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기본 사용법


본 배치 파일은 아래의 글을 기초로 하여 작업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꾸민 것 입니다.

윈도우 7 - WIM 이미지를(PE 를) 부팅 목록에 추가하기


배치 파일에 대해 질문을 하시기 전 먼저 해당 글을 정독하셔서 WIM 이미지(PE 를) 부팅 목록에 추가하는 과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시고 사용하세요. 본 배치 파일은 다음과 같은 구성을 따르고 있습니다.


1. RAMDISK 설치 옵션 생성 - boot.sdi 파일을 통해 {ramdiskoptions} 항목을 생성합니다.

1-1. {ramdiskoptions} 항목을 검색합니다. 만약 해당 항목이 이미 존재한다면 내용을 출력하고 메인으로 돌아갑니다.

1-2. {ramdiskoptions}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모든 드라이브의 루트에서 boot.sdi 파일을 검색합니다. boot.sdi 파일을 찾으면 해당 파일을 통해 {ramdiskoptions} 항목을 생성합니다.

1-3. 만약 모든 드라이브의 루트에서 boot.sdi 파일을 찾지 못한다면 사용자에게 boot.sdi 파일의 위치를 수동으로 입력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1-4. 사용자가 boot.sdi 파일의 위치를 수동으로 입력하면 입력한 경로에 boot.sdi 파일이 정확하게 있는지 다시 한 번 검색합니다.

1-5. 만약 사용자가 입력한 위치에서 boot.sdi 파일을 찾으면 해당 파일을 통해 {ramdiskoptions} 항목을 생성합니다.



2. WIM 이미지 부팅 항목 추가 - WIM 이미지(PE)를 부팅 목록에 추가합니다.

2-1. {ramdiskoptions} 항목을 검색합니다. 만약 해당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작업을 종료하고 메인으로 돌아갑니다. 이 때는 1 을 통해 {ramdiskoptions} 항목을 먼저 생성해 주셔야 합니다.

2-2. {ramdiskoptions} 항목을 존재하면 사용자에게 WIM 이미지 파일의 경로와 파일 이름을 입력 받습니다.

2-3. 사용자가 입력한 경로와 이름을 통해 해당 파일이 실제로 그 위치에 있는지 검색합니다. 만약 파일을 찾지 못하면 메인으로 되돌아 갑니다.

2-4. 파일을 찾으면 부팅 목록에 표시할 이름을(Description) 입력 받습니다.

2-5. 사용자의 입력을 토대로 WIM 이미지 부팅 항목을 생성한 후 결과를 출력합니다.

2-6. 현재 부팅 목록의 표시 시간을 출력합니다. 부팅 목록의 표시 시간을 바꿀 것인지를 사용자에게 묻습니다. 바꾸지 않으면 그대로 종료하고 메인으로 되돌아 갑니다.

2-7. 새롭게 설정할 부팅 목록의 표시 시간을 입력 받습니다. 시간은 1~30 초 사이를 입력합니다. 만약 1 초 미만 30 초를 초과한 값을 입력하면 다시 입력 받습니다.

2-8. 부팅 목록 표시 시간을 수정하고 출력해 준 후 메인으로 되돌아 갑니다.








실제 사용 모습


아래와 같이 부팅 목록에 추가할 WIM 이미지 파일과 기초가 되는 boot.sdi 파일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boot.sdi 파일은 C: 드라이브의 루트에 준비를 했습니다.(C:\boot.sdi) 본 배치 파일은 이렇게 드라이브의 루트에 boot.sdi 파일을 준비하는 것을 기초로 합니다. 만약 루트가 아닌 폴더 안에 넣으셔도 직접 수동으로 위치를 입력해 주실 수 있습니다.

부팅 목록에 추가할 WIM 이미지 파일은 C:\Backup\Ghost.wim 파일로 준비를 했습니다.

작업의 순서는 1. RADISK 설치 옵션 생성 -> 2. WIM 이미지 부팅 항목 추가 의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최초의 작업이라면 반대의 순서로 하실려고 해도 {ramdiskoptions} 를 먼저 생성하라고 나옵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WIM 부팅 목록 추가.cmd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신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이후의 과정은 단순하기 때문에 일렬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법은 굉장히 단순하죠? 그럼 부팅 항목이 정상적으로 꾸며졌는지 재부팅하고 WIM 이미지 파일로 부팅해 본 모습입니다.










기타 작업 모습들


1. RAMDISK 설치 옵션 생성을 실행하였는데 모든 드라이브의 루트에서 boot.sdi 파일을 찾지 못했을 때.







2. 이미 {ramdiskoptions} 항목이 존재하는 경우.







3. {ramdiskoptions} 없이 WIM 부팅 항목을 생성하려는 경우.










WIM 부팅 항목 추가 코드


해당 배치 파일은 신비로그의 운영자인 저 신희돈이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은 자유이지만 문구 몇 개 지우고 자기가 만든 것인양 가져가지는 맙시다. 코드가 좀 지저분 합니다. -_-; 이해해 주세요. 지금 당장 봐도 쓸 때 없이 복잡하게 만든 구간이 몇 개 보이네요. 정신줄 놓고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ㅡ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