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VMware Tools 설치하기

우분투에 VMware Tools 를 설치하는 것은 root 권한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럼 우분투에 VMware Tools 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한 후 메뉴 -> VM -> Install VMware Tools... 를 선택합니다.
VMware Tools 설치 CD 가 자동으로 마운트됩니다.

VmwareTools….tar.gz 파일을 적당한 폴더에 복사합니다.
저는 Home 폴더로 복사했습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파일의 압축이 풀린 모습입니다.
터미널을 실행시킨 후 sudo -i 명령을 통해 루트 계정으로 전환합니다.

압축을 풀었던 폴더로 이동해 ./vmware-install.pl 명령을 내려줍니다.
설치 옵션은 모두 기본 값대로 [Enter]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화면 해상도는 적절한 해상도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설치를 모두 마친 모습입니다. 터미널을 종료합니다.
VMware Tools CD 는 Eject 시키시면 되고 복사해 두었던 파일과 압축을 푼 파일은 이제 삭제하셔도 됩니다.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우분투 8.10 버전에서는 VMware Tools 를 설치해도 제어권 자동 전환은 작동하지 않더군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번외편 - 한글 환경 설정하기

우분투를 설치한 직후에는 한글 입력이 되질 않습니다. 아직 한글 환경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아 정상적으로 지원이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는 시스템 - 관리 - 언어에서 한국어를 지원 가능하도록 설정해 주면 됩니다.

System -> 관리 ->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를 Support 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후의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은 생략합니다. 설치를 모두 마친 후 로그아웃 - 로그인 해 주시면 한글 환경이 정상적으로 지원됩니다.
한글 환경이 정상적으로 지원된 모습입니다.

※ 우분투 8.10 에서는 기본 한글/한자 전환키가 오른쪽 Alt, Ctrl 키 입니다.
 
또는 터미널에서
sudo apt-get install language-pack-ko language-support-ko
명령을 통해서도 한글 환경을 설치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우분투를 위한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우분투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비는 리눅스를 전문으로 다루는 사이트가 아니다보니 우분투에 관련된 이 이상의 정보를 여러분들께 제공해 드리기엔 힘이 듭니다. 리눅스 쪽에선 저도 초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용자 모임 등 관련 커뮤니티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해당 커뮤니티를 참고로하여 우분투의 설치 및 한글 설정 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우분투 한국 사용자 모임 - http://ubuntu.or.kr

우분투 외에도 대다수의 많은 리눅스 배포판이 이러한 사용자 모임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리눅스 배포판이 있다면 해당 커뮤니티를 들려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럼 리눅스를 위한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가상 머신에 리눅스를 설치해 보는 것은 우분투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윈도우와 리눅스 외에 VMware 를 통해 설치할 수 있는 다른 운영체제인 OpenSolaris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