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윈도우 2000 을 설치하다 보면 매번 제품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한 두번은 상관없는데 자주 깔았다 지웠다 해야 한다면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에야 워낙에 많이 설치하다보니 제품 키를 보지도 않고 타이핑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고 간혹 경악하긴 하지만 말입니다.

보통 판매되는 윈도우는 크게 세 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대기업 컴퓨터에 라이센스로 들어가는 OEM 제품, 그리고 일반 소매상에서 판매되는 Retail 제품, 마지막으로 기업을 위한 Volume License 제품이 있습니다. 윈도우 2000 은 이 제품의 기준을 I386 폴더의 Setupp.ini 에 적힌 어떤 부분의 문자(숫자)로써 나눕니다. 즉, 해당 문자에 따라 OEM, Retail 등의 종류를 구분한다는 것이지요. 이 문자를 바꿔주면 OEM 설치 CD 가 되기도 Retail 설치 CD 가 되기도 합니다.

근데 윈도우 2000 에서 이 문자를 특정한 문자로 바꿔주게 되면 제품 키를 아예 물어보지도 않습니다. 자동 입력이 아니라 애초에 물어보지도 나중에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말 그대로 제품 키 입력 자체를 무시해 버립니다. 물론 사용상에 제약이 있다거나 그런 것 또한 전혀 없습니다. 굉장히 편리하겠죠? 그럼 지금부터 설명 들어갑니다. 워낙에 간단하니 그냥 말로써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2000 설치 CD 의 I386 폴더에 보면 Setupp.ini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따로 추출하여 (WINISO 나 UltraISO 같은 ISO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모장으로 열어 보시면


[Pid]
ExtraData=6E7475796C69767A7468DCA6481752
Pid=52455
XXX


와 같은 내용이 보일겁니다. 앞 부분의 내용은 CD 마다 전부 틀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Pid 의 마지막 세글자 입니다. 바로 이 부분이 윈도우 2000 설치 CD 의 종류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000 OEM 270
Retail CD OEM CD 제품 키 무시

이제 아시겠죠? Setupp.ini 파일의 Pid 마지막 끝 부분을 270 으로 수정하신 후 저장하시고 다시 CD를 구으시면 됩니다. 이 내용은 윈도우 2000 모든 버전 공통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