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윈도우 탐색기를 내 컴퓨터로


윈도우 7 의 슈퍼바에 위치해 있는 윈도우 탐색기 단추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윈도우 라이브러리가 열리게끔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윈도우 라이브러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고전적인 컴퓨터(내 컴퓨터)로 열리는게 더 편하실텐데요. 글에서는 작업 표시줄에 위치해 있는 윈도우 탐색기 단추를 컴퓨터로 열리도록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윈도우 탐색기 단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뜨는 창에서 다시 한 번 윈도우 탐색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또는





1-2. 윈도우 탐색기 단추를 Shift + 마우스 우클릭한 후 메뉴에서 속성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2-1. 속성 창의 바로 가기 탭이 바로 열립니다. 대상의 경로를 아래와 같이 수정해 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ir%\explorer.exe ::{20D04FE0-3AEA-1069-A2D8-08002B30309D}





2-2. 또는 대상의 경로를 아래와 같이 해 주셔도 됩니다.

%windir%\explorer.exe /e,







이제 윈도우 탐색기 단추를 클릭하면 컴퓨터가 열립니다.










Windows 탐색기의 명령 줄 문법과 GUID


이 글의 주 목적은 슈퍼바의 윈도우 탐색기 단추를 컴퓨터가 열리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는 명령은 explorer.exe 입니다. 이러한 explorer.exe 는 매개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대표적으로 말씀드리자면 /e, /n, /root, /select 등의 매개 변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explorer.exe 는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할 때 열릴 경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의 기본 값은 라이브러리이고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XP 의 기본 값은 내 문서입니다. 이러한 경로에는 여러 특수 경로들의 GUID(CLSID) 도 사용할 수 있는데 컴퓨터의 GUID 는 글에서 사용한 {20D04FE0-3AEA-1069-A2D8-08002B30309D} 입니다. 이 때 이러한 GUID 경로를 사용하기 위해선 GUID 앞에 두 개의 콜론 기호(::)를 넣어줍니다.

explorer.exe /e 는 [폴더] 도구 모음을 표시하여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매개 변수 뒤에 다른 매개 변수를 붙여주거나 경로를 추가로 입력하기 위해선 콤마 (,) 기호를 붙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이 때 경로에 아무 값도 입력하지 않게 되면 윈도우 탐색기는 경로로 컴퓨터(내 컴퓨터)를 열게 됩니다. 그래서 %windir%explorer.exe /e, 를 통해서도 내 컴퓨터를 열 수 있는 것 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관련 글을 작성할 때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