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최고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이란?

최고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은 윈도우에 포함된 기본 관리자 계정으로 관리자 그룹Administrators 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권한 등은 윈도우 7 설치시 생성하는 관리자 계정과 동일합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가 미적용되어 있고 따로 계정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많이 애용됩니다.

 

Administrator  : 계정명. 최고 관리자 계정을 의미.

Administrators : 그룹명. 관리자 그룹을 의미.

 

Administrator 계정은 Administrators 그룹에 속합니다.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윈도우 7 설치 중간 계정을 설정하는 단계에서 따로 계정을 생성하지 않고 바로 이 윈도우에 포함된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 설치 구성을 온전하게 마치지 않고 종료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터치 인식을 구성하지 않거나 컴퓨터 복구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는 등의 작은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문제가 크게 부각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굉장히 널리 애용되는 방식이고 그리하여 이를 정리합니다.

 

사용자 계정 및 설정 과정 단계에서 최고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하기

어떤 설치 과정을 통하였든지 아래의 윈도우 7 기본 설치 과정에서 이야기했던 사용자 계정 및 설정 단계는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는 작업은 바로 이 단계에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그럼 해당 단계에서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한 후 설치를 바로 마치는 작업을 시작해 보도록 하죠.

 

01. 사용자 계정 및 설정 단계까지 오셨다면 Shift + F10 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02. 다음의 명령을 내려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합니다. 암호는 입력없이 엔터 두 번을 치시면 암호없이 최고 관리자 계정이 활성됩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는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 on 과 동일한 명령입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123456 과 같이 암호를 바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 은 암호를 사용자가 입력하는 것으로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암호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됩니다.

 

암호를 설정하지 않더라도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윈도우 7 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를 발견하진 못하였지만 윈도우 비스타에서는 암호를 지정하거나 * 을 통해 사용자 입력을 받지 않고 암호를 비워둔 채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는 경우 암호가 비어있음에도 암호를 요구하여 결국 로그온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곤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작성한 모든 글에서는 암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 을 통해 암호를 입력하지 않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03. 다음의 명령을 내려 Windows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taskmgr

 

 

04. msoobe 를 선택하고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여 강제 종료합니다. 이후 출력되는 종료 메시지에서도 지금 끝내기를 선택합니다.

 

 

 

 

이후 남은 사용자 계정 및 설정 단계가 바로 종료되고 바로 방금 활성화한 최고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온합니다.

 

 

최고 관리자 계정으로의 로그온과 마치지 못한 계정 설정의 완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여 바로 윈도우로 진입하게 되면 사용자 계정 및 설정 단계에서 거쳤어야 할 몇 가지 설정이 누락된 채로 윈도우의 설치가 마쳐집니다. 이제 바탕 화면 진입 후 그렇게 건너 뛴 남은 설정들을 하나씩 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가장 먼저 네트워크 위치 설정이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랜 카드가 인식이 된 경우] 원하는 네트워크 위치를 선택합니다.

 

 

회사 네트워크와 홈 네트워크의 차이는 홈 그룹을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에 달린 것입니다. 홈 그룹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홈 네트워크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이 내용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홈 그룹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용자 중 가정 사용자는 우선 회사 네트워크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용 네트워크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공유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입니다. 대합실 컴퓨터와 같이 공유가 필요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차단이 필요한 환경이 아니라면 선택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자동으로 설정된 컴퓨터 이름과 건너 뛴 윈도우 업데이트 설정, 제품 키의 입력을 진행합니다. 이들은 모두 Windows Key + Pause 키를 통해 실행하는 시스템 창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이름은 가급적 영문으로만 설정합니다. 한글과 같은 2 바이트 문자가 포함되는 경우 디스크 관리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살펴볼 내용들은 이와 같습니다. 그 외에 살펴보아야 할 내용들은 다른 포스팅에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참고 포스팅

아래는 작업 도중 사용된 명령인 net 명령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포스팅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