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CD/DVD 장치의 기본 설정.





CD/DVD 장치는(ODD 드라이브) 가상 머신을 생성하게 되면 자동으로 설정되는 하드웨어 중 하나입니다. 가상 머신의 CD/DVD 장치는 호스트 컴퓨터의 CD/DVD 장치를 그대로 공유하여 함께 사용하는 설정과 CD/DVD 미디어의 이미지 파일인 ISO 파일을 가상 머신에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는 설정이 존재합니다.[이 때 Daemon Tools 와 같은 가상 드라이브를 통해 호스트 컴퓨터에 생성한 가상 CD/DVD 장치도 VMware Workstation 의 입장에선 Physical drive 즉, 실제 물리 드라이브로 인식합니다.] 이 두 가지 설정은 가상 머신의 전원 차단 여부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바꿔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CD/DVD 장치의 기본 설정 값은 Auto detectCD/DVD 미디어의 장착 여부에 따라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CD/DVD 장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이라면 사용자가 딱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CD/DVD 미디어만 CD/DVD 장치에 장착하면 가상 머신이 자동으로 인식을 한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호스트 컴퓨터에 CD/DVD 장치가 여러 개 존재하여[Daemon Tools 와 같은 가상 드라이브 포함] CD/DVD 미디어가 동시에 여러 개 장착된 상태라면 사용자가 정확하게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상 머신을 실제로 활용할 땐 Auto detect 설정이 아닌 해당 가상 머신에서 전용으로 사용할 호스트 컴퓨터의 CD/DVD 장치를 지정하여 사용하거나 그 때 그 때 필요한 ISO 이미지 파일을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또는 이 둘을 적절히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가상 머신 생성 단계에서 게스트 운영체제의 설치 옵션을 사용자가 나중에 직접 선택하기로 설정한 경우 가상 머신의 CD/DVD 장치를 명확하게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 볼 CD/DVD 는 가상 머신을 구동 중인 상태에서도 연결할 드라이브 또는 ISO 파일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즉, 가상 머신과 연결할 드라이브를 바꾸기 위해 굳이 가상 머신을 종료할 필요가 없다는 뜻 입니다. 다만 Node 설정은 반드시 가상 머신을 종료한 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Auto detect 상태에서 만약 VMware Workstation 이 아무런 ODD 드라이브도 찾지 못한다면 해당 장치는 자동으로 Disconnect 된 상태로 가상 머신을 시작합니다.









물리 드라이브 사용하기


호스트 컴퓨터에 장착된 실제 물리 CD/DVD 장치를 가상 머신에서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물리 CD/DVD 장치 외에도 호스트 컴퓨터에 설치된 Daemon Tools 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생성한 가상의 CD/DVD 장치도 VMware Workstation 은 실제 물리 CD/DVD 장치로 인식합니다.[호스트도 그게 실제 물리 장치인 줄 아니까요]


1. 하드웨어 설정 창에서 CD/DVD 장치를 선택합니다.

2. Use physical drive 에서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호스트의 ODD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합니다.

3.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VMware Workstation 의 요약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CD/DVD 장치의 설정이 Using drive X: 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을 마쳤습니다.










ISO 이미지 파일 사용하기


호스트 컴퓨터에 장착된 실제 물리 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CD/DVD 미디어의 이미지 파일인 ISO 이미지 파일을 직접 가상 머신의 CD/DVD 장치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 ! 이미지 파일은 오직 ISO 이미지 형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IN, IMG, NRG, VCD 와 같은 형식은 ISO 로 변환을 거친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1. 하드웨어 설정 창에서 CD/DVD 장치를 선택합니다.

2. Use ISO image file 에서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3.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VMware Workstation 의 요약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CD/DVD 장치의 설정이 Using file ISO 파일의 경로 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정을 마쳤습니다.










고급 설정 - CD/DVD 장치의 연결 Node 바꾸기


CD/DVD 나 HDD 장치를 연결하는 IDE 나 SCSI 에는 Node 란 연결 지점이 존재합니다. IDE 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Primary 와 Secondary 가 있고 각각에 다시 Master 와 Slave 연결이 있습니다. 간결하게 표시하여 0:0, 0:1, 1:0, 1:1 로 표시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연결 지점은 해당 장치들을 읽어들이는 순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다수의 장치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Node 의 순서대로 장치를 읽어들이게 됩니다.

그래서 가상 머신에서 HDD 나 CD/DVD 는 각 컨트롤러의 어떠한 Node 에 연결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VMware Workstation 의 CD/DVD 장치는 Node 뿐만 아니라 연결할 컨트롤러도(IDE ↔ SCSI) 바꿀 수 있습니다. 상당히 변태적인 기능인데요. 원칙적으로는 안 되는 거지만 CD/DVD 에 한정하여 VMware Workstation 이 지원을 해주는 것 입니다.[IDE 방식의 CD-ROM 을 SCSI 컨트롤러에 꽂아 보세요. 그게 꽂아지나 -_-; 꽂을 땐 다 자기에게 맞는 구멍이 있는 겁니다. 결론은 원래 실제론 안 되는 겁니다. 흠... 젠더를 에뮬레이션 했나? 근데 되나?]

아무튼 잡설은 그만하고 CD/DVD 의 경우 Node 뿐만 아니라 컨트롤러도 바꿀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IDE ↔ SCSI 변경하기


1. 하드웨어 설정 창에서 CD/DVD 장치를 선택합니다.

2. 우측 화면의 Advanced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원하는 연결 방식을(IDE or SCSI) 선택합니다.[Node 설정을 바로 하셔도 됩니다.]

4.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하드웨어 설정 창에서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VMware Workstation 의 요약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CD/DVD 장치의 연결이 IDE or SCSI 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 Node 변경하기


1. Advanced 창 까지 들어가는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2. CD/DVD 장치를 연결하길 원하는 Node 를 선택합니다.

3.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드웨어 설정 창에서도 마찬가지로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IDE 나 SCSI 의 Node 연결 상태는 VMware Workstation 의 요약 화면에서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고급 설정 - Legacy emulation


VMware Workstation 은 호스트의 CD/DVD 장치를 가상 머신으로 에뮬레이션 함에 있어서[실제 물리 ODD 드라이브 연결시] 호스트 ODD 장치가 가지고 있는 고급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도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CD/DVD-RW 장치를 연결한 경우 가상 머신에서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근데 VMware Workstation 의 설명이 좀 부실해서...]

허나 간혹 호스트 CD/DVD 장치의 이러한 고급 기능들로 인해 가상 머신의 에뮬레이션 된 CD/DVD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이전 에뮬레이션 모드로 되돌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1. Advanced 창 까지 들어가는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2. Legacy emulation 을 체크합니다.

3.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드웨어 설정 창에서도 마찬가지로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가상 머신을 작동해 보면 아래와 같이 CD/DVD 장치의 종류가 변경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가상 머신에서 장치의 변화만을 파악해 보았는데요. 위의 내용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기본 에뮬레이션 모드는 호스트의 CD/DVD 장치를 그대로 에뮬레이션하여 원래의 장치와 가상 머신에서 에뮬레이션 된 장치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에뮬레이션 된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호스트와 게스트의 두 장치는 서로 동일한 장치임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호스트의 실제 CD/DVD 장치의 고급 기능들을[CD 를 굽거나] 그대로 가상 머신의 CD/DVD 장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 입니다.[실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제가 예전에 이렇게 놀았거든요. ^^; 지금은 얼마전 CD/DVD 장치가 사망하여 안 달려 있지만...]

반면 레거시 에뮬레이션 모드는 호스트의 CD/DVD 장치를 에뮬레이션 하지만 호스트의 실제 장치와는 전혀 다른 VMware Workstation 만의 독자적인 CD/DVD 장치로 에뮬레이션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호스트 CD/DVD 장치의 고급 기능들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문제를 차단하는 것이지요.


대충 무슨 의미인지 아시겠죠? 아래는 VMware Workstation 도움말 원본입니다.

Legacy emulation— The virtual hardware works as it did in an earlier release of Workstation. By default, Workstation attempts to make available the advanced features of your drive, but in some cases this might cause the drive to not work with your virtual machine. Checking this option reverts Workstation to the previous emulation mode for CD-ROM or DVD-ROM drives.

Legacy emulation is most helpful for trouble-shooting purposes and is not an appropriate option for a virtual machine you intend to distribute as an ACE instance.




이상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