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가상 머신의 기본 저장 경로는?


VMware Workstation 을 통해 가상 머신을 생성할 때 가상 머신이 생성되는 경로는 환경 설정의 경로를 따르게 됩니다. VMware Workstation 에서 기본으로 잡는 가상 머신의 생성 경로는 내 문서 폴더 하위의 My Virtual Machines 입니다.

VMware Workstation 의 기본 가상 머신 생성 경로





보통 특별히 설정을 해 주지 않는 한 내 문서 폴더는 C: 에 위치해 있고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수동으로 저장 경로를 지정해 주지 않는 한 가상 머신은 기본 경로에 생성이 됩니다. 그런데 가상 머신은 몇 개 되지 않더라도 스냅샷 등의 영향으로 가상 머신 하나에 수 GB 에서 수십 GB 에 이르기까지 그 크기가 굉장히 거대해질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의 입장에서는 그다지 달가운 모습은 아니지요.

만약 다수의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여 용도별로 나누어서 사용 중이라면 가상 머신은 어디에 위치시켜야 하는 걸까요? 솔직히 그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오직 자신이 선택할 뿐이지요. 다만 OS 용 하드 디스크가 아닌 데이터용 하드 디스크에 가상 머신을 위치시키는 게 엑세스에 대한 병목 현상을 예방할 수 있고 좋습니다.

가상 머신을 생성할 때 사용자가 수동으로 가상 머신의 저장 위치를 지정해 줄 수 있지만 매번 수동으로 지정하기란 꽤나 귀찮은 작업이지요. 이럴 땐 VMware Workstation 의 설정에서 가상 머신의 기본 저장 경로를 수정해주면 다음 번 부턴 가상 머신을 생성할 때 기본으로 수정한 경로가 기본 경로가 됩니다.








가상 머신의 기본 저장 경로를 변경하기


1.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한 후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s 로 들어갑니다.





2. ① Workspace 탭으로 이동하여 ② Default location for virtual machines and teams 의 경로를 원하는 경로로 바꿔줍니다. ③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p.s 현재 광주에 잠시 들려 포스팅들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내일 다시 복귀하니 빠른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