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상 머신을 활용하기 위해 가상 머신을 생성하여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룰 운영체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7 입니다. 예제가 된 윈도우는 윈도우 7 얼티밋 K 32 비트 버전이며 설치에 사용된 설치 DVD 는 Windows 7 Ultimate K 32 bit MSDN 순수 버전입니다.






가상 머신의 구성


윈도우 7 용 가상 머신은 Wokstation 6.5-7.x 버전으로 생성하였습니다.




운영체제 설치 방식은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로 설정하여 Easy Install 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게스트 운영체제의 선택은 당연한거지만 Windows 7 을 선택하였습니다. 





이 외에 하드 디스크는 VMDK 가상 디스크를 새로 생성하였고 CD/DVD 장치는 해당 가상 머신에서 전용으로 사용할 드라이브를 지정해 주었습니다. 그 외의 나머지 구성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여러분들께서 적절히 알아서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가상 머신의 시작/윈도우 7 의 설치


윈도우 7 의 설치 DVD 를 가상 머신에서 설정한 CD/DVD 장치에 먼저 장착합니다.[ISO 이미지로 가지고 계신다면 CD/DVD 장치 설정에서 직접 ISO 이미지 파일로 연결을 하셔도 됩니다.]


설치 DVD 의 준비가 끝났으면 툴바의 파워온 버튼을 클릭하시던지 가상 머신 요약 창의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항목을 클릭하시면 가상 머신이 시작됩니다.




이제 윈도우 7 설치 DVD 로 부팅이 되고 윈도우 7 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과정은 실제 컴퓨터에서 할 때와 동일하니 평상시대로 설치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윈도우 7 설치하기





설치를 모두 마치고 바탕 화면 까지 진입을 완료하였습니다. 허나 아직까진 가상 머신 장치들의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아 소리가 나오지 않고 에어로 인터페이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좀 더 원활한 사용을 위한다면 VMware Tools 를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


VMware Tools 는 가상 머신 전용 하드웨어들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가상 머신을 좀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가지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가상 머신의 윈도우를 반드시 원본 상태로 유지해야만 하는 특별한 목적이 있지 않다면 설치해 주는 것이 성능이나 활용 면에서 유리합니다.


가상 머신이 구동 중이고 윈도우로 정상적으로 진입한 상태에서 메뉴의 VM -> Install VMware Tools... 항목을 선택합니다.

참고 ! VMware Tools 설치 미디어는 ISO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Install VMware Tools 를 선택하게 되면 VMware Workstation 은 해당 가상 머신의 CD/DVD 장치를 VMware Tools 의 ISO 이미지 파일에 연결을 하게 됩니다. VMware Workstation 이 자동으로 CD/DVD 장치의 설정을 바꾸는데 약간의 시간적 텀이 있을 수 있으니 잠시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만약 너무 오랜 시간 VMware Tools 의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툴바의 Summary View 버튼을 클릭해 보셔서 CD/DVD 장치가 VMware Tools 의 ISO 파일로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는데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설치하신 윈도우의 자동 실행 설정이 꺼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내 컴퓨터로 들어가셔서 수동으로 CD/DVD-ROM 장치를 열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풍선 도움말이 뜹니다.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이니 그냥 닫아 주시면 됩니다.




잠시 후 VMware Tools CD 가 실행됩니다. setup.exe 실행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이제부터 화면은 게스트 윈도우의 화면만을 보여드립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를 준비합니다.




이후의 과정은 간략하니 VMware Tools 설치 화면만 연결하여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234


VMware Tools 의 설치가 너무 오랫 동안 멈춰 있는다 싶으면 제어권을 가상 머신으로 넘긴 후 마우스를 좌우로 와리가리(?) 흔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마치 예전에 윈도우 98 시절 포맷이 느리면 마우스를 미친 듯이 흔들어 주던 때와 같이 말이죠. 그럼 설치가 정상적인 속도로 진행이 됩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를 모두 마치면 윈도우의 재시작을 요구 합니다. Yes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를 재시작 합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를 마치면 게스트 운영체제의 알림 영역에 VMware Tools 알림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사운드 카드도 정상적으로 잡혀서 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제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도 새로 설치가 되었기 때문에 에어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