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VHD 에 설치된 윈도우 7 을 제거하였을 경우 BCD 에 등록된 부팅 메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 이에 대한 포스팅을 올립니다. 때마침 아주 적절하게도 Sysprep 테스트를 위해 제 메인 시스템에 설치해 두었던 테스트용 VHD 윈도우가 있어 이를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눠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CDEDIT 를 통해 부팅 목록 제거하기

윈도우 7 에서 작업을 할 때나 윈도우 설치 DVD 와 같은 PE 환경에서 작업을 할 때나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BCDEDIT 를 통한 방법입니다. 먼저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bcdedit 명령을 내려줍니다. 그런 후 Device 의 연결된 VHD 파일명을 통해 제거할 항목을 찾아냅니다. 제가 제거하고자 하는 부팅 목록의 ID 는 고맙게도 간단한 {default} 군요.





이제 해당 목록의 {ID} 를 확인하셨으면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아래의 명령에서 만약 {ID} 가 복잡한 것라면 아래의 팁을 참고하시면 꽤나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표시된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 bcdedit /delete {default} /cleanup
    • 해당 항목을 제거하고 부팅 목록에서도 제거합니다. 이 때 {default} 항목은 여러분께서 찾은 {ID} 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작업을 완료한후 다시 bcdedit 명령을 내려 항목이 정상적으로 삭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해당 항목이 정상적으로 제거되었네요. ^^










MSCONFIG 를 통해 부팅 목록 제거하기

이 방법은 윈도우 PE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가장 간단하게 부팅 목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창을 실행한 후 msconfig 명령을 내려줍니다.





부팅 탭으로 이동하여 삭제할 부팅 목록을 선택한 후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위의 두 방법 중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부팅 목록을 제거하셨으면 이제 해당 VHD 파일을 삭제해 주시면 VHD 에 설치된 윈도우 7 의 제거가 완료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