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이 내용은 윈도우 XP 오리지널, 서비스 팩 1, 서비스 팩 2, 서비스 팩 3 모든 버전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무인 설치 응답 파일 제작하기

윈도우 XP 를 설치하다 보면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고 단지 기다리는 것만으로도 설치가 완료되는 설치 CD 를 보신 적이 계실겁니다. 이러한 설치 CD 를 접해보면 굉장히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과연 이러한 설치 CD 는 어떻게 제작하는 것일까요? 그럼 지금부터 XP 무인 설치 CD 를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동 원리

무인 설치 응답 파일의 작동 원리는 굉장히 단순합니다. 무인 설치 응답 파일은 텍스트 파일이며 파일의 내용에는 설치시에 입력해야 할 모든 내용들이 미리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XP 설치는 해당 응답 파일이 존재한다면 해당 응답 파일의 내용에 따라 XP 의 설치를 진행해 나가는 것 입니다. 즉, 설치 도중 입력해야 할 모든 정보들을 미리 텍스트 파일로 준비해 둔 것이 바로 무인 응답 설치 파일인 것입니다.

무인 설치 응답 파일은 두 가지의 형태로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Unattend.txt 파일 형식과 Winnt.sif 파일 형식 두 가지의 형태로 이용이 됩니다. Unattend.txt 파일은 기본적으로 예제 파일이 i386 폴더에 존재하고 있으며 Winnt.sif 파일은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여 i386 폴더에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둘의 내용은 100% 동일합니다. 단지 다른 점이라면 Unattend.txt 파일은 Winnt.exe 나 Winnt32.exe 파일을 통해 설치할 때 사용되는 파일이고 Winnt.sif 파일은 설치 CD 로 부팅하여 설치가 진행될 때 사용된다는 것 입니다.


Winnt.exe 를 통해 XP 를 설치할 때 Unattend.txt 파일을 사용한다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듯이 Unattend.txt 파일은 주로 도스 모드에서 설치를 진행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그냥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Winnt.exe 파일을 통해 설치를 할 때 추가 매개 옵션을 통해 사용할 Unattend.txt 파일을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 주 1 - DOS 에서 XP 설치시 Unattend.txt 옵션을 주는 방법 ) 한 가지! XP 를 도스로 설치할 때는 Winnt.sif 파일이 존재하더라도 이를 무시하고 설치를 하게 됩니다.

Winnt.sif 파일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XP 의 설치 방법인 XP 설치 CD 로 부팅하여 설치를 진행할 때 이용되게 됩니다. 파일의 위치는 i386 폴더 안에 존재하며 XP 설치 CD 는 이 i386 폴더에 Winnt.sif 파일이 존재를 한다면 Winnt.sif 파일의 내용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게 되고 파일이 존재를 하지 않는다면 기본 설치를 따르게 되는 것 입니다.


이제 필요한 설명은 모두 마쳤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대로라면 Winnt.sif 파일을 제작하여 i386 폴더에 추가하기만 하면? 윈도우 XP 설치 CD 를 사용자에게 묻지않고 알아서 혼자 설치하는 자동 설치 CD 로 만들 수 있을거라는 걸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맞습니다. 자동 설치 CD 란 것은 아주 간단한 것 입니다. Winnt.sif 파일을 제작하고 i386 폴더에 추가만 해 주면 되는 겁니다. 그럼 이 Winnt.sif 파일을 직접 제작하고 XP 자동 설치 CD 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의 준비

그럼 본격적으로 무인 설치 자동 응답 파일을 생성하고 이 내용을 적용한 윈도우 XP 설치 CD 를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일들이 몇 개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원본이 될 XP 설치 CD 가 준비되어 있어야 겠죠? 그리고 추가로 여러분들께서 미리 준비해야 할 파일은 제가 첨부 파일로 제공해 드리는 파일 두 개만 있으시면 됩니다. 윈도우 XP 설치 CD 만 있으시다면 나머지 파일들은 모두 설치 CD 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두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적당한 위치에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윈도우 XP 설치 CD 를 CD-ROM 에 넣으시고 다음의 과정을 따라합니다.

※ 모든 과정과 명령은 D: 드라이브의 루트에서 작업한다는 가정하에 글을 진행해 나갑니다.

D: 드라이브의 루트에 제공해 드린 파일 두 개를 준비합니다.

CD 와 Sysprep 이라는 폴더 두 개를 생성합니다.

※ 폴더명은 무엇이든 상관은 없습니다. 단 글에서는 이 두 개의 폴더명을 기준으로 모든 내용을 기술합니다.
생성한 CD 폴더에 XP 설치 CD 의 모든 파일을 복사합니다.
XP 설치 CD 의 Support 폴더의 Tools 폴더로 들어가면 Deploy.cab 파일이 존재를 합니다. 더블 클릭하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블 클릭 합니다.
Deploy.cab 파일의 내용입니다. 파일들을 전부 미리 생성해둔 D: 드라이브의 Sysprep 폴더로 복사해 줍니다.
Deploy.cab 파일의 내용을 복사한 모습입니다.

이제 모든 파일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무인 설치 응답 파일의 제작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무인 설치 응답 파일을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의 과정을 따라합니다.

※ 글에서는 윈도우 XP Professional 버전을 기준으로 제작합니다.

Setupmgr.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설치 관리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응답 파일 만들기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무인 설치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XP Professional 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원본 XP 로 Home Edition 을 사용하실 분들은 Home Edition 을 선택하세요.
전체 자동화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 2 - 각 옵션에 대한 설명
아니오, CD에서 설치하는 데 이 응답 파일을 사용합니다. 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의함 체크 박스에 체크 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부터는 윈도우 XP 를 설치할 때 사용자에게 묻는 내용들을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이름과 조직에 설치시 사용할 이름과 조직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옵션을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보통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
표준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서울로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Product Key 키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Product Key 란 CD-KEY 를 의미합니다 본인의 XP 설치 CD 의 Key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화면 스크린 샷에서 보여드린 키값은 보여드리기 위한 값이며 아무런 의미가 없는 값입니다.
컴퓨터 이름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직 이름을 사용하여 컴퓨터 이름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에 체크하게 되면 컴퓨터 이름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Administrator 암호를 입력합니다.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Administrator 계정의 암호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Administrator 계정에 암호를 입력하게 되면 응답 파일에서 암호가 그대로 노출됩니다. 이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응답 파일에서 Administrator 암호를 부호화에 체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응답 파일에서 암호가 부호화되어 다른 사람이 암호를 알아챌 수 없게 해줍니다. 하지만 암호를 부호화할 경우 AutoLogon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Administrator로 로그온에 체크하게 되면 설치를 모두 마친 후 자동으로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인하게 됩니다.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지 않고 Administrator 계정만을 사용하려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횟수는 보통 1 로 설정합니다.
일반 설정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 일반 설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작업 그룹은 기본 값대로 놔두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화 통신은 모뎀과 관련된 설정입니다. 모뎀을 사용하는 일이 극히 드믈기 때문에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하는 Windows 버전의 기본 국가별 설정 사용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원본이 한글판 윈도우 XP 설치 CD 인 경우 자동으로 한국어로 설정되니 굳이 지정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추가로 사용할 언어 그룹을 사용하실 분들은 선택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기본값 사용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 화면에서는 홈 페이지 및 즐겨찾기 등을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폴더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는 한 윈도우를 다른 폴더에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네트워크 프린터를 추가합니다.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회사와 같은 곳이 아니라면 쓸 일이 없는 항목입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사용자로 로그인할 때 실행할 명령을 추가해 줍니다.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윈도우를 트윅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보통은 응답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제작합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사용자로 로그인하기 전에 사용자의 로그온이 필요 없는 추가 명령을 실행할 때 사용합니다. 그냥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마찬가지로 윈도우를 트윅하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보통은 응답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제작합니다.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이제 제작한 응답 파일을 저장할 차례 입니다. 기본값으로 Unattend.txt 파일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를 Winnt.sif 로 바꿔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Unattend.txt 로 저장한 후 탐색기에서 Winnt.sif 로 이름을 변경하셔도 됩니다.
설치 관리자를 종료합니다.
Winnt.sif 파일이 생성된 모습입니다. 이대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그걸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함께 생성된 Winnt.bat 파일은 Winnt32.exe 를 통해 설치할 경우에 사용되는 파일입니다.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에서 프로그램 선택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Notepad 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앞으로 자주 Winnt.sif 파일을 다룰 예정이라면 이 파일 형식을 열 때 항상 선택한 프로그램 사용에 체크해 줍니다. 그럼 앞으로 sif 파일을 열 대 메모장으로 열리게 됩니다.
방금 제작한 Winnt.sif 파일의 모습입니다. 뭔가 설정을 많이 했지만 좀 썰렁하죠? 기본 값으로 둔 항목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중에서 시작 부분의 AutoPartition 항목이 1 로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항목은 이 응답 파일을 이용하여 윈도우 XP 를 설치할 때 파티션을 자동으로 선택하거나 나누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지 멋대로 나눠버리기 때문에 필히 꺼야합니다.
이렇게 AutoPartition 항목을 0 으로 수정해 줍니다.
파일을 저장합니다.
수정한 Winnt.sif 파일을 미리 원본 CD 의 모든 파일들을 복사해 두었던 CD 폴더의 i386 폴더로 복사해 줍니다.
Winnt.sif 파일을 D:\CD\i386 폴더로 정상적으로 복사한 모습입니다.






CD 이미지 제작

무인 설치 응답 파일인 Winnt.sif 파일을 제작하여 i386 폴더에 추가하는 것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해당 폴더를 윈도우 XP 설치 CD 로 굽기 위해 CD 이미지로 제작해야겠죠? 다음을 따라합니다.

시작 -> 실행 -> cmd 를 실행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띄웁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D: 드라이브 루트로 이동한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bbie f:

※ 원본이 되는 윈도우 XP 설치 CD 가 CD-ROM 에 존재해야합니다. F: 는 XP 설치 CD 가 담긴 CD-ROM 의 드라이브 문자입니다.
Image1.bin 파일이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시 명령 프롬프트로 돌아와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oscdimg -lWINXP_VOL -bimage1.bin -h -n -m d:\cd d:\WindowsXP.iso

※ -l 은 생성될 CD 이미지의 레이블을 D:\WindowsXP.iso 는 생성할 ISO 이미지 파일의 이름과 경로를 의미합니다. 본인이 원하는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 D:\CD 는 CD 이미지로 생성할 폴더의 경로를 의미합니다.
ISO 이미지 파일이 정상적으로 생성된 모습입니다. 무인 설치 응답 파일이 적용된 자동 설치 윈도우 XP CD 이미지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레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D 로 구으시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 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각주

주 1

도스 모드에서 Unattend.txt 를 이용하여 무인 설치를 원하는 경우 Winnt.exe 를 실행할 때 다음의 매개 변수를 추가해 줍니다.

winnt.exe /s:install_source /u:unattend.txt

이 때 Unattend.txt 파일은 i386 폴더에 위치해야 합니다.





주 2

사용자 상호 작용 수준의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값 제공 : 설치시 사용자에게 미리 응답 파일에 입력된 내용을 기본값으로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입력된 내용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응답 파일에 입력되지 않은 항목은 기본 설치 때와 마찬가지로 빈 항목으로 출력됩니다.

  • 전체 자동화 : 설치시 사용자에게 어떠한 것도 묻지 않고 응답 파일에 입력된 내용대로 모든 설치를 진행합니다.

  • 페이지 숨기기 : 설치시 응답 파일에 입력된 내용의 설정 화면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언뜻 전체 자동화와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점이라면 응답 파일에 해당 항목에 대한 내용이 없다면 기본 설치 때와 마찬가지로 설정 화면이 표시되고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립니다.

  • 읽기 전용 : 설치시 사용자에게 응답 파일에 입력된 내용을 기본값으로 제공합니다. 단 사용자는 입력된 내용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 GUI 표시 : 설치시 설치 마법사와 관련되지 않은 텍스트 모드에서 작동하는 응답만을 제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