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가상 머신의 시작



가상 머신의 시작 방법

VMware Workstation 에서 가상 머신을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하려는 가상 머신을 선택한 후 요약 화면에서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합니다.
시작하려는 가상 머신을 선택한 후 툴바의 Power On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하려는 가상 머신을 선택한 후 메뉴 -> VM -> Power -> Power On 또는 Start Up Guest 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가상 머신을 시작하면 사이드바의 Powered On 목록에 현재 구동 중인 가상 머신 목록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가상 머신의 바이오스 진입

가상 머신도 컴퓨터이기 때문에 바이오스가 존재합니다. 가상 머신의 바이오스로 진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 머신이 시작될 때 [F2] 키를 누릅니다.
가상 머신의 바이오스로 진입한 모습입니다.
 
메뉴 -> VM -> Power -> Power On to BIOS 항목을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의 바이오스로 진입한 모습입니다.



사실 가상 머신의 바이오스에서 사용자가 직접 셋팅할 부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우선 가상 머신에서 플로피 디바이스를 제거했다면 바이오스로 들어와서 Legacy Diskette A:Disabled 로 설정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Disabled 로 설정하지 않는 경우 가상 머신의 장치에 플로피 디바이스를 생성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운영체제의 장치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장치들의 부팅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아래와 같기 때문에 가상 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한 후 CD-ROM 으로 부팅을 하고자 할 때면 이곳에서 반드시 부팅 순서를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Removable Devices 는 플로피 부팅을 의미하며 Network boot 는 네트웍 부팅을 의미합니다.

※ VMware 는 USB 부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상 머신의 종료

가상 머신을 종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정상적인 가상 머신의 종료 방법은 운영체제에서 컴퓨터를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운영체제를 통해 가상 머신을 종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운영체제에서 컴퓨터를 종료하는 방법 외에 VM 에서 Shut Down 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메뉴 -> VM -> Power -> Shut Down Guest 를 선택합니다.

Shut Down Guest 명령을 통해서도 가상 머신을 정상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가지 방법은 모두 정상적으로 운영체제의 종료 절차를 걸쳐 가상 머신을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간혹 가상 머신의 운영체제가 뻗어버리거나 하면 강제로 가상 머신을 종료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강제로 Power Off 를 시키면 됩니다.

메뉴 -> VM -> Power -> Power Off 를 선택합니다. 또는 툴바의 Power Off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을 강제로 종료시킬 수도 있습니다.



Shut Down 과 Power Off 의 차이점

Power Menu 에는 Shut Down 과 Power Off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Shut Down 은 운영체제의 정상적인 종료 절차에 따라 모든 프로그램과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종료한 후 컴퓨터를 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반대로 Power Off 는 강제로 컴퓨터의 전원을 차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통상적인 전원 관리 옵션에 비춰 비교해 본다면 Shut Down 은 본체의 전원 버튼을 짧게 한 번 누른 것과 동일한 결과를 Power Off 는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 또는 콘센트를 아예 빼버리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가집니다.

Power 메뉴의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눠진 동일한 기능들은 이와 같이 위의 그룹은(Power 그룹) 강제적인 작업을 아래의 그룹은(Guest 그룹) 운영체제에 해당 명령을 인식시키는 정상적인 작업을 의미합니다.


Ctrl + Alt + Del

원래 [Ctrl] + [Alt] + [Del] 키는 Restart 를 의미하는 예약 키입니다. 그러나 요즘의 운영체제에선 재시작이 아닌 다른 기능을 불러오는 기능 키로써 활용이 됩니다. 문제는 VMware 는 이미 [Ctrl] + [Alt] 를 제어권 전환의 기능 키로 쓰고 있다는 것 입니다. VMware 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 머신에 [Ctrl] + [Alt] + [Del] 신호를 보내는 명령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초에 제어권 전환 기능 키를 다른 키로 바꿔버리는 방법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에 Ctrl + Alt + Del 명령을 전송합니다.









가상 머신의 일시 정지

가상 머신을 사용하다 보면 꽤나 오래 걸리는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피치못하게 이제 그만 컴퓨터를 종료해야만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럴 때는 가상 머신을 일시 정지 시킬 수 있습니다. VMware 의 일시 정지 기능은 꽤나 강력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상황에서 일시 정지를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기 위해 용량이 큰 파일의 복사 작업을 걸어 놓고 일시 정지를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이 작동하는 도중 메뉴 -> VM -> Power -> Suspend 를 선택합니다. 또는 툴바의 Suspend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을 일시 정지 시키기 위해 현재 상태를 저장 중인 모습입니다.
저장이 완료되면 가상 머신이 일시 정지 됩니다. 요약 화면의 우측 상단에는 일시 정지 시킬 당시의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상태로 VMware 를 종료하고 호스트 컴퓨터를 종료하시면 됩니다.

가상 머신을 다시 시작하고자 한다면 Resume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일시 정지한 가상 머신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 저장했던 상태를 불러오는 작업을 하게 되니 조금 기다리셔야 합니다.
가상 머신을 다시 시작한 모습입니다. 일시 정지를 시킬 당시 진행하던 작업이 바로 이어져서 계속 작업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뽀로뽀로미~... 죄송합니다;;



가상 머신을 일시 정지하게 되면 가상 머신의 폴더에 아래와 같은 일시 정지 파일인 vmss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은 일시 정지를 시킬 당시 가상 머신의 메모리를 덤프한 파일입니다.




VMware 의 일시 정지 기능은 윈도우의 최대 절전 모드와 유사하지만 거의 모든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윈도우를 설치하는 도중에도 일시 정지를 걸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강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