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지난 글에서는 모든 윈도우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PrintScreen 을 통해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7 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캡쳐 프로그램인 캡쳐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캡쳐 도구의 실행


캡쳐 도구는 윈도우 7 에 기본 포함된 화면 캡쳐 프로그램으로 보조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캡쳐 도구 항목을 선택합니다.





캡쳐 도구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캡쳐 도구를 실행하면 전체 화면 캡쳐를 제외한 자유형 캡쳐, 사각형 캡쳐, 창 캡쳐 세 가지 중 가장 마지막에 실행된 캡쳐 방식이 기본적으로 선택이 되어져 바로 캡쳐할 영역을 선택할 수 있게끔 실행이 됩니다. 만약 다른 방식의 캡쳐를 원하면 새로 만들기 버튼 옆의 메뉴 확장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캡쳐 방식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캡쳐 도구의 네 가지 캡쳐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 캡쳐


캡쳐 도구를 처음 실행하면 가장 기본적으로 선택이 되어져 있는 항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캡쳐 방식 중 하나입니다. 캡쳐할 영역을 드래그를 통해 사각형으로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 옆의 조그마한 메뉴 확장 버튼을 클릭한 후 사각형 캡쳐를 선택합니다.





캡쳐 도구를 통해 캡쳐가 진행되면 이와 같이 화면이 뿌옇게 흐려집니다.





캡쳐를 원하는 영역을 이와 같이 마우스로 드래그 해 줍니다.





선택을 마치면 선택한 영역이 캡쳐 도구에 표시됩니다. 캡쳐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경로와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사각형 캡쳐를 통해 캡쳐한 파일의 모습입니다.










자유형 캡쳐


캡쳐를 원하는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캡쳐 방식입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 옆의 조그마한 메뉴 확장 버튼을 클릭한 후 자유형 캡쳐를 선택합니다.





캡쳐를 원하는 영역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상태로 쭈욱 이어줍니다.





선택을 마치면 선택한 영역이 캡쳐 도구에 표시됩니다. 캡쳐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경로와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자유형 캡쳐를 통해 캡쳐한 파일의 모습입니다.










창 캡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캡쳐 방식 중 하나입니다. 열려 있는 창을 선택하여 해당 창 영역만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 옆의 조그마한 메뉴 확장 버튼을 클릭한 후 창 캡쳐를 선택합니다.





캡쳐를 원하는 창을 선택합니다.





선택을 마치면 선택한 영역이 캡쳐 도구에 표시됩니다. 캡쳐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경로와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창 캡쳐를 통해 캡쳐한 파일의 모습입니다.










전체 화면 캡쳐


현재 화면 전체를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 옆의 조그마한 메뉴 확장 버튼을 클릭한 후 전체 화면 캡쳐를 선택합니다.





전체 화면 캡쳐는 따로 영역을 선택할 필요가 없으니 바로 전체 화면이 캡쳐 도구에 표시됩니다. 캡쳐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경로와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전체 화면 캡쳐를 통해 캡쳐한 파일의 모습입니다.










캡쳐 내용 편집


캡쳐 도구에는 간단하게 내용을 편집할 수 있는 형광펜, 지우개 도구가 존재합니다. 펜은 사용자가 원하는 색으로 줄을 그을 때 사용하는 도구이며 형광팬은 강조를 원하는 영역을 노란색의 형광 효과를 주는 도구입니다. 지우개는 이러한 효과를 지우는 도구로써 캡쳐된 화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펜으로 줄을 긋거나 형광펜으로 특정 영역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펜과 형광펜을 사용하여 캡쳐 이미지에 효과를 주어 캡펴한 파일의 모습입니다.










단축키 등록을 통해캡쳐 도구 빠르게 쓰기


캡쳐 도구는 한 번 캡쳐가 완료되면 종료되는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과정을 빠르게 캡쳐하는데에 약간의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물론 캡쳐 도구를 닫지 않고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해도 되지만 여타 캡쳐 프로그램과 기본 캡쳐 기능을 오랫동안 사용해온 유저에게는 Print Screen 과 같이 단축키를 통해 작업을 하는게 더 편하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캡쳐 도구에도 단축키를 지정하여 해당 단축키를 입력하면 바로 캡쳐 도구가 실행되어 캡쳐를 진행할 수 있게 해주면 굉장히 편리하게 캡쳐 작업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캡쳐 도구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속성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바로 가기 키 영역을 클릭한 후 원하는 단축키를 직접 키보드를 통해 입력해 주시면 해당 단축키가 표시됩니다. 단축키의 입력을 마치셨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정한 단축키를 입력하시면 바로 캡쳐 도구가 실행이 되어 캡쳐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잘 활용하세요~ ^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