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설치 - 윈도우 7 의 기본 설치 과정 알아두기
기존 자료 백업 2011. 9. 6. 13:33 |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시작하기 전에
윈도우 7 을 설치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많다는 것은 설치 매체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파티션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등에 관련된 것일 뿐 기본적인 설치 과정은 거의 대부분이 대동소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 7 의 설치를 알고자 한다면 이 포스팅에서 이야기하는 기본적인 설치 과정을 반드시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의 모든 윈도우 7 의 설치는 지금 이야기하는 과정 속에서 조금씩 바뀌는 것 뿐이기 때문이죠. 그럼 시작하죠.
일단 윈도우 7 설치 매체로 부팅하기 단락은 잘 살펴보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실제로 준비한 설치 매체로(DVD or USB or 기타) 부팅을 진행하고 설치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렇게 시작되는 윈도우 7 의 설치 과정은 크게 ① 설치 프로그램 준비 과정, ② 설치 옵션 선택 과정, ③ 파티션 설정 과정, ④ 설치 과정, ⑤ 사용자 계정 및 설정 과정, ⑥ 완료 과정 이라는 6 가지 단계로 나룰 수 있습니다.[이것은 공식적인 것이 아니라 제가 나름대로 나눈 것입니다.] 각 단계별로 사용자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스텝 바이 스텝 형식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가 볼까요?
설치 프로그램 준비 과정(부팅 과정)
이 과정은 윈도우 7 의 설치를 진행하기 위해 설치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크게 두 가지의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1. 윈도우 설치 PE 를 통해 설치 프로그램을 준비
윈도우 7 설치 DVD or USB 설치 드라이브 등으로 부팅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 방식에서 중요한 것은 현재 사용 중인 운영체제를 종료하고 시스템을 윈도우 7 설치 PE 환경으로 부팅하여 설치를 준비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에는 윈도우 PE 라는 CD/DVD 또는 USB 등으로 부팅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작은 윈도우가 담겨 있습니다. 이러한 윈도우 PE 환경으로 부팅하여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다른 운영체제들과 완전히 분리된 환경에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즉, 시스템에 아무런 운영체제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설치를 진행할 수 있으며 기존의 운영체제가 담긴 파티션을 제거하거나 포맷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참고 -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sources/boot.wim 이미지가 이를 담당하며 그 중에서도 2 번 이미지가 여기에 사용됩니다.
2. 기존의 윈도우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준비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로 부팅한 상태에서 윈도우 7 설치 매체에 담긴 Setup.exe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에서 중요한 것은 현재 실행 중인 윈도우 위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구동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실행 중인 윈도우에 종속적인 환경에서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즉, 실행을 위해 현재 설치된 윈도우가 필요하며 실행을 위해 사용 중인 윈도우가 포함된 파티션을 제거하거나 포맷하는 등 현재 윈도우에 반하는 작업은 행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 방식에서는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 팩 1 이상의 윈도우 버전에 한하여 업그레이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sources\boot.wim 이미지가 이를 담당하며 그 중에서도 1 번 이미지가 여기에 사용됩니다.
이 두 가지 방식 중에서 기본이 되는 것은 1 번 - 윈도우 설치 PE 로 부팅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의 특이사항으로는 윈도우 설치 PE 로 부팅하여 설치를 진행하는 경우 이 과정 중간 설치를 진행하지 않고 컴퓨터 복구로(WinRE.wim) 진입할 수 있습니다.[현재 문서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또한 국가 및 언어 설정과 키보드 설정을 이 과정 중간에 실행하게 됩니다.
아무튼 기본이 되는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윈도우 PE 환경으로 부팅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 옵션 선택 과정
이 과정은 어떤 에디션으로 설치할 것인지 설치 유형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등 설치와 관련된 옵션들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설치할 에디션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선택 화면은 개인이 수정한 수정본이거나 통합한 통합본 설치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에게만 표시됩니다.
리테일 판매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 대기업 PC 에 제공된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 MSDN 공식 다운로드 설치본을 사용하여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는 설치할 에디션이 미리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화면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
|
02. 사용권 계약서를 읽고 동의함에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
03. 사용자 지정(고급)을 클릭합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는 오직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 팩 1 이상의 윈도우에서 바로 설치를 시작한 경우에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위의 기존의 윈도우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준비 참조] |
파티션 설정 과정
이 과정은 윈도우 7 을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또는 파티션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파티션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
이 과정은 사용자의 현재 파티션 구성에 따라, 구상에 따라, 설치할 대상에 따라 모두 달라집니다. 비슷하지만 사용자의 정확한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선 파티션이 무엇인지 파티션은 어떻게 나누는지 활성 파티션은 무엇인지 등 굉장히 광범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윈도우 7 설치 완정 정복하기 강좌 전체 만큼이나 방대한 분량의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윈도우 7 및 다른 윈도우와 운영체제들의 설치를 자유자재로 구사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현재 강좌에서는 몇 가지 예제를 들어 간단하게 이 과정을 설명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몇 가지 이론적인 설명들을 곁들이게 될 것입니다. 그 이상의 내용은 디스크와 파티션에 관하여 스스로 공부하여야 합니다. 제 블로그를 잘 찾아보시면 이에 대한 정보가 나름 준비되어 있습니다. 해당 내용들도 재작성하여 정리해 드릴테지만 먼저 훑어보시는 것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이 과정에서 어떻게 작업하는지 예제를 통해 보여드릴 것입니다. 디스크와 파티션에 능수능란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제가 다른 포스팅들에서 제시하게 될 다양한 예제를 통해서 감을 잡으셔야 합니다. 윈도우 설치나 파티션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용자라면 이 과정에서는 이것 하나만 기억하세요.[올바른 파티션을 선택한 것인지 아닌지는 제쳐두고]
"이 화면에서 파티션을 선택하면 그곳에 윈도우 7 의 설치를 진행한다." |
설치 과정
이 과정은 윈도우 7 이 실질적으로 시스템에 설치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봉인된 윈도우를 파티션에 풀고 봉인을 해제하며 윈도우의 부팅을 구성합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되며 사용자가 개입해야 할 내용은 없습니다. 이 과정 중간 몇 번의 시스템 재부팅이 일어납니다. 현재 과정에서 여러분들이 기억해야 할 것은 실질적인 윈도우 7 의 설치는 이 과정이 전부라는 것입니다. 이것만 잊어버리지 마시고 기억해 두시길 바라며 어떤 식으로 작업이 진행되는지 그 과정만 쭈욱 눈으로 훑어보시길 바랍니다.
* 참고 - sources\install.wim 파일 중 선택한 에디션의 이미지를 디스크에 풀어주고 부팅을 구성합니다.
사용자 계정 및 설정 과정
윈도우의 실질적인 설치는 앞선 과정에서 이미 끝났습니다. 이 과정은 이제 윈도우에서 사용할 사용자 계정과 설정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사용할 사용자 계정(사용자 이름)의 이름과 컴퓨터 이름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 이름은 가급적 영문으로만 설정합니다. 한글과 같은 2 바이트 문자가 포함되는 경우 디스크 관리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02. 사용자 계정의 암호와 암호 힌트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두 비워주시면 암호없이 계정을 사용합니다. |
|
03. 구입한 윈도우 7 의 패키지 상자 또는 별도의 라이센스 번호를 찾아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지금 당장 제품 키를 찾지 못하신 분들은 윈도우 7 의 설치를 마치고 윈도우 내에서 30 일 이내에 제품 키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한 분들은 제품 키란을 비워주시고 온라인이 되면 자동으로 Windows 정품 인증의 체크를 해제한 후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
|
04. 권장 설정 사용을 클릭합니다.
저는 윈도우 업데이트 등을 무작정 끄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설정을 파악하고 있고 직접 설정할 줄 아시는 분들만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세요. 그 외 다른 이유로 자동 업데이트 등을 사용할 수 없는 분들도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
05. 날짜및 시간을 확인하신 후 맞다면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날짜 및 시간은 컴퓨터의 CMOS 설정대로 표시됩니다. 날짜 및 시간이 잘못 설정되어 있다면 이 화면에서 날짜 및 시간을 올바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
|
06. 회사 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회사 네트워크와 홈 네트워크의 차이는 홈 그룹을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에 달린 것입니다. 홈 그룹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홈 네트워크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이 내용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홈 그룹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용자 중 가정 사용자는 우선 회사 네트워크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용 네트워크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공유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입니다. 대합실 컴퓨터와 같이 공유가 필요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차단이 필요한 환경이 아니라면 선택하지 않습니다. |
|
07. 지금까지 사용자가 선택한 설정들을 마무리 짓고 적용합니다. |
완료 과정
이 과정은 앞선 과정에서 설정한 사용자 계정에 관련된 설정을 마무리 짓고 해당 사용자 환경을 구축한 후 바탕 화면까지 진입하는 과정입니다. 최신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이 작업이 굉장히 빨리 완료되기 때문에 제대로 느끼지도 못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아무튼 사용자가 개입할 내용은 없습니다. 과정만 쭈욱 훑어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기본 설치 과정을 마치며...
윈도우 7 을 설치하는 것은 현재 포스팅에서 알아본 기본 설치 과정이 사실 거의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윈도우를 설치할 줄 안다면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고 모른다면 반대로 반드시 이 과정들을 눈과 손으로 익혀두어야 합니다. 근데 사실 윈도우 설치 과정이 XP 를 넘어 비스타/7 으로 접어들면서 정말 간결해지고 쉬워졌기 때문에 몇 번 접하면 자연스레 손에 익을 겁니다. 그저 과정 중간 중간 내용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것만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시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