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고스트 14 를 통해 드라이브 기반 백업을 정의할 때 명령 파일 이라는 것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명령 파일이란 백업 작업 도중 사용자가 원하는 명령을 실행하도록 해 주는 것 입니다. 주로 고스트의 백업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 서비스를 끄거나 켜는 등의 작업을 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용도에서 노턴 고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그렇게 많이 사용되는 기능은 사실 아닙니다.

명령 파일 설정 창.



고스트에서 복구 지점을 생성하는 단계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명령 파일은 이러한 각각의 단계 중 원하는 단계에서 원하는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명령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각의 단계에 대한 설명은 노턴 고스트 14 사용자 메뉴얼에 나온 설명을 따릅니다.)

  • 데이터 수집 이전 : 백업이 시작된 후 복구 지점이 작성되기 이전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명령을 실행하여 복구 지점 작성 프로세스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는 열린 응용 프로그램을 닫을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명령 파일 내부에 오류 복구 메커니즘이 있어야 합니다. 시스템에 이 단계에서 중지해야 할 서비스가 하나 이상 있으며(예: 비 VSS-aware 데이터베이스 또는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중지) 명령 파일 내부에 오류 복구 형식이 없는 경우, 중지된 서비스 중 하나 이상이 다시 시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명령 파일에 오류가 있을 경우 복구 지점 작성 프로세스가 바로 중지될 수 있습니다. 다른 명령 파일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 데이터 수집 이후 : 스냅샷 생성 이후의 단계입니다. 복구 지점을 계속 작성하면서 드라이브에서 일반적인 서비스 활동을 다시 시작하려면 일반적으로 이 단계에서 명령을 실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냅샷을 만드는 데 몇 초 정도 걸리므로 데이터베이스는 잠시 동안 백업 상태가 됩니다. 이때 최소 개수의 로그 파일이 생성됩니다.

  • 복구 지점 생성 이후 : 복구 지점 작성 이후의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명령을 실행하여 복구 지점 자체에 대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복구 지점을 오프라인 위치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명령 파일은 GUI 를 가질 수 없습니다. 즉, 메모장과 같이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가진 프로그램 등을 실행시키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러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경우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명령 파일이 위치해야 하는 기본 경로는 XP 의 경우 C:\Documents and Setting\All Users\Application Data\Symantec\Norton Ghost\CommandFiles\ 이며 비스타의 경우 C:\ProgramData\Symantec\Norton Ghost\CommandFiles\ 입니다. (이 때 C: 는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입니다. Application Data 폴더와 ProgramData 폴더는 숨겨져 있습니다.) 반드시 기본 경로대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명령 파일이 위치하는 경로는 사용자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백업 정의에 명령 파일을 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 파일은 기본 위치에 CMD 배치 파일로 두 개를 준비했으며 각각 데이터 수집 이전과 복구 지점 작성 이후에 실행할 예정이며 전자의 명령 파일을 1.cmd, 후자의 명령 파일을 2.cmd 로 하였습니다. 명령 파일의 내용은 Windows Defend 서비스를 복구 지점 생성 전 중지했다가 복구 지점을 모두 생성한 후 다시 시작하며 이 때의 결과를 1.txt 와 2.txt 에 기록하도록 하였습니다.

준비한 명령 파일



다음은 준비한 명령 파일을 각각 원하는 단계에서 실행하도록 설정한 후 실제 백업을 진행한 후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 파일의 작동 모습은 화면에 결과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리다이렉션을 통해 E:\ 에 생성한 로그 파일을 통해 확인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설정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또는 애초에 백업을 정의 할 때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단계에서 원하는 명령 파일을 지정해 줍니다. 작업을 모두 마친 후 설정은 저장해 줍니다.

※ 이 때 명령 파일은 기본 경로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기본 위치가 아닌 다른 경로에 있는 명령 파일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찾아보기를 통해 새로운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지금 실행을 통해 복구 지점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구 지점 작성 도중 외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란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이 때가 바로 지정한 명령 파일이 실행되고 있는 순간입니다. 나머지 과정은 기본 복구 지점 생성 때와 동일합니다.



백업 작업 도중 명령 파일을 실행하여 원하는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해보았습니다. 명령 파일을 통해 하려 했던 백업 도중 서비스 중지와 백업 완료 후 서비스 재실행 명령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는지 로그 파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 파일의 모습



이상으로 명령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노턴 고스트의 백업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중지하고자 할 때 또는 백업 작업 도중에는 반드시 중지해야만 하는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백업 작업을 자동화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니 필요한 분들은 반드시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처음에도 말했듯이 일반적인 가정 환경에서는 그닥 크게 쓰이는 부분은 아니니 그러한 분들은 그리 크게 염두해 두시지 않아도 괞찮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