한 도움말 내용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 중인 Windows 버전에 대한 정보가 Microsoft 로 전송됩니다. 수집된 정보는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사용자에게 연락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 문제 해결 시 최신 문제 해결 팩 얻기. 권장 설정을 선택하면 Windows 온라인 문제 해결 서비스에서 최신 문제 해결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여 문제 해결사에서 해결 방법을 검색할 때 검색 결과에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최신 문제 해결 팩이 포함됩니다.

     

 

 

이제 권장 설정은 윈도우 도움말을 온라인으로 연계하는 Windows 문제 보고와 온라인 도움말 및 지원, 문제 해결 팩에 관한 내용을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즉, Windows 문제 보고, Windows 온라인 도우말 및 지원, 문제 해결시 최신 문제 해결 팩 얻기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죠.

 

각각의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문제 보고 설정

 

자동으로 해결 방법 확인(권장) [선택]

 

 

 

▼ Windows 온라인 도움말 및 지원 설정

 

검색 결과 : 온라인 도움말을 사용하여 검색 결과 표시(권장) [체크]

 

 

 

▼ 문제 해결 설정

 

Windows 온라인 문제 해결 서비스에서 최신 문제 해결사 얻기 [체크] 

 

 

 

 

 

사용자 환경 개선 관련 설정

Microsoft 의 Windows 개선 노력 지원 :

  •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설정. 권장 설정을 사용하면 CEIP(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가 사용되도록 설정되어 Microsoft 와 파트너가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EIP 에서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발생하는 일부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정보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 및 기능을 개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의 참여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보다 잘 맞는 소프트웨어 기능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 소프트웨어 사용 방식, 사용자의 컴퓨터 또는 장치 및 연결된 장치에 대한 기본 정보가 수집됩니다. 또한 각 장치의 설정 및 작업 수행 상태에 대한 정보도 수집됩니다. 이러한 보고서는 고객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개선하고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Microsoft 로 전송됩니다.

     

  • 도움말 환경 개선 프로그램 및 검색 문자열 수집을 사용하도록 설정. 권장 설정을 선택하면 HEIP(도움말 환경 개선 프로그램)가 사용되도록 설정되어 도움말 환경의 품질 및 관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EIP 에서는 사용자가 도움말 검색 상자에 입력하는 단어와 구를 수집합니다. 이 정보는 도움말의 검색 결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집된 정보는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사용자에게 연락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권장 설정은 관련된 사용자의 정보를 Microsoft 로 보냄으로써 윈도우의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할 지의 여부를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즉,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도움말 환경 개선 프로그램참여하도록 설정하는 것이죠.

 

각각의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 설정

 

예,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체크]

 

 

 

▼ Windows 온라인 도움말 및 지원 설정

 

도움말 환경 개선 프로그램 : 도움말 환경 개선 프로그램 참가 [체크]

 

 

 

 

권장 설정이 자동으로 선택하는 설정들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설정들이 다소 많은 듯 보이지만 정리해보면 사실 별거 없습니다. 정리는 마지막에 가서 하도록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를 선택하면

 

이 옵션을 선택하면 중요 업데이트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그러나 권장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으며 향상된 스파이웨어 보호 기능, 문제 해결 방법 또는 새 하드웨어 및 장치용 최신 드라이버도 자동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SmartScreen 필터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됩니다.

 

 

즉,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는 윈도우 업데이트의 중요 업데이트 - 자동 업데이트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Windows Defender 를 제외한 권장 설정에서 알아보았던 나머지 설정은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됩니다.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가 자동으로 설정하는 설정은 아래와 같으며 나머지 설정은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됩니다.

 

 

▼ 자동 업데이트 설정

 

중요 업데이트 : 업데이트 자동 설치(권장)

권장 업데이트 : 중요 업데이트를 받을 때와 같은 방식으로 권장 업데이트 제공 [체크 해제]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는 사용자 : 모든 사용자가 이 컴퓨터에 업데이트를 설치하도록 허용 [체크 해제]

 

 

 

▼ Windows Defender 설정

 

관리자 : 이 프로그램 사용 [체크]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면

 

로그온할 때 주기적으로 권장 설정에 설명된 기능에 대한 설정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컴퓨터의 보안 및 안정성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권장 설정 사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설정을 변경하려면 도움말 및 지원에서 "권장 설정 끄기"를 검색하거나 제어판으로 이동하십시오.

 

 

Windows Defender 를 제외한 윈도우 업데이트는 물론 권장 설정에서 알아보았던 모든 설정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합니다.

 

나중에 다시 확인이 자동으로 설정하는 설정은 아래와 같으며 나머지 설정은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됩니다.

 

 

▼ 자동 업데이트 설정

 

중요 업데이트 : 구성되지 않음

권장 업데이트 : 중요 업데이트를 받을 때와 같은 방식으로 권장 업데이트 제공 [체크 해제]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는 사용자 : 모든 사용자가 이 컴퓨터에 업데이트를 설치하도록 허용 [체크]

 

 

 

▼ Windows Defender 설정

 

관리자 : 이 프로그램 사용 [체크]

 

 

1부 포스팅 정리

1부 포스팅에서는 각 옵션들을 선택했을 때 윈도우의 설정이 어떻게 되는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 자동 보호 및 Windows 향상은 단순하게 자동 업데이트만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란 것을 충분히 이해하셨으리라 믿습니다.

 

그래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권장 설정 외에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와 나중에 다시 확인은 윈도우 업데이트와 Windows Defender 를 제외한 나머지 설정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한다고 기억하시면 될 듯 합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본 모든 설정 항목들은 윈도우 설치를 마치고 난 후에도 나중에 언제든지 따로 다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2부 포스팅에서는 해당 내용들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부 포스팅에서 뵙도록 하죠.

 

 

 

- 1부 포스팅 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