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모든 윈도우의 설치는 하드 디스크에 파티션 작업 및 포맷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또한 CMOS 셋업에서 CD-ROM 이 첫 번째 부트 장치로 설정되어 있음을 가정으로 합니다.


가지고 계신 윈도우 ME 의 설치 CD 를 CD-ROM 에 넣으신 후 컴퓨터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ME 설치 CD 로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까지 마친 후 설치를 준비하기 까지의 과정입니다.

윈도우 Me 설치 CD 의 부팅 메뉴 입니다.

2. Boot from CD-ROM 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1. Start Windows Setup from CD-ROM 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윈도우 Me 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Enter] 키를 누릅니다.
파티션이 나누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파티션을 구성해야 합니다.

할당되지 앟은 디스크 공간을 구성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예, 대 용량 디스크 지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 대용량 디스크 지원은 FAT32 를, 지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FAT16 을 사용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윈도우 Me 설치 CD 로 파티션을 구성할 경우 디스크의 모든 용량을 하나의 파티션으로 생성합니다. 즉, 윈도우 98 설치 CD 로 파티션을 나누는 경우엔 사용자 임의로 파티션의 크기를 지정하여 나눌 수 없습니다.
[Enter] 키를 누릅니다. 시스템이 재부팅 됩니다.
2. Boot from CD-ROM 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1. Start Windows Setup from Cd-ROM 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나누었던 파티션의 포맷을 바로 시작합니다. 기다리시면 됩니다.

※ 윈도우 Me 설치 CD 는 빠른 포맷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포맷이 모두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포맷을 모두 마쳤습니다. 간단한 하드 디스크 검사를 계속하게 됩니다.

[Enter] 키를 누릅니다.
ScanDisk 를 통해 드라이브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ScanDisk 검사를 모두 마치면 윈도우 Me 의 설치를 준비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 윈도우 ME 설치 CD 를 통해서는 윈도우 98 때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파티션을 나누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스크 전체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잡는 것 외에 다른 파티션 구성을 원하신다면 Gdisk, 파티션 매직, 디스크 디렉터 슈트, 파티션 커맨더와 같은 파티셔닝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파티셔닝을 해 두셔야 합니다.



위의 과정에선 한 번의 재부팅 작업이 있었습니다. 이제 설치 옵션을 지정하고 파일을 복사하는 과정입니다.

준비를 모두 마칠 때까지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디렉토리를 지정해 줍니다.

C:\WINDOWS 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를 확인하고 준비하는 동안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표준 설치 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반적인 구성 요소 설치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 이름과 작업 그룹을 적당히 적어준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역은 대한민국으로 그대로 놔둔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보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101키 호환 키보드(종류 1) 또는 한글 103/106키 키보드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101 키 키보드를 선택해도 한자/한영 키를 사용하는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표준 시간대는 서울 그대로 놔둔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동 디스크를 만듭니다. 단 시스템에 플로피 디스켓 드라이브가 없는 경우엔 무시하고 그냥 넘어갑니다.

※ 플로피 디스켓 드라이브가 있는 경우 시동 디스크 생성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시동 디스크란 윈도우로 부팅할 수 없을 경우 부팅할 수 있는 응급 부팅 디스켓을 의미합니다.
이제 파일을 하드 디스크로 복사 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을 복사 중인 모습입니다. 복사가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파일의 복사를 모두 마친 후 자동으로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윈도우 파일을 모두 하드 디스크로 복사하였으니 이제부터는 하드 디스크로 부팅하여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윈도우 설치 CD 를 CD-ROM 에서 빼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제 하드웨어를 구성하고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1. Boot from Hard Disk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윈도우 로고 화면이 지나갑니다.
하드웨어를 검색하고 설정하는 모습입니다. 모두 끝날 때 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사용자 이름과 회사를 적으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권 계약에 동의해야 합니다.

동의함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품 키(CD-KEY)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이제 마지막 작업으로 제어판 및 시작 메뉴 등을 설치합니다.

1. Boot from Hard Disk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윈도우 로고 화면이 지나갑니다.
각 항목들을 설치합니다. 사용자가 건들일 부분은 없습니다.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를 모두 마친 후 자동으로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이제 윈도우 Me 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로 부팅하면서 장치를 발견 윈도우 Me 설치 CD 를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CD 는 빼지 않습니다.

1. Boot from Hard Disk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윈도우 로고 화면이 지나갑니다.
윈도우 Me 는 처음 시작시 사용자 이름 항목이 비어있습니다. 설치시 적었던 사용자 이름을 적어줍니다. 암호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암호를 입력하시고 사용하지 않고자 한다면 비어둔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전 마지막으로 시스템 설정을 업데이트 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윈도우 Me 로 진입한 모습입니다.




윈도우 Me 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자신에게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시고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한 가지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기 전에 먼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6 SP 1 버전을 설치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6 SP1 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다운로드 센터에서 온라인 설치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는 오프라인 설치 버전을 원하시는 경우 여러 자료실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으니 미리 구해 놓으시길 바랍니다.(윈티티 업데이트 패키지에서도 지원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 - Internet Explorer 6 Service Pack 1 - 한국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