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Capture



Capture Screen

가상 머신을 사용하다 보면 가상 머신의 화면을 저장했으면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간편하게 VMware 의 Capture Screen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 -> VM -> Capture Screen 을 선택합니다. 또는 [Ctrl] + [Alt] + [PrtScn] 키를 눌러줍니다.



이렇게 스크린 캡쳐를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에 가상 머신 이름과 날짜 및 시간으로 이름지어진 PNG 이미지 파일이 저장이 되게 됩니다. 동시에 클립보드에도 저장이 되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에 바로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바탕화면에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열어본 모습입니다.




스크린 샷의 저장 경로는 기본 값이 바탕화면과 클립보드이지만 바탕화면이 아닌 사용자에게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를 묻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파일로 저장만 하거나 클립보드에 저장만 하게도 할 수도 있습니다.

메뉴 -> Edit -> Preferences -> Workspace 로 들어갑니다.

Save screenshots to 옵션을 원하는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Capture Movie

Vmware 에서는 가상 머신의 작업 모습을 동영상으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단, 소리의 녹음은 지원되지 않고 오직 화면 녹화만을 지원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전문적인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보다는 떨어지는 기능이지만 간단한 작업을 동영상으로 찍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정도의 성능입니다. Capture Movie 기능을 통해 저장 가능한 동영상 포맷은 AVI Video Format 이며 퀄리티는 High, Medium, Low 의 세 가지 단계만을 지원합니다.

퀄리티 설정 중 Omit frames in which nothing occurs 라는 옵션이 있는데 이는 캡쳐된 영상 중 정지 프레임을 제거하여 동영상의 크기를 줄여주는 옵션인데 이 옵션은 체크하지 않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여 영상을 캡쳐하게 되면 동영상이 좀... 난감해 집니다.

메뉴 -> VM -> Capture Movie 를 선택합니다.
동영상이 저장될 경로와 파일 이름, 퀄리티를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한 순간부터 동영상 캡쳐가 시작됩니다.
메뉴 -> VM -> Stop Movie Capture 를 선택하면 동영상 캡쳐를 마칩니다.









Map - 가상 디스크 마운트

VMware 의 가상 디스크 파일인 vmdk 파일은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는 것 외에도 호스트 컴퓨터에 마운트하여 실제 드라이브처럼 사용하는게 가능합니다.

마운트하고자 하는 가상 디스크가 있는 가상 머신의 Virtual Machine Settings 로 들어갑니다.

가상 디스크를 선택하고 Utilites -> Map 을 선택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Open file in read-only mode 의 체크를 해제하면 마운트 된 드라이브에 파일을 기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주의
Open file in read-only mode 의 체크를 해제했을 때 뜨는 경고 메시지 입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디스크 파일이 정상적으로 마운트 된 모습입니다.



가상 디스크를 읽기 전용이 아닌 쓰기 가능으로 마운트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해당 가상 디스크 파일이 스냅샷의 원본 가상 디스크 파일이거나 Linked Clone Virtual Machine 의 원본 가상 디스크 파일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이럴 경우 스냅샷으로(또는 링크로) 생성된 가상 디스크는 이 원본 가상 디스크에 연결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원본이 변형되어선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점만 주의하시면 가상 디스크를 쓰기 가능으로 마운트하여 사용하여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이렇게 마운트된 가상 디스크의 연결을 해제하고자 하면 마운트 할 때와 똑같이 들어가셔서 Discennect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는 메뉴 -> File -> Map or Disconnect Virtual Disks 로 들어가셔서 연결을 해제하셔도 됩니다.










Shared Folders

VMware 에서는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간의 원할한 파일 공유를 위해 Shared Folders 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의 공유 폴더와 동일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hared Folders 는 VMware Tools 가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 -> VM -> Settings 로 들어갑니다.
Options 탭으로 이동하여 Shared Folders 를 선택한 후 오른쪽의 Always enabled 를 선택합니다.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번 한 번만 사용하고 다음번 부팅 때는 Shared Folders 의 연결을 끊고자 할 때는 Enabled until next power off or suspend 를 선택합니다.

Map as a network drive in Windows guests 를 체크하게 되면 게스트 운영체제가 윈도우인 경우 자동으로 Shared Folders 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설정해 줍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할 폴더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Enable this share 를 체크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 폴더를 읽기 전용으로 공유하고자 할 때는 Read-only 를 체크해 줍니다.
공유 폴더가 추가된 모습입니다.
이와 같이 여러 개의 폴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Shared Folders 의 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게스트 운영체제가 윈도우일 때 Map as a network drive in Windows guests 를 체크한 경우 Shared Folders 가 자동으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설정이 됩니다. 내 컴퓨터로 들어가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확인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들어가면 공유된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Shared Folders 의 UNC 주소는 ₩₩.hostShared Folders 입니다. 이를 통해서도 바로 Shared Folders 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VMware 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딱히 어디에 끼워넣기 뭐한 기능들을 모아놓은 글입니다. ^^;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