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윈도우 7 설치 중간 명령 프롬프트로 진입하기

 

 

 

윈도우 7 을 설치할 때 설치 중간 언제든지 명령 프롬프트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명령 프롬프트에서 지원하는 여러가지 기본 명령이나 DiskPart 와 같은 기본 도구를 설치 중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명령형 유틸리티를 미리 준비하였다면 이러한 유틸리티도 설치 중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7 설치 중간 어디서든 키보드의 Shift + F10 을 눌러주면 명령 프롬프트가 바로 실행됩니다.

 

 

 

 

간단하죠? 일단 여기까지만 알아두셔도 되고요. 아래는 이러한 명령 프롬프트에 대한 간단한 정보로 건너뛰셔도 됩니다.

 

윈도우 7 설치 명령 프롬프트 환경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는 X:\Sources 를 기본 경로로 하여 실행됩니다. 그렇다면 X:\Sources 는 어떤 경로일까요?

 

윈도우 7 설치는 윈도우 PE 3.0 환경입니다. 즉, boot.sdi 를 통해 메모리에 램 디스크를 생성하고 생성한 램 디스크에 WIM 이미지를 탑재하여 이를 통해 부팅한 상황이라는 것이지요. 이 때 사용되는 WIM 이미지가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Sources] 폴더 하위 Boot.wim 이미지 파일입니다. 그 중에서도 2 번째 이미지이지요.

 

X: 드라이브는 절대 윈도우 7 설치 미디어(DVD or USB or HDD) 드라이브가 아닙니다. 설치 미디어 드라이브는 DiskPart 등을 통해 드라이브 문자를 확인해 보면 분명 다른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X: 드라이브는 boot.sdi 를 통해 생성된 램 디스크 드라이브를 의미합니다. 이제 그 X: 드라이브에 boot.wim 파일의 2 번 이미지가 탑재된 상황인 것이죠.

 

 

 

탑재된 윈도우 PE 의 기본 명령 파일들은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Windows\System32 폴더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폴더가 기본 Path 로 설정되어 있고요. 그리하여 윈도우 7 설치 중간 다른 유틸리티를 경로 이동없이 바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윈도우 7 설치 미디어 \Sources\boot.wim 2 번 이미지의 \Windows\System32 폴더에 관련 파일들을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이렇게 boot.wim 파일을 수정하여 파일을 포함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설치 미디어에 바로 파일을 넣어놓았다면 DiskPart 를 통해 설치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문자를 파악하고 해당 드라이브의 명령 파일 경로로 이동하여 그 곳에서 직접 명령 파일을 실행해야 합니다.

 

 

 

윈도우 7 설치 중간 실행하는 명령 프롬프트에 관한 짤막한 설명이었습니다.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