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 중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가?





가상 머신이 구동 중이라는 것은 내 앞에 지금 두 대 이상의 컴퓨터가 사용 가능한 상태로 대기 중인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실제 컴퓨터인 호스트 컴퓨터 한 대와 가상의 컴퓨터인 게스트 컴퓨터 한 대 또는 몇 대] 여기에서 우리는 쉽게 지나치고 아주 작지만 굉장히 중요한 선택 한 가지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나는 어떤 컴퓨터를 사용 할 것인가?'

즉, 두 대 이상의 준비된 컴퓨터 중 사용자가 현재 사용하려하는 컴퓨터를 결정하여 이를 VMware Workstation 에게 알려주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사용자가 사용 할 컴퓨터를 선택하면 VMware Workstation 은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의 사용 권한(제어권)을 해당 컴퓨터에게 넘겨주어 사용자가 해당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와 같이 사용자가 제어권을 특정 컴퓨터에게 넘겨주는 작업을 제어권 전환이라고 합니다.[VMware Workstation 은 제어권을 차지하거나 뺐긴다라는 뜻에서 Grab, Ungrab 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어권의 전환은 호스트에서 게스트로 또는 반대의 경우로 이루어집니다.

※ 이거 모르시면 게스트로 들어갔다가 호스트로 빠져나오지 못하는 환장할 경험을 하시게 됩니다. ^^;








호스트 ↔ 게스트 제어권 전환


1. 호스트 컴퓨터에 제어권이 있는 상태에서 게스트 컴퓨터로 제어권을 전환하려면 VMware Workstation 에서 게스트 컴퓨터의 콘솔 화면을 마우스로 클릭해 주면 됩니다. 또는 VMware Workstation 창이 활성화되어 있고 해당 게스트 컴퓨터의 콘솔 화면이 표시된 상태에서 [Ctrl + M] 키를 눌러주어도 됩니다.

2. 게스트 컴퓨터에 제어권이 있는 상태에서 호스트 컴퓨터로 제어권을 전환하려면 키보드의 [Ctrl + Alt] 키를 눌러 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호스트 ↔ 게스트의 제어권 전환










제어권 전환 단축 키 설정하기


게스트 컴퓨터에서 호스트 컴퓨터로 제어권을 넘기는 단축 키는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Ctrl + Alt] 입니다. 허나 게스트 컴퓨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Ctrl + Alt] 를 포함하는 단축 키를 자주 애용하는 경우라면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의 단축 키만 누르면 호스트 컴퓨터로 제어권이 넘어가 버리는 것이지요.

간단한 예를 들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제어권 전환 단축 키를 [Ctrl + Alt] 가 아닌 다른 키 조합으로 바꿔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환경 설정에서 제어권 전환 단축 키를 간단하게 자신이 원하는 조합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1.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하여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s 로 들어갑니다.





2. Hot Keys 탭으로 이동하여 원하는 단축 키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제어권 전환 단축 키는 [Ctrl + Alt] 키와 [Ctrl + Shift + Alt] 키 입니다. 이 두 가지 키 조합 외에도 Custom 을 통해 [Ctrl], [Shift], [Alt], [Win] 키로 본인이 원하는 다양한 단축 키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Custom 을 통해 키를 조합하는 방법은 반드시 눌러야 하는 키를 Down 으로 눌러선 안 되는 키를 Up 으로 놓으시면 됩니다. Either 은 해당 키를 눌러도 되고 안 눌러도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머진 어렵지 않은데 Either 이 조금 헷갈리실 겁니다. 간단하게 예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trl]

[Ctrl + Alt]

[Ctrl], [Ctrl + Alt]




  1. [Ctrl] 키를 단독으로 눌러야 작동합니다. [Ctrl + Alt] 키를 누르면 작동하지 않습니다.[Alt 가 Up 이므로]
  2. [Ctrl + Alt] 키를 눌러야 작동합니다. [Ctrl] 키 또는 [Alt] 키 단독으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3. [Ctrl] 키 단독 또는 [Ctrl + Alt] 키, 두 가지 조합 모두 작동합니다.


어떤가요? 이제 단축 키를 조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시겠죠? 본인에게 맞게 잘 조합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자동 제어권 전환


사용자가 호스트와 게스트 사이에서 직접 제어권을 제어해 줄 필요없이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제어권을 전환해 주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VMware Tools 를 필요로 합니다. VMware Tools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제어권과 CPU 자원 할당


제어권은 입력 장치의 사용 권한 뿐만 아니라 가상 머신의(게스트 컴퓨터의) CPU 자원 할당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는 호스트 컴퓨터의 물리적인 CPU 자원을 서로 나누어서 쓰고 있는 형국인데 VMware Workstation 은 프로세스 우선 순위라는 설정을 통해 게스트 컴퓨터가 어느 정도의 CPU 자원을 할당받을 것인지를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 우선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바로 게스트 컴퓨터의 제어권 차지 여부[Grab, Ungrab]입니다. 이 내용은 아래의 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