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에서 다루는 내용은 USB 메모리를 도스로 부팅하게끔 포맷한 후 도스에서 Grub4dos 를 읽어들인 후 Grub4dos 에서 다시 윈도우 7 의 Bootmgr 을 읽어들이는 방식입니다.

즉, 도스 -> Grub4dos -> Bootmgr

의 순서입니다. 이 작업을 위해 필요한 파일들은 아래 파일에 모두 준비해 놓았습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면 폴더 두 개와 하나의 설치 파일이 나옵니다.

[Grub4dos] - Grub4dos 관련 파일
[Win98_boot] - DOS 부팅 파일
hp usb formatter korean.exe - HP USB 디스크 저장소 포맷 도구 2.0.6 설치 파일




가장 먼저 HP USB 디스크 저장소 포맷 도구를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은 간단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설치를 모두 완료하였으면 HP USB 디스크 저장소 포맷 도구를 실행한 후 아래와 같이 설정해 줍니다. 이 때 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DOS 시스템 파일 위치 지정 항목은 위에서 받은 Win98_boot 폴더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설정을 모두 마쳤으면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 USB 메모리가 포맷되어 자료가 모두 유실되게 됩니다. USB 메모리에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작업 전 반드시 백업해 두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포맷한 USB 드라이브로 Grub4dos 폴더의 세 파일을 모두 복사해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7 설치 DVD 의 모든 파일도 USB 메모리 드라이브로 복사해 줍니다.







아래는 이렇게 생성한 USB 메모리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USB 메모리로 부팅을 하실 때에는 CMOS 셋업에서 USB 드라이브를 첫 번째 부트 장치로 설정하는 방법 보다는 메인보드의 임시 부팅 디바이스 변경 기능을 활용하여 한 번만 USB 로 부팅하도록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 임시 부팅 디바이스 변경 기능 키는 메인보드의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Asus 의 경우 F8 이며 기타 다른 메인보드의 경우 F10 이나 F11 과 같은 키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메인보드의 메뉴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이러한 방식이 아닌 CMOS 셋업에서 USB 메모리를 첫 번째 부팅 장치로 고정하여 부팅한 경우 설치 도중 파일의 복사를 모두 끝내고 시스템을 재시작하는 시점에서 USB 메모리를 제거해 주어야 정상적으로 나머지 설치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만약 USB 메모리를 제거하지 않으면 다시 윈도우 7 의 초기 설치 화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럴 땐 USB 메모리를 제거하고 다시 부팅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