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VHD 에 윈도우 7 을 설치하여 사용하다 보면 처음에 VHD 의 최대 크기를 너무 작게 설정하여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DiskPart 의 가상 디스크 확장 명령을 통해 VHD 의 최대 크기를 확장해 주시고 이어서 파티션 확장 명령을 통해 VHD 안에 존재하는 파티션의 크기를 늘어난 VHD 의 최대 크기에 맞춰 확장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 7 을 두 개 이상 멀티 부팅으로 사용 중이라면 확장할 VHD 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 말고 다른 윈도우로 부팅하여 작업을 진행하시면 되지만 글에서는 사용 중인 윈도우 7 이 VHD 에 설치된 윈도우 7 하나 뿐이라는 가정 하에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하는 것을 제외한 DiskPart 작업은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하여 작업할 때나 다른 윈도우 7 으로 부팅하여 작업할 때나 동일합니다. 그러니 윈도우 7 을 두 개 이상 멀티 부팅으로 꾸며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냥 다른 윈도우 7 에서 DiskPart 의 과정을 동일하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크기를 확장할 VHD 가상 디스크의 모습입니다.





현재 20 GB 인 이 가상 디스크를 30 GB 로 확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현재 부팅된 VHD 의 윈도우에서는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을 하기 위해선 다른 윈도우 7 이나 윈도우 7 설치 DVD 가 필요합니다.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는 과정까지 들어갑니다.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하여 아래의 화면에서 키보드의 Shift + F10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 윈도우 7 설치 DVD 외에 컴퓨터 복구로 부팅하여 작업하셔도 됩니다.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DiskPart 를 통해 가상 디스크를 확장하고 파티션도 그에 맞춰 확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diskpart
- DiskPart 를 실행합니다.

select vdisk file="c:\7uk32.vhd"
- C:\7UK32.VHD 파일을 선택합니다. 크기를 확장할 가상 디스크 파일입니다.

expand vdisk maximum=30720
-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를 30 GB(30720 MB) 로 확장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수치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attach vdisk
- 가상 디스크를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select partition=1
- 가상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extend
- 파티션을 가상 디스크의 할당되지 않은 영역 전체로 확장합니다.

exit
-DiskPart 를 종료합니다.






이제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간단하죠? 사용한 DiskPart 의 명령을 좀 더 자세하고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시스템을 다시 부팅하여 VHD 에 설치된 윈도우로 부팅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부팅 완료 후 다시 디스크 관리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이상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