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가상 머신에서 USB 장치를 연결하지 못한다?


VMware Workstation 7.1 을 설치하여 사용 중인데 가상 머신을 시작할 때 어찌된 일인지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USB 장치의 연결이 실패할 때가 있습니다.[처음부터 또는 어느 순간부터]



호스트의 USB 장치와 연결이 실패했다는 메시지인데요. VMware Workstation 은 호스트의 USB 장치를 가상 머신으로 연결하여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된다면 가상 머신은 정상적으로 부팅하여 사용이 가능하지만 호스트의 USB 장치는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USB 메모리 드라이브 등]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VMware Workstation 의 서비스 중 VMware USB Arbitration Service 가 시작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허나 해당 서비스를 수동으로 시작하려고 해도 오류 31: 시스템에 부착된 장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Error 31: A device attached to the system is not functioning.) 라는 오류 코드를 출력하며 시작되지 않습니다.




서비스를 시작하지 못하는 것은 VMware Workstation 이 시스템의 USB 드라이버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원인은 메인보드 칩셋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서 USB 드라이버가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다시 드라이버를 롤백하여 원래의 마이크로소프트 USB 드라이버로 되돌려 주면 됩니다.






USB 드라이버 롤백하기


1. 장치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2.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의 USB Root Hub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속성 항목을 선택합니다.



3. 드라이버 탭으로 이동한 후 드라이버 롤백 버튼을 클릭합니다.[스크린 샷은 예제라 드라이버 롤백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AMD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USB 드라이버를 설치했어도 아마 위와 같이 USB 드라이버의 롤백이 안 되실 겁니다. AMD 메인보드 사용자는 수동으로 USB 드라이버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수동으로 AMD USB 드라이버 제거하기


아래는 AMD 메인보드의 USB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제거하는 작업을 자동으로 진행하게끔 제작한 배치 파일입니다. 실행하기 전 포스팅을 끝까지 정독하여 작업 내용을 필히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배치 파일은 다운로드 받으신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배치 파일은 작업 전 수정하는 내용을 백업하도록 제작하였습니다.]


※ 배치 파일은 윈도우 7 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윈도우 XP 와 비스타에서는 정상 작동을 보장하지 않습니다.[테스트 해 보지 못했습니다.] 일단 윈도우 XP 와 비스타 사용자는 작업 내용을 확인하시어 수동으로 작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제공해드린 배치 파일은 다음의 작업 내용을 자동으로 하도록 제작한 것 입니다.

※ 작업을 할 때는 만일을 대비하여 레지스트리와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실행[Win + R] 창에서 regedit 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다음의 레지스트리 키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Class\{36FC9E60-C465-11CF-8056-444553540000}

3. UpperFilter 다중 문자열의 값 데이터를 비워줍니다.[값을 지우는 게 아니라 값의 데이터를 지우는 겁니다.]



4. 다음의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합니다.[usbfilter 키와 하위 키를 모두 삭제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rvices\usbfilter



5. 윈도우 드라이버 폴더의 usbfilter.sys 파일을 삭제해 줍니다.

C:\Windows\System32\Drivers\usbfilter.sys



6.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작업을 모두 마치고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장치 관리자에서는 특별한 변화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항목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VMware USB Arbitration Service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시작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가상 머신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호스트의 USB 장치를 인식하게 됩니다.





☞ 배치 파일의 실행 모습.

AMD USB 드라이버를 제거할 때 수정되는 내용을 미리 백업하며 문제가 생겼을 경우 백업한 파일을 통해 복원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다른 용도로는 배치 파일을 사용하지 마세요. 이 포스팅과 배치 파일은 아래의 문서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