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Copy 명령을 통해 파일을 합치기


과거 도스 시절부터 컴퓨터를 사용해오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윈도우의 Copy 명령은 파일을 복사하는 것 외에도 두 개의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용도로도 곧잘 사용되었습니다. 지난 포스팅 중 다운로드 받은 라이브 안드로이드 부팅 CD 이미지의 분할 파일을 Copy 명령을 통해 하나로 합친 것이 좋은 예제가 될 것 입니다.




Copy 명령을 통해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명령 형식을 가집니다.

copy /b 파일1 + 파일2 + 파일3 파일4

파일 1 과 파일 2, 파일 3 를 하나의 파일로 합쳐 새로운 파일 4 를 만드는 것이지요. 이 때 /b 매개 변수는 파일의 종류가 이진 파일임을 의미합니다.[/a 는 아스키 텍스트 파일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분할되어 있는 동영상 파일을 간단하게 이 Copy 명령으로 연결시키기도 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잠깐 언급했었던 것인데 이 Copy 명령의 파일 합치기 기능을 이용하면 상당히 재미있는 작업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던 그 재미있는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파일 속에 압축 파일 숨기기


1. 평범한 사진 파일 하나와 사진 파일 속에 숨길 압축 파일을 준비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다음의 Copy 명령을 내려줍니다.[이 때 파일명은 준비한 파일에 맞게 입력해 주세요]

copy /b Image.jpg + Compress.zip Hidden.jpg




그러면 Hidden.jpg 라는 압축 파일이 숨겨져 있는 새로운 사진 파일 하나가 생성이 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보아도 그저 평범한 사진 파일일 뿐이죠.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해 보아도 그저 사진 파일로 인식하여 열릴 뿐 입니다.






사진 파일의 숨겨진 비밀


하지만 이 사진 파일을 WinRAR 와 같은 압축 프로그램으로 열어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압축 프로그램에서 파일의 형식을 모든 파일로 지정을 해 주시고 생성한 사진 파일을 선택하여 열어줍니다.



그러면 이와 같이 사진 파일 속에 숨겨져 있던 압축 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그대로 압축을 풀어주면 숨겨져 있던 파일들이 드디어 모습을 드러냅니다. ^^;[음...]




이상으로 어디에 쓸 것인지 도통 용도를 정하기 어려운 별 쓰잘때기 없는 내용의 팁이었습니다. ^^;; 아래 사진은 이 포스팅의 내용대로 제작한 압축 파일이 숨어있는 사진 파일입니다.[글의 스크린 샷에 등장하는 파일과 동일한 파일] 웹 브라우저 상에서도 여지없이 평범한 사진 파일로 보일 뿐이죠. 그러나 사진 파일을 저장하신 후 압축 프로그램으로 열어보시면 제가 숨겨놓은 파일들이 보일 겁니다. ^^;;;[과연 뭐가 숨겨져 있을까요?]

꼭! 엄마 몰래 보세요!





※ 압축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애초에 압축 파일이 아닌 일반 파일을 열 수 없는 프로그램도 있으며 열어도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도 있을 수 있습니다. WinRAR 는 정상적으로 지원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