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라이브 안드로이드(LiveAndroid)란?


안드로이드(Android)는 구글에서 개발한 스마트폰 운영체제입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2.2 프로요(Froyo) 버전까지 개발이 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들을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이라고 하는데요. 줄여서 보통 안드로이드폰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인 구글 넥서스원



구글에서는 이러한 안드로이드를 스마트폰이 아닌 PC 에서도 돌릴 수 있도록 여러가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앱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것이지요. 보통 안드로이드 SDK 에 포함된 AVD(Android Virtual Device) 라는 가상 에뮬레이터를 통해 안드로이드를 실행하게 됩니다. 다만 에뮬레이터다 보니 속도가 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스누피님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를 PC 에서 실행하는 방법은 위와 같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에서는 에뮬레이터가 아닌 x86 플랫폼의 PC 에서 바로 안드로이드로 부팅해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 안드로이드(LiveAndroid) 라는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라이브 안드로이드 V0.3 버전까지 나온 상태이며 V0.4 가 한창 개발 중 입니다.[허나 개발이 좀 늦네요...]

라이브 안드로이드 0.3



라이브 안드로이드는 CD 로 굽거나 USB 에 저장하여 x86 플랫폼의 PC 에서 바로 부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팅이 아닌 바로 부팅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x86 플랫폼에서 돌아가기 때문에 x86 플랫폼의 가상 PC 를 제공해 주는 VMware Workstation 이나 Virtual Box, Virtual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가상 머신들 중 VMware Workstation 7.1 을 사용하여 라이브 안드로이드를 구동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브 안드로이드 부팅 CD 다운로드


라이브 안드로이드는 LiveCD 라는 부팅 CD 용 이미지 파일 또는 LiveUSB 라는 USB 부팅 이미지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PC 에서 바로 부팅하여 사용할 것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방식의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되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LiveCD 의 ISO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의 다운로드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로 접속하여 페이지 우측에서 오른쪽의 이미지에 보이는 것과 같은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liveandroidv0.3.iso.001liveandroidv0.3.iso.002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아래는 해당 파일들의 다이렉트 링크 주소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압축 파일(Compress File)이 아닌 분할 파일(Split File)입니다. 그러니 두 파일을 하나로 합쳐(Join) 주어야 합니다. 전문적으로 파일을 분할하고 합치는 유틸을[사이트에선 HJSplit 을 사용] 사용하면 되지만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윈도우의 Copy 명령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두 파일을 하나로 합칠 수 있습니다.[이걸로 상당히 재미있는 짓도 할 수 있습니다. ^^;]


1. 다운로드 받은 liveandroidv0.3.iso.001 과 liveandroidv0.3.iso.002 를 적당한 드라이브의 루트에 위치시킵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해당 드라이브로 이동한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copy /b liveandroidv0.3.iso.001 + liveandroidv0.3.iso.002 liveandroidv0.3.iso




그럼 아래와 같이 두 파일을 합친 ISO 이미지 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의 준비는 모두 마쳤습니다.






라이브 안드로이드용 가상 머신 생성


안드로이드는 2.6.x 리눅스 커널 위에 자바(Java)를 통해 앱들을 구현한 운영체제입니다. 중추는 자바지만 기반 자체가 되는 것은 리눅스라는 소리이지요. 그래서 가상 머신도 이에 맞게 리눅스 2.6.x 버전으로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가상 머신의 하드웨어는 다음과 같이 셋팅하시면 됩니다.

버전 : Workstation 6.5-7.1
운영체제 : Linux - Other Linux 2.6.x Kernel
Memory : 256 MB 또는 512 MB
Processors : 1
CD/DVD (IDE) : Using file liveandroidv0.3.iso
Network Adapter : NAT 또는 Bridged
USB Controller : Present
Sound Card : Auto Detect
Display : Auto Detect

Hard Disk, Floopy Drive, Printer 장치는 필요없으므로 제거.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설정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라이브 안드로이드의 구동


이제 가상 머신을 시작하면 라이브 안드로이드로 부팅을 시작합니다. 부팅 전 원하는 라이브 안드로이드의 화면 해상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배터리가 없다고 나오는데 그냥 OK 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생성한 VMware Workstation 의 가상 머신에서는 네트워크 연결이 자동으로 됩니다.

0123



라이브 안드로이드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인식합니다. 기본적인 키보드의 기능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Alt + F1 : Console 입력 모드
Alt + F7 : GUI 입력 모드

→←↑↓ : 이동
Enter : 확인, 입력 (Confirm)
Windows Key : 홈으로 (Home Key)
Menu Key : 메뉴 (entry in the menu)
Esc : 뒤로 (Back)
TAB : 다이얼 메뉴[홈], 주소 입력[브라우져]

왼쪽 Shift + 키보드 : 특수키
윈쪽 Alt + 키보드 : 특수키


한글 출력은 셋팅의 로케일 및 텍스트에서 한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글 입력은 안 됩니다. 아래는 라이브 안드로이드를 사용해 본 모습입니다.

012345678



아쉽게도 웹은 플래시 플레이어가 동작을 안해 동영상 같은 것은 볼 수 없습니다. 캐플에게는 안드로이드폰과 같은 스마트폰이 없습니다. 고로 사용해 본 적도 없으며 그리하여 사용법도 잘 모르고 캐플이 서식하는 동네의 여건상 주변에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어서 -_-; 잠시라도 둘러 볼 여건이 안 됩니다. 그래서 테스트는 그냥 대충 둘러보면서 웹에 접속해 보는 것만 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이 있었다면 비교해보면서 보았다면 참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일반 사용자들은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그냥 간단하게 둘러보는 정도의 흥미있는 물건이 될테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에겐 좋은 테스트 툴이 될 듯 합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테스트 용 앱 설치하기

라이브 안드로이드에서 자신이 제작한 앱을 테스트하기 위해 설치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apk 파일을 올려 놓은 후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로드 받고 다음과 같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라이브 안드로이드 사이트에서 가져온 설명입니다.

1. you can download APK file directly from Browser
2. the APK file save at /sdcard/download
3. press ALT+F1
4. cp /sdcard/download/* /system/app
5. chown 1000:1000 /system/app/*
6. press ALT+F7, you'll see app now. :)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페이지 및 구글 라이브 안드로이드 사이트에서 관련된 페이지들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