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참고] 이 글은 지금까지 신비로그에서 포스팅된 윈도우 7 의 설치에 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아직 윈도우 7 을 접해보지 못한 사용자와 초보 사용자를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좋을 만한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단순한 윈도우 7 의 설치 외에 이론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은 내용들까지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링크로 연결되는 글들을 종합하여 읽어보시면 윈도우 7 의 설치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내용은 신비로그와 파코즈 하드웨어에 함께 공개됩니다.





서론


안녕하세요. ^^ 언제나 무한 삽질을 즐기는 신희돈입니다. 활발히 활동했던 2008 년에 비해 2009 년엔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년초를 제외하곤 활동이 뜸했습니다. 블로그로 옮긴 후 첫 작품으로 고스트 자동 복원과 오랜만에 주제를 가지고 정리한 디스크 관리를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이번에도 언제나 그렇듯 또 정리 내용입니다. 그것도 흔하디 흔한 윈도우 7 의 설치에 관한 내용으로 말이죠.

새롭게 시작한 블로그의 특성상 하루에 포스팅을 너무 많이하게 되면 글이 많은 분들께 소개되지도 못하고 뒤로 사라져 버리는 애로사항이 꽃피고 또한 기초에 대한 포스팅들을 다수 진행하다 보니 정작 윈도우 7 의 설치에 대한 정리가 너무 늦어져 버리고 다른 주제의 포스팅들과 뒤섞여 원하는 내용으로 찾아가기가 굉장히 난해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블로그란 툴을 아직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 생긴 불찰입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렇게 윈도우 7 설치에 관해 제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하고자 하니 윈도우 7 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시작하죠. ^^*








윈도우 7 의 준비


새로운 운영체제와의 만남은 언제나 설레입니다.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윈도우 7 을 아직 접해보지 못하신 분들에겐 윈도우 7 을 만나기 위한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가장 먼저 자신의 컴퓨터가 윈도우 7 을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내 컴퓨터는 윈도우 7 을 지원할까?



윈도우 7 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에디션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기능상에 차이가 나는 만큼 에디션별로 가격의 차이도 큰 편인데요. 이 가운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VHD 부팅은 Ultimate 에디션과 Enterprise 에디션에서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각 에디션의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7 에디션별 기능 비교



또한 윈도우 7 은 이전 운영체제들과 달리 CPU 의 가상화 지원이라는 부분이 두들어지는데요. 자신의 메인보드와 CPU 가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윈도우 7 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XP 모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XP 모드는 Professional, Ultimate, Enterprise 버전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XP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 자신의 CPU 가 이를 지원하는지 미리 알아봐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Securable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 CPU 는 윈도우 7 의 XP 모드를 지원할까? - 가상화 지원



간단하게 윈도우 7 을 설치하기 전에 윈도우 7 의 에디션의 종류와 자신의 컴퓨터가 윈도우 7 의 설치를 지원할 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윈도우 7 을 설치하기 위해 준비하러 가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준비


윈도우 7 은 MSDN 공식 다운로드판 기준으로 32 비트 버전은 약 2.27 GB 64 비트 버전은 2.96 GB 의 크기를 가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DVD 미디어가 필요하며 소매로 구매하시더라도 DVD 에 담겨져 오게 됩니다. 하지만 DVD-ROM 이 없으시거나 간편하게 USB 를 활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USB 를 윈도우 7 설치용으로 만드시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윈도우 7 USB 로 설치하기(Windows 7 USB/DVD 다운로드 도구)
윈도우 7 USB 로 설치하기(UltraISO)
윈도우 7 USB 로 설치하기(Grub4dos)
윈도우 7 USB 로 설치하기(DiskPart & GDisk)



USB 에 따라 어떠한 작업은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 개의 작업 중 자신의 USB 에 적용이 되는 것을 찾으셔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한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하시면 왠만하신 분들은 모두 적용이 되실 겁니다.

이제 윈도우 7 설치 DVD 또는 설치용 USB 의 준비를 마쳤으니 실제로 윈도우 7 을 설치하러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7 설치


세상 모든 것이 그러하듯 윈도우 7 의 설치에도 기준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설치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7 설치 - 기본 설치



하지만 윈도우 7 의 설치 과정 중 파티션을 나누는 과정에서 이전의 윈도우에서는 없었던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라는 것이 등장을 하게 됩니다. 이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란 비트락커(BitLocker) 기능을 위한 예약 공간으로 비트락커란 간단하게 내 컴퓨터에 장착된 디스크들을 암호화하여 디스크 안의 데이터를 오직 내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디스크 레벨의 암호화 기술입니다. 이러한 암호화를 통해 디스크를 분실하였을 경우 해당 디스크를 습득한 타인은 자신의 컴퓨터로 해당 디스크의 내용을 살펴볼 수 없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일반 가정집에선 이러한 비트락커 기능이 크게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하여 이러한 비트락커를 사용하지 않을 사용자에게 시스템 예약 파티션은 필요없는 공간인 것이죠.

또한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설정되면 윈도우 7 의 부트 매니저는 시스템 예약 파티션에 설치가 되며 시스템 예약 파티션은 부팅을 담당하는 시스템 파티션으로 설정됩니다. 그래서 부팅과 관련된 BCD 편집 작업이나 멀티 부팅과 관련된 작업을 할 때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곤 합니다.

그래서 시스템 예약 파티션 없이 윈도우 7 을 설치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이기도 합니다. 윈도우 7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파티션을 나눌 때 시스템 예약 파티션없이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7 설치 - 설치 중간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



또한 MSDN 공식 다운로드 버전이 아닌 개인이 튜닝하거나 통합한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을 경우 설치 중간 아래와 같은 과정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설치 - 통합 DVD 를 통해 설치하는 경우 에디션의 선택





이제 이러한 기본 설치 과정을 기준으로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여러 설치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 7 설치 - 기본 설치
윈도우 7 설치 - 비스타에서의 업그레이드 설치
윈도우 7 설치 - XP, 비스타에서 바로 설치하기(사용자 지정 설치)
윈도우 7 설치 - 가상 디스크(VHD)에 설치하기(Enterprise, Ulimate)
윈도우 7 설치 - 최고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하여 설치하기

윈도우 7 설치 - 감사 모드(Audit Mode)를 통해 일반화 작업하기 (Sysprep 봉인, 만능 고스트)
자신만의 윈도우 7 설치 DVD 만들기 (VMware + Sysprep + ImageX + 윈도우 7 설치 DVD 원본 ISO)
Sysprep 봉인 해제시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이 사라지는 경우



많은 설치 과정 중 비스타에서 업그레이드하여 설치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냥 클린 설치하고 다시 프로그램들 새로 설치하는 것 보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아무튼 좀 그렇습니다. ^^;

이렇게 윈도우 7 을 모두 설치하고 난 후엔 사용자 계정은 되도록이면 암호를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안상의 문제도 있고 암호로 연결된 네트워크 공유를 사용할려면 반드시 계정에 암호가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하죠. 하지만 매번 부팅 때마다 계정을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는 작업이 꽤나 귀찮기 마련입니다. 이럴 땐 자동 로그인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7 자동 로그인 기능 사용하기



윈도우 7 을 설치하는 모든 과정은 기본 설치 과정만 잘 이해하시면 나머지 과정들은 중간 중간 파생되는 것들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모든지 기본이 중요합니다!! 기본!!



윈도우 7 의 설치 과정을 눈여겨 보신 분들이라면 이전의 윈도우에서는 볼 수 없었던 VHD 에 설치하기란 특별한 과정이 있는 것을 눈치채셨을텐데요.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 기능 하나 때문에 Ultimate 에디션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계실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기능입니다. VHD 에 윈도우 7 을 설치하여 사용하기 이전에 VHD 란 것이 무엇인지 그에 대한 정보들을 습득해 놓으시면 좀 더 유연하게 VHD 부팅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윈도우 7 설치 - VHD 란 무엇인가?


일단 가장 먼저 VHD 란 것이 무엇인지 아셔야 하는데요. VHD 란 Virtual Hard Disk 즉, 가상 하드 디스크를 의미합니다. 즉, 실제 디스크가 아닌 가상 디스크를 생성하고 윈도우 7 의 Ultimate 에디션과 Enterprise 에디션의 경우 이러한 가상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고 부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VHD 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의 가상 디스크(VHD) 설치 지원에 대하여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술, 윈도우 7 의 새로운 무기 - 가상 디스크란 무엇인가?



이러한 VHD 에 무작정 윈도우 7 을 설치해 보기 이전에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와 DiskPart 를 통해 VHD 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초적인 내용들을 미리 알고 계시면 앞으로 VHD 를 관리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디스크 관리

내 컴퓨터의 새로운 디스크 -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DiskPart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 Create Vdisk, Attach, Detach
가상 디스크 확장하기 - Expand
가상 디스크 압축하기 - Compact
자식 디스크(차이점 보관용 디스크) 생성하기 - Create Vdisk Parent
부모 - 자식 디스크의 병합 - Merge
가상 디스크 삭제하기 - Windows Del



사실 좀 더 많은 기초 정보가 필요하지만 각 글마다 필요한 정보들에 대한 링크를 최대한 추가해 놓았기 때문에 싸이월드에서 파도 타시듯이 관련 정보들을 습득하시면 될 듯 합니다. ^^;;; 그럼 실제로 VHD 에 윈도우 7 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7 설치 - VHD 부팅


일단 가장 기초적으로 VHD 에 윈도우 7 을 설치하는 방법은 위에서도 한 번 나온 아래의 포스팅입니다.

윈도우 7 설치 - 가상 디스크(VHD)에 설치하기(Enterprise, Ulimate)



여기에 더해 시스템에 다른 윈도우 7 을 사용 중이신 분들이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7 설치 이미지(install.wim)를 직접 VHD 에 풀어주기
- 윈도우 7 Install.wim 의 SKU Index 정보








VHD 의 관리


VHD 의 개념 정리 글에서도 이야기를 드렸지만 VHD 의 다양한 활용법 중 윈도우 7 을 아예 VHD 에 설치한 후 Sysprep 으로 봉인하여 배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VHD 파일을 구했을 때 또는 예전에 사용하던 VHD 파일을 다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VHD 에 설치된 윈도우를 부팅 목록에 추가해주는 작업을 해 주어야만 합니다. 그럴 땐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VHD 에 설치된 윈도우 7 을 부팅 목록에 추가하기 2 편
윈도우 XP, 비스타에서 VHD 에 설치된 윈도우 7 을 부팅 목록에 추가하기



만약 VHD 에 설치한 윈도우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 된다면 부팅 목록에서 이를 제거해 주시고 원하신다면 파일까지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VHD 에 설치된 윈도우 7 제거하기(BCDEDIT, MSCONFIG)
가상 디스크 삭제하기 - Windows Del



VHD 에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 중이신데 처음에 계산을 잘못하여 VHD 의 최대 크기를 너무 작게 설정하였다면 참으로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VHD 는 언제든 최대 크기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윈도우가 설치된 VHD 가상 디스크의 최대 크기 확장하기



반대로 처음에 VHD 의 최대 크기를 너무 크게 설정하여 VHD 로 부팅하면 쓸 때 없이 실제 디스크의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VHD 는 축소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럴 땐 꼼수를 통해 VHD 의 최대 크기를 줄여주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ImageX 를 통해 가상 디스크의 데이터를 새 가상 디스크로 옮기기 - 최적화, 축소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 중인 VHD 의 대부분은 동적 확장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다 보면 실제 데이터의 크기보다 VHD 파일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최대 크기보다는 더 안 커지지만) 이럴 땐 VHD 파일의 크기를 실제 포함된 데이터의 크기만큼 축소해 주는 최적화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최적화 작업은 백업과 자식 디스크를 생성하기 이전에 준비 과정으로 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ImageX 를 통해 가상 디스크의 데이터를 새 가상 디스크로 옮기기 - 최적화, 축소
VHD 파일 최적화하기 - SDelete



VHD 에는 차이점 보관용 디스크(자식 디스크)라는 특별한 방식이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자식 디스크를 통해서도 부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식 디스크의 특성상 백업과 복원이 용이하고 분기를 통해 다양한 환경을 좀 더 쉽게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실제 디스크에 더욱 많은 여유 공간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 또한 존재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운영체제 사용 습성과 여러가지 경우를 생각해 보신 후 필요하시다면 적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식 디스크(차이점 보관용 디스크)를 VHD 부팅에 적용하기



마지막으로 VHD 파일은 윈도우가 고스란히 들어있는 파일이기 때문에 고스트와 같은 특별한 백업과 복원 기술 없이도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만 안다면 손쉽게 윈도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7 VHD 파일을 복사하기(복구 모드, 윈도우 7 설치 DVD)





어떻습니까? VHD 에 윈도우 7 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 굉장히 유용하죠? 하지만 가상 디스크에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 절전 모드와 시스템 등급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외에 약간의 성능 하락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의 내용은 참고 자료로써 보시길 바랍니다.

가상 디스크의(VHD) 성능은 어느정도 일까?








마치며


윈도우 7 의 설치에 대한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내용들이 있기 때문에 아직 제가 다루지 못한 내용들도 있는 편 입니다. 그래서 이 내용은 언제든지 업데이트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정리한 내용만 잘 둘러보셔도 윈도우 7 의 설치에 대해선 웬만한 정보는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예전부터 제가 써온 글을 접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 윈도우를 통합하고 설치본을 수정하여 배포하는 것에 대해서는 사실 크게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정보들은 정리를 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정리할 생각은 크게 없습니다. 그러한 정보는 다른 많은 분들께서도 다루고 계시니 조금만 검색해 보시면 많은 정보를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정보 더 알찬 정보 더 쉬운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