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신비 블로그와 캐플 블로그의 통합

텍스트큐브에서 시작하여 티스토리에 백업 블로그만 남아있던 신비 백업 블로그와 티스토리에서 시작하여 운영이 중지되었던 캐플 블로그의 내용을 하나로 통합하여 티스토리 - 파워 윈도우즈 통합 블로그로 새롭게 시작합니다.

블로그와 커뮤니티의 연계

블로그라는 툴은 분명히 매력적입니다. 그 중에서도 서비스형 블로그는 트래픽과 용량, 기간에 제한이 없다는 굉장히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죠. 서비스형 블로그 중 티스토리는 자유로운 스킨의 수정을 지원하는 등 편리한 기능으로 무장한 가장 강력한 블로그 툴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강력한 블로그 툴에서 나만의 글을 쓸 수 있고 이렇게 작성한 글을 수십만의 티스토리 사용자와 수천만의 다음 사용자들에게 쉽고 편리하게 소개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로 큰 매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1 인 미디어의 성격에 맞춰 개발된 툴이라 댓글과 방명록 외에는[트랙백은 뒤로하고] 따로 의사 소통을 하기가 매우 불편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전통적으로 게시판 구조로 이루어진 커뮤니티가 의사 소통의 주요 창구로 활용되어왔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글은 비교적 제한이 덜한 블로그에서 작성하고 구독자들과 소통은 제가 운영 중인 파워 윈도우즈의 게시판을 통해서 하면 어떨까? 란 생각을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번 통합 블로그와 파워 윈도우즈의 연계가 그 생각에 대한 실질적인 실험이 될 것입니다. 비록 실력이 부족하여 한곳에서 로그인하면 다른 곳에서도 바로 사용이 가능한 연동이 아닌 하나의 틀로만 묶어두고 양쪽을 번갈아가며 사용해야만 하는 연계로 구성하였지만 잘만 활용되면 글을 쓰는 저와 제가 쓴 글과 소통하고 싶은 여러분들을 좀 더 자유롭고 편리하게 연결시켜주는 훌륭한 창구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통합 파워 윈도우즈는 이러한 이유로 시작됩니다. 뭐... 블로그를 통해 파워 윈도우즈 운영비도 좀 줄일 수 있고... 만약이지만 또 제 건강이 안 좋아져서 한동안 관리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더라도 티스토리 측에서 제 소중한 글들을 잘 보관해 줄 것이라고 믿는 이유도 있습니다.

통합 블로그는 어찌하여 캐플 블로그가 아닌 신비 블로그로 오게 되었나?

기존 캐플 블로그와 연결되어 있던 capple.co.kr 도메인이 제 불찰로 인해 타인에게 넘어간 상태로 현재 특정 웹하드 업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된 원인은 블로그에 신경을 쓰지 못한 사이 도메인의 소유 기간이 만료되었고 파워 윈도우즈만 신경을 쓰느라 해당 도메인의 연장 신청을 하지 않고 있었던 것에 있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저에게 있던 소유권이 완전히 풀리고 누구나 해당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누군가가 capple.co.kr 도메인을 구입한 후 해당 웹하드 업체로 연결을 시킨 듯 합니다. 저에게 소유권이 없는 상태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웹하드로 연결시킨 행위가 사실상 법적으로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모든 문제의 원인은 이러한 사태를 예상하지 못한 저에게 1 차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제가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제 블로그에 방문하기 위해 capple.co.kr 로 접속하였다가 알 수 없는 웹하드 업체로 연결되어 불편과 불만을 가졌던 모든 분들께 사죄의 말을 올립니다. capple.co.kr 은 이제 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도메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이해해주시고 앞으로는 capple.co.kr 로 연결된 링크는 사용하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더이상 여러분들께 혼란을 드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에 capple.tistory.com 라는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 캐플 블로그 대신 shinb.tistory.com 의 신비 블로그로 통합 블로그가 구성된 것입니다.

스킨과 레이아웃의 구성은?

전체적인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Tistory Studio (White) 스킨을 기본 베이스로 하여 여러 블로그들의 스킨과 XE 자료실에 공개된 레이아웃들을 참고로 하여 제작하였습니다. Tistory Studio (White) 스킨을 토대로 구성하였지만 제작을 완료하고 나니 거의 완전히 뜯어고친 꼴이 되었군요.[잠밤기 블로그의 예전 스킨을 가장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현재는 스누피님께서 사용하고 계시네요.] 제가 웹 디자이너가 아닌 관계로 처음부터 디자인을 구성할 실력이 못되어 이미 제작이 완료된 티스토리 스킨이나 XE 의 레이아웃들 중에 마음에 드는 스킨과 레이아웃들에서 아이디어를 차용하여 Tistory Studio (White) 스킨에 눈으로 때려맞춰 적용하는 방식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은 위와 같이 구성하였고 사이드 바는 XE 와 구성을 맞추다보니 일부 통일할 수 없는 녀석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XE 에서 사용 중인 위젯들과 디자인을 통일시켰습니다. 댓글은 기존 캐플 블로그 스킨에서 사용하던 댓글 구성을 최대한 가져왔습니다.

 

아직 용도를 정하지 못한 하단 부분에 대한 구성이나 기타 세세한 부분에 대한 자잘한 수정이 몇 차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수 많은 블로그와 사이트들을 참고로하여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뭔가 문제가 될만한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공개된 스킨과 레이아웃을 주로 참고하였지만 어디에서 실수가 있었을지는 모릅니다. 워낙에 많은 것을 참고하여서 말이죠;;;] 혹 스킨이나 레이아웃에 문제의 소지가 될만한 것을 발견하신다면 지체없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글은 언제부터?

파워 윈도우즈에서 한참 진행 중이던 문서들을 통합 블로그에서 이어서 작성해야 합니다. 다만 현재 스킨과 레이아웃과 같은 겉부분의 제작은 대충 완료되었지만 세부적인 부분들이나 문서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스크립트들은 기존에 글을 쓰던 파워 윈도우즈의 환경과 완벽하게 맞추진 못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예제 문서를 작성하여 하나씩 맞춰나가야 합니다. 파워 윈도우즈 또한 이제 막 서버 이전을 한 상태이고 대대적인 게시판 모듈의 전환 작업이 추가되어 여러가지로 다시 다듬어야 할 부분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뭔가 조금씩 바뀌더라도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건강상의 이유로 예전과 달리 하루에 많은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수 없기에 작업이 조금 더디게 진행될 지도 모릅니다. 최대한 시간을 짜내서 작업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