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XP 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비스타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세 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멀티 부팅 제외) 비스타 설치 DVD 로 부팅하여 모든 걸 깨끗하게 지워버리고 비스타를 설치할 것인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XP 의 설정 및 프로그램 등을 그대로 가지고 가는 업그레이드 설치를 할 것인가? 아니면 XP 에서 바로 사용자 지정 설치를 할 것인가? 로 말이죠. 첫 번째의 경우 XP 의 존재 여부는 상관이 없는 사항이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의 경우 XP 에서 비스타를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몇몇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설치의 경우 현재 XP 에 설치된 프로그램 및 설정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특정 프로그램의 경우 비스타와 호환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XP 에서 비스타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할 경우 비스타 업그레이드 관리자를 통해 어떠한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파악해 놓은 후 적절한 해법을 미리 준비해 두고 설치할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XP 에서 사용자 지정 설치를 하는 경우 현재 XP 가 설치된 파티션에 그대로 비스타를 설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XP 가 설치된 파티션에 그대로 비스타를 사용자 지정 설치를 할 경우 새로 설치하기와 동일한 상태로 설치가 되게 됩니다. 다만 기존의 윈도우 XP의 모든 파일은 특정한 폴더에 모두 보관이 됩니다. 이렇게 XP 가 설치된 파티션에 비스타를 사용자 지정 설치할 경우 기존의 XP 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업그레이드 설치의 경우 XP 32 Bit 버전에서 비스타 32 Bit 버전으로 할 경우에만 지원됩니다. XP 32 Bit -> 비스타 64 Bit 또는 반대로의 경우엔 업그레이드 설치를 할 수 없습니다.

※ XP 에서 사용자 지정 설치를 하는 경우 XP 32 Bit 버전에서 비스타 32 Bit 버전으로 XP 64 Bit 버전에서 비스타 64Bit 버전으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XP 32 Bit 버전에서 비스타 64 Bit 버전으로 또는 반대의 경우는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 비스타는 NTFS 파티션에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XP 가 FAT32 파티션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위의 두 가지 모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업그레이드 설치

XP 로 부팅한 다음 비스타 설치 DVD 를 넣고 다음의 과정을 따라합니다.


① 비스타 설치 DVD 를 넣으면 설치 창이 뜹니다.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① 업데이트 등은 설치를 모두 마친 후에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최신 업데이트 설치 안 함 을 클릭합니다.

이 후 제품 키 입력 및 버전 선택 라이센스 동의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새로 설치하기와 동일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업그레이드를 클릭합니다.
① 업그레이드 후 프로그램 및 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을 경우 뜨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링크를 클릭합니다.
①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 및 장치에 대한 내용이 표시됩니다. 확인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를 시작합니다.





나머지 부분은 새로 설치하기와 동일합니다. 한 가지 XP 에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 계정과 컴퓨터 이름의 경우 XP 에서 사용하던 계정 및 이름이 그대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두 가지 부분에 대한 설정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사용자 지정 설치

이번엔 업그레이드 설치가 아닌 사용자 지정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P 로 부팅한 다음 비스타 설치 DVD 를 넣고 다음의 과정을 따라합니다.


① 비스타 설치 DVD 를 넣으면 설치 창이 뜹니다.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 설치 를 선택하기 전까지의 과정은 업그레이드 설치 때와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① 사용자 지정(고급) 을 클릭합니다.
① 비스타를 설치할 파티션(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XP 가 설치되어 있는 C: 를 선택합니다.

②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이미 존재하는 XP 가 어떻게 처리되는 지 알려줍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를 시작합니다.
① 설치를 모두 마치고 계정 및 사용자 설정을 하기에 앞서 설정하지 않았던 언어, 시간, 키보드 등의 설정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확인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후의 작업은 새로 설치하기의 계정 및 사용자 설정 부분과 동일합니다.





XP 가 설치된 파티션에 그대로 다시 비스타를 설치한 것이기 때문에 비스타의 설치를 마친 후 Windows.old 라는 폴더에 기존의 XP 파일들이 모두 보관되게 됩니다. 필요한 파일들은 따로 빼낸 후 나머지 파일들은 필요가 없기 때문에 깨끗하게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①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컴퓨터를 클릭합니다.
① 비스타가 설치된 C: 를 더블 클릭합니다.
① 기존의 윈도우 XP 의 모든 파일들은 Windows.old 라는 폴더 안에 모두 보관되어 있습니다. 더블 클릭합니다.
① 보관되어 있는 파일들의 모습입니다. 내 문서에 보관해 두었던 파일과 같이 필요한 파일들은 따로 빼내어서 보관합니다.
① 필요한 파일들을 모두 따로 보관했다면 Windows.old 폴더는 필요가 없습니다. 폴더를 선택한 후 [SHIFT] + [DEL] 키를 눌러줍니다.

②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삭제 중간 이러한 메시지가 뜬다면 모든 항목에 대해 이 작업 실행 체크 박스를 체크해 줍니다.

②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XP 가 미리 설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XP 를 통해서 업그레이드 설치를 하는 것과 사용자 지정 설치를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