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이 글은 1 편에서 이어집니다 -



윈도우 7 을 설치한 후 윈도우 XP 를 설치 - 기본 부트 매니저의 변경


윈도우 7 을 설치한 후 윈도우 XP 를 설치한 경우 윈도우 XP 의 부트 매니저인 NTLDR 이 기본 부트 매니저로 변경되어있어 윈도우 7 으로는 부팅이 불가능합니다. 이럴 땐 다시 윈도우 7 의 부트 매니저인 BOOTMGR 로 기본 부트 매니저를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기본 부트 매니저를 NTLDR 또는 BOOTMGR 로 변경해 주는 작업을 담당하는 툴은 Bootsect.exe 입니다. 윈도우 7 설치 DVD 의 boot 폴더 안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 XP 와 윈도우 7 설치 DVD 의 비트 버전이 맞지 않아(XP 32 비트, 7 64 비트 등) 설치 DVD 의 Bootsect.exe 를 사용할 수 없는 분들은 아래의 글에 32 비트 버전의 Bootsect.exe 파일이 구비되어 있으니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용 유틸리티 모음


일단 글에서는 F: 드라이브에 윈도우 7 설치 DVD 가 장착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명령을 내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실행 창 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이 때 f:\boot\ 경로는 bootsect.exe 파일이 있는 경로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f:\boot\bootsect.exe /nt60 sys





이제 기본 부트 매니저를 윈도우 7 의 부트 매니저로 변경하였기 때문에 윈도우 7 으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자동으로 윈도우 7 으로 부팅 됩니다. 이후의 작업은 윈도우 7 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윈도우 7 으로 부팅을 합니다.










윈도우 XP 부팅 항목 추가


현재 윈도우 7 의 BCD 에는 나중에 설치된 윈도우 XP 에 대한 부팅 항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추가를 해주어야 합니다. 부팅 항목의 추가에는 BCDEDIT 가 사용됩니다. 추가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신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bcdedit /create {ntldr} /d "Windows XP Professional"
bcdedit /set {ntldr} device partition=c:
bcdedit /set {ntldr} path \ntldr
bcdedit /displayorder {ntldr} /addlast





이제 윈도우 XP 에 대한 부팅 항목을 만들고 부팅 목록에 표시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아래의 명령을 통해 항목이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bcdedit







윈도우 XP 에 대한 부팅 항목이 정상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간단하죠? 실제로 멀티 부팅이 정상적으로 꾸며졌는지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확인합니다.





멀티 부팅 메뉴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걸 확인하셨으면 이제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전체적인 수정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BCDEDIT 를 통한 부팅 항목의 수정


이제 윈도우 XP 에 대한 부팅 항목을 추가하였으므로 앞으로는 시스템을 시작하면 멀티 부팅 목록이 표시가 됩니다. 윈도우 7 부팅 항목에 대한 이름과 기본 부팅 항목, 부팅 목록의 표시 순서, 부팅 시간 표시 등의 내용들을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인 윈도우 7 - XP 와의 멀티 부팅(1) : BCDEDIT 를 통한 부팅 항목의 수정 부분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