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작동 중인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연결 설정 변경하기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은 가상 머신이 작동 중이더라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가 뭘까요? 아마 전 글인 VMware 의 네트워크 연결과 구성의 이해를 충실히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금새 알아채실 수 있으실 겁니다. VMware 의 네트워크 연결 설정은 오직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어댑터를 어떤 VMnet 스위치에 연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게 전부일 뿐 입니다. 실제 상황에 대입하여 생각해 본다면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바꾼다는 것은 그저 스위치에 연결된 랜선을 뽑고 다른 스위치에 바꿔서 연결하는게 전부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 머신이 작동 중이어도 언제든지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바꿔줄 수 있는 것 입니다.

메뉴 -> VM -> Settings 로 들어갑니다.
Device 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하고 원하는 연결 방식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연결 스위치가 바뀌었기 때문에 운영체제의 네트워크 설정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윈도우를 기준으로 네트워크를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다시 사용 함으로 설정하시면 변경된 스위치에 연결된 DHCP 서버에서 자동으로 IP 주소 등을 할당해 줍니다.

※ DHCP 서버가 연결되지 않은 브릿지 연결은 사용자가 직접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Virtual Network Editor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VMware Workstation 의 가상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의 가상 네트워크 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뉴 -> Edit -> Virtual Network Editor 또는 시작 -> 프로그램 -> VMware -> Virtual Network Editor 로 들어갑니다.

메뉴 -> Edit -> Virtual Network Editor 로 들어갑니다.
Virtual Network Editor 로 들어온 모습입니다.



Virtual Network Editor 로 들어가면 Summary 탭에서 현재 설정된 네트워크들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bnet 설정하기

VMware Workstation 이 설치 될 때 각 가상 네트워크의 주소 대역이 자동으로 정해지는데 이를 사용자가 바꿀 수 있습니다. IP 주소 대역과 서브넷 마스크를 변경하는 경우 NAT 설정도 바꿔주어야 하기 때문에 NAT 네트워크를 기준으로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Host-only 네트워크는 NAT 설정 부분이 필요치 않습니다.

※ Bridged Network 는 작업에서 제외됩니다.

Host Virtual Network Mapping 탭으로 들어간 후 Subnet 의 변경을 원하는 가상 네트워크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글에선 NAT Network 인 VMnet8 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ubnet 항목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IP 주소 대역과 서브넷 마스크를 설정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을 바꾼 후 필히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 Subnet 의 설정을 바꾸게 되면 호스트 컴퓨터의 해당 VMnet 네트워크 어댑터의 IP 셋팅과 DHCP 셋팅이 변경된 Subnet 에 맞춰 자동 변경됩니다.
NAT 설정은 수동으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 버튼을 클릭하여 NAT 항목을 선택합니다.
Gateway IP address 를 변경된 IP 주소 대역에 맞게 수정해 준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x.x.x.2 는 NAT 라우터의 기본 주소 입니다.
설정을 바꾼 후 필히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을 시작하여 IP 주소를 확인한 모습입니다. IP 대역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NAT 네트워크와 Host-Only 네트워크는 IP 주소 대역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단 Bridged 네트워크는 특성상 서브넷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DHCP 설정하기

NAT 나 Host-Only 네트워크를 사용할 경우 게스트 컴퓨터의 IP 셋팅이 자동으로 잡히는 것은 모두 VMware 의 DHCP 서버 때문입니다. Virtual Network Editor 에서 DHCP 서버의 설정을 바꿔서 할당되는 IP 영역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DHCP 탭으로 들어간 후 설정을 원하는 가상 네트워크를 선택한 후 Properties 버튼을 클릭합니다.
Start IP address End IP address 를 원하는대로 설정해 줍니다. IP 주소의 임대 시간은 Lease duration for DHCP clients 를 설정해 줍니다.

※ Start IP address 를 설정하실 때 1 과 2 는 각각 호스트의 네트워크 어댑터와 게이트웨이에서 사용하므로 3 이상부터 설정해 줍니다.
설정을 바꾼 후 필히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DHCP 에서 설정한 IP 주소대로 IP 가 할당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HCP 추가, 제거하기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필요에 따라 DHCP 서버를 추가할 수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DHCP 서버를 추가하는 과정입니다.

DHCP 가 설정되지 않은 VMnet2 네트워크에 DHCP 를 추가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DHCP 탭으로 들어간 후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VMnet host 에서 DHCP 의 추가를 원하는 가상 네트워크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DHCP 가 설정된 모습입니다. Properties 를 통해 DHCP 의 설정을 원하는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요약 화면에서도 DHCP 가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HCP 서버가 필요없는 경우에는 설정된 DHCP 서버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DHCP 탭에서 DHCP 서버를 제거하고자 하는 가상 네트워크를 선택한 후 Remove 버튼을 클릭합니다.






NAT - Port Forwarding

NAT 설정에서는 사용자가 크게 손댈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NAT 네트워크의 특성상 NAT 네트워크 하에 있는 가상 머신에서 서버를 구동시키는 경우 포트 포워딩을 통해서 호스트와 게스트의 포트를 서로 매핑해 주는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글에서는 알FTP 를 통해 NAT 네트워크 하의 가상 머신에 FTP 서버를 구축하고 이를 포트 포워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는 제가 임의로 설정하였습니다.)

NAT 탭으로 이동하여 Edit 버튼을 클릭합니다.
Port Forward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트 포워딩을 원하는 프로토콜의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매핑할 호스트의 포트 번호와 가상 머신의 IP 주소 와 포트 번호 그리고 간략한 설명을 적어준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트 포워딩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설정한 포트로 FTP 서버를 열었습니다.
외부에서 호스트 컴퓨터의 IP 주소와 포트 포워딩에서 설정한 포트 번호를 통해 접속하게 되면 NAT 에서 자동으로 매핑된 가상 머신의 IP 주소와 포트로 연결을 해줍니다.





새 네트워크 추가하기

VMware Workstation 은 총 10 개의(윈도우 기준) 가상 네트워크를(스위치)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기본으로 설정된 VMnet0/1/8 을 제외한 나머지 7 개의 가상 네트워크는 비활성화되어 있는데 Custom Networking 을 위해 사용하고자 할 때는 이 네트워크를 활성화 해 주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Host Virtual Adapters 탭으로 이동하여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 번호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네트워크 어댑터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가상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고 DHCP 서버가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요약화면에서도 Host-only 네트워크로 새로운 가상 네트워크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컴퓨터에도 새로운 네트워크 어댑터와 연결이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새로운 가상 네트워크를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방법은 가상 머신의 장치 설정에서 네트워크 어댑터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Custom 을 선택하시고 사용하고자 하는 가상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 번 활성화된 가상 네트워크는 다시 비활성화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해당 가상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Host Virtual Adapters 에서 Remove 를 통해 해당 네트워크 어댑터와 DHCP 를 제거하여 리소르를 잡아먹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VMware Workstation 의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네트워크 설정 부분은 네트워크에 대한 어느 정도의 기반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부분만 간략하게 설명을 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