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문제의 증상과 원인은?

 

 

 

윈도우 7 을 설치하기 위해 설치 DVD 로(또는 USB 로) 부팅하는 경우 위와 같은 초기 화면에서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고 시스템이 멈춘 것처럼 엄청난 딜레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치를 시작하는 창이(국가 및 언어 설정) 떠야 하는데 위 화면에서 계속 멈춰 있는 현상이지요.

 

물론 이런 현상이 생기더라도 몇 분 정도 가만히 기다리고 있으면 무사히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기는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시스템마다 항상 생기는 것은 아니고 특정 시스템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 다른 질문을 하시다가 중간에 나온 질문인지라 검색으로 찾기도 애매하고 하여 새로이 정리를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해결 방법 등을 종합해보면 윈도우 7 설치 PE 환경에서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읽어들이는 과정에서 장치를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사용하지 않는 플로피 장치의 비활성화

요즘은 시스템에 플로피 드라이브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메인보드의 CMOS 셋업에서는 플로피 드라이브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인보드의 BIOS 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대부분이 위의 두 가지 경우와 비슷한 설정을 가집니다. 시스템에 장착된 플로피 드라이브가 없다면 이와 같이 플로피 드라이브 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올바로 설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이 설정만 제대로 해주면 설치 초기 화면에서의 딜레이는 거의 대부분 해결됩니다.

 

2. 와이드 LCD 모니터의 고정종횡비 설정

와이드 LCD 모니터로 인해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와이드 LCD 모니터의 고정종횡비를 4:3 으로 강제로 고정시켜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모니터의 모델에 따라 고정종횡비 설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3. S-ATA 설정에 따른 하드 디스크의 인식

메인보드의 S-ATA Type 설정에 따라 딜레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DE 로(또는 SATA, Compatible 등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AHCI 로 AHCI 로 설정되어 있다면 IDE 로 설정을 변경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은 큰 어려움없이 IDE 모드와 AHCI 모드로 바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AHCI 모드를(또는 IDE 모드를) 사용해야 하는데 반대로 설정하여 설치하는 것은 크게 개의치 않으셔도 됩니다.

 

 

4. 당장 필요하지 않는 외부 장치들의 제거

윈도우 7 을 설치하는데에 당장 필요하지 않은 외장 하드 디스크, 프린터 등의 외부 장치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다중 모니터를(모니터 + 모니터, 또는 모니터 + TV 연결) 사용 중이라면 메인 모니터를 제외한 나머지 디스플레이를 제거합니다. 시스템에 불필요하게 연결되어 있는 외부 장치로 인해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치시에는 제거하고 설치를 모두 완료하고 난 후 다시 정상적으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5. 그 외의 특이한 경우

 

흔하지는 않지만 메인보드 바이오스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최신의 메인보드 바이오스로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는 CMOS 를 클리어하여 초기 상태로 되돌려 보시기 바랍니다.

 

CPU 를 오버 클럭킹하여 사용 중이라면 잠시 오버 클럭킹을 풀고 설치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스템에 장착된 특정 장치에 이상이 생긴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기 난해한 경우입니다. 당장 설치에 필요없는 사운드나 랜 등의 장치를 꺼보시길 바랍니다.

 

제 경험 중 가장 어이없었던게 설치를 진행하던 DVD-ROM 이 딜레이를 유발시키던 상황이었습니다. USB 설치 드라이브로 설치 완료 후 다시 DVD-ROM 을 연결하는 것으로 해결 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1~4 단계의 경우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만약 5 단계까지 넘어왔다면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은 사실 크게 없습니다.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체크해 보시라는 말 밖에는 말이죠. 그럼 잘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탱크 2011.10.17 1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 저는, 윈도우 설치창에서 마우스가 안보이고 먹통인데 뭔지아나요?

  2. 지나가다 2011.10.25 0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잠깐만진뒤로 내컴퓨터에 플로피가 뜨길래 그냥 별생각없었는데그거때문에 안됐었던거군요 덕분에 고쳤네요 감사합니다

  3. BlogIcon 소행성3B17 2014.10.07 1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인장님 포스트 덕분에 문제를 잘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