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에 관련된 글을 접하다 보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란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르시고 그냥 평상시대로 하다가 글쓴이와는 다른 결과를 보고는 당황들을 많이 하시는데요.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은 기본적으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의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관리자 계정이라고 할 지라도 평상시대로 작업을 하면 표준 사용자의 권한 밖에 얻지 못한다는 소리입니다.

자 초보분들은 솔직히 지금 제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실텐데요. 쉽게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몇 일 전에 짧은 팁 하나를 쓴 게 있습니다. 지금 제 글들 중에는 이게 설명하기가 가장 쉽겠네요.



해당 포스팅을 보면 아래와 같은 명령 하나가 나옵니다.

bcdedit /set {current} locale ko-KR


해당 글에서는 제가 모든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드렸지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과정은 생략하고 단순하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라는 문구만 적혀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 그럼 이 내용을 윈도우 XP 시절에 작업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작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의 명령을 내려주기 위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야겠죠? 지금까지 해 왔던 것처럼 그냥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명령을 내려줍니다. 어랍쇼? 글에서 나온 것과는 다르게 명령이 실행이 안 되고 액세스가 거부되어 버리죠?




위에서도 말했지만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은 관리자 계정이라고 할 지라도 평상시에는 표준 사용자의 권한 밖에 가지질 못 합니다. 그러니 관리자용 작업은 위와 같이 액세스가 거부되고 명령이 실패하게 되는 것이죠.


아니 내가 관리잔데? 어쩌냐구요?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은 관리자라 할 지라도 관리자 권한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권한을 수동으로 얻어야 합니다. 어떻게요? 원하는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방금 설명드린 내용대로 다시 똑같이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네가 정말로 이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관리자가 맞느냐? 혹시 나쁜 마음을 가진 프로그램이 일부러 관리자 권한을 얻으려고 하는 것은 아니냐? 맞다면 네 스스로 마우스를 움직여서 여기 화면에 보이는 예 버튼을 클릭해 보아라" 라고 합니다.

내가 정말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를 원했고 난 악의적인 프로그램도 아니고 진짜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한 관리자가 맞습니다. 허나 윈도우는 그걸 알 턱이 없으니 이런 메시지를 출력해 주는 것 입니다. 이제 나는 그걸 증명을 해 주어야겠죠?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이 되고 똑같이 명령을 내리면 보시는 것과 같이 명령이 아주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평상시대로 작업한 것과 다시 한 번 비교해서 보시죠.




어떻습니까? 이제 확실히 아시겠나요?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관련 글들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라는 문구가 보인다면 위와 같이 해당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글쓴이가 제공하는 배치 파일도 해당 문구가 있다면 마찬가지




보통 관련 글을 쓰시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친절하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라는 문구를 넣어주지만 저도 그렇고 다른 분들도 그렇고 사람인지라 깜빡하고 저 문구를 빼먹는 경우도 사실 많습니다. 그래서 만약 글과는 다르게 작업이 잘 실행되지 않는다면 작성자가 깜빡하여 빼 먹은 걸 수도 있으니 한 번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

만약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의 이러한 보안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고 윈도우 XP 때와 같이 이런 불편없이 바로 바로 작업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끄고 윈도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 입니다. ^^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