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UltraISO 준비하기

UltraISO 는 상용 소프트웨어로써 모든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구입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포스팅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은 트라이얼 버전으로도 아무런 문제없이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스팅에서는 트라이얼 버전을 사용하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UltraISO 의 최신 트라이얼 버전은 아래의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http://www.ezbsystems.com/download.htm

 

 

또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포스팅을 제작할 당시의 버전으로 첨부해 드립니다.

 

 

 

설치 과정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다만 설치 과정 중간 ISODrive 라는 가상 CD-ROM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작업을 위해 잠시 설치하는 것이니 해당 항목은 체크 해제하시길 바랍니다.

 

UltraISO 를 통해 윈도우 7 설치 ISO 이미지 파일 준비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제품으로 구매한 사용자, TechNet 구독자가 MSDN 에서 다운로드한 경우, 또는 여러가지 다른 경로로 다운로드 받은 경우 윈도우 7 설치 ISO 이미지 파일 형태로 제품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그러한 분들은 이 단락은 건너뛰세요.

 

현재 DVD 로만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DVD 미디어를 ISO 이미지 파일로 추출하셔야 합니다. 이 작업은 UltraISO 를 통해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01. 윈도우 7 설치 DVD 를 DVD-ROM 에 장착하신 후 UltraISO 를 실행합니다.

 

 

02. 메뉴에서 도구 > CD 이미지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03. CD-ROM 드라이브에 윈도우 7 설치 DVD 가 정상적으로 선택되어져 있는지 확인하신 후 나머지 옵션은 그대로 두시고 내보낼 파일 이름에 경로와 파일 이름을 적절히 설정하신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7 USB 설치 드라이브 제작하기

이제 준비된 윈도우 7 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통해 USB 설치 드라이브를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USB 플래시 메모리를 포맷하게 됩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하세요.

 

01. UltraISO 를 실행합니다.

02. 미리 준비한 윈도우 7 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엽니다.

03. 메뉴에서 부팅 > 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선택합니다.

04. 자동으로 USB 드라이브가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올바로 선택이 되었는지 확인한 후 자동으로 설정된 나머지 항목들은 건드리지 말고 그대로 쓰기를 클릭합니다.

05. 작업을 수행하기 전 최종적으로 확인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를 클릭합니다.

06. USB 드라이브에 기록을 시작합니다. 작업이 끝날 때 까지 기다립니다.

07. 작업을 모두 마치면 뒤로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을 종료합니다.

 

 

 

UltraISO 를 종료하고 내 컴퓨터로 이동하여 USB 드라이브에 파일의 복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합니다.

 

 

반드시 제작을 완료한 USB 플래시 메모리로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에서는 정상적으로 제작이 완료된 것으로 보이지만 정작 실제론 부팅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제작을 완료한 USB 플래시 메모리로 실제 부팅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설치를 위해 임시로 첫 번째 부팅 장치를 선택하기 - Boot Menu

 

 

만약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문서의 전체 목록을 참고하여 다른 방식으로 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