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Power BCD Editor Plus 다운로드

 

Power BCD Editor Plus 다운로드

Power BCD Editor Plus 0.2.0 버전부터는 확장팩의 개념이 새로 도입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확장팩 형식으로 배포가 되며 배치 파일 하나만 따로 빼내어 사용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배치 파일 하나만 따로 빼내어 사용할 경우 기본팩 버전으로 인식을 하여 확장 기능 등 배치 파일 외에 추가적인 파일의 도움이 필요한 여러가지 작업에 제한을 두게 됩니다.

 

Power BCD Editor Plus 0.2.0

 

Power BCD Editor Plus 0.2.0 + 확장팩

 

PowerBCDEditorPlus.zip [MD5 : 93622F284EE9617282F457CAB9346644]

 

버전 설명

 

Power BCD Editor 0.1.1 버전에서 추가하기로 약속하였던 기능을 추가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하거나 필요할 수 있는 기능들을 더 채운 버전으로 0.1.1 버전과 비교하여 굉장히 많은 변화가 일어난 버전입니다. 핵심적인 부분과 기본 골격을 제외한 기존의 배치 구문 대부분을 버리고 아예 그냥 새로 만들었다고 보셔도 됩니다. 단 0.1.1 버전 사용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 구조나 사용법 등에는 큰 변화를 주지 않았으며 이러한 기본 속에서 보다 많은 기능적인 개선을 이룩하기 위해 노력한 버전입니다.

 

일단 기능의 추가와 작업의 개선에만 중점을 둔 버전입니다. 즉, 아직까지는 배치 파일 자체가 좀 지저분하고 복잡하며 충분히 간단하게 줄일 수 있는 부분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지금 딱 보기에도 왜 이렇게 무식하게 만들었나? 싶은 부분들이 계속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배치 파일 자체의 개선에 관한 작업은 버전업을 하면서 조금씩 수정하는 방식으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배치 파일의 자체적인 개선에 관한 내용으로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당분간은 버전업이 되어도 변화가 없을 예정입니다.

 

아무튼 아래는 이전 버전인 0.1.1 버전과 비교하여 추가된 내용들 입니다.

 

 

 

 

 

 

Power BCD Editor Plus 소개

 

Power BCD Editor Plus 란?

Power BCD Editor Plus 는 윈도우 7 의 기본 부팅 환경 설정 파일인 BCD(Boot Configuration Data) 를 손쉽게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윈도우 배치 파일 도구입니다.

 

 

 

윈도우 비스타 이후의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윈도우 PE 등 모든 윈도우의 부팅은 부팅 설정 파일인 BCD 에 저장된 설정을 토대로 Bootmgr 부트 매니저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는 곧 BCD 를 알맞게 수정, 편집, 관리하는 작업이 곧 윈도우의 부팅을 관리하는 작업이 되는 것입니다.

 

윈도우 비스타 이전의 윈도우 부팅 설정 파일인 Boot.ini 는 텍스트 파일이었고 이로 인해 간편하게 메모장 등으로 바로 편집할 수 있었던 것에 반해 BCD 는 윈도우의 레지스트리 파일과 비슷한 구조의 데이터베이스형 바이너리 파일로써 더이상 메모장으로의 편집은 기대할 수 없게 되었고 대신 BCDEdit.exe, BCDBoot.exe 라는 전용 편집 도구, 관리 도구를 통해 그 내용을 수정, 편집,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CDEdit.exe 도구와 BCDBoot.exe 도구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되는 텍스트 기반의 명령형 도구로써 기본적으로 명령 프롬프트와 함께 사용법을 익히지 않으면 안 되며 BCD 의 수 많은 설정들을 모두 이해해야만 원할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에 어려운 점이 있고 더불어 숙련자에게도 상당히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없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Power BCD Editor Plus 는 이러한 BCDEdit.exe 도구와 BCDBoot.exe 도구를 통한 BCD 의 관리 작업을 간단하게 몇 번의 선택만을 통해 모두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불어 윈도우의 부팅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여 윈도우의 부팅을 보다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이며 그러나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ower BCD Editor Plus 의 탄생 배경

Power BCD Editor 는 사실 파워 윈도우즈에서 소개한 적이 있는 VHD 자동 복구 시스템의(VARS) 설치와 제작 예정에 있는 고스트 자동 복구 시스템 및 ImageX 자동 복구 시스템의 설치를 보다 쉽게 도와주기 위해 제작한 간단한 설치 도구였습니다.

 

 

 

다만 VARS 의 막바지에 수동 설치가 아닌 자동 설치로 설치의 방향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고 설치를 도와주기로 했던 배치 파일의 입장이 난처해지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제작자로써 그대로 사장의 갈림길에 선 배치 파일이 너무 안타까웠고(아까웠고) 여기에 몇 가지 기능만 추가하면 그대로 소개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결국 VARS 의 제작 막바지에 이 작업을 착수하였고 원래 VARS 설치 도구로 사용될 예정이었던 배치 파일은 새롭게 Power BCD Editor 0.1.0 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이후 수정 버전인 0.1.1 버전을 소개하였고 몇 가지 기능의 추가를 약속하였습니다.

 

그러나 제작자가 진행 중인 다른 강좌들과 작업들 속에 그렇게 잊혀지는 듯 했다가 현재 제작자의 몸 상태가 예전보다 좀 더 좋아졌고 이런 대규모의 배치 파일 작성 작업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을거란 확신이 들어 Plus 란 이름을 추가하고 0.2.0 까지 버전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약속했던 기능의 추가 및 개선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네요. 빠른 기능의 추가를 바랬던 분들에겐 죄송합니다. m(_ _)m

 

 

 

Power BCD Editor Plus 의 기본적인 개념 이해하기

 

Power BCD Editor Plus 는 한글 윈도우 전용 도구입니다.

Power BCD Editor Plus 는 한글 윈도우에서 정상 작동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절대 영문 윈도우에서는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BCDEdit.exe 는 영문 버전과 한글 버전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동일하지만 작업의 결과를 출력하는 것이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실제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거의 대부분의 배치 구문을 수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결정적으로 제작자의 영어 실력이 모든 구문을 매끄럽게 번역할 수준이 안 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결국 언어적인 능력과 시간적인 문제로 영문 버전의 제작은 당분간은 어려울 것입니다.

 

Power BCD Editor Plus 메뉴 구성 및 기능의 이해

Power BCD Editor Plus 는 기본 편집, 고급 편집, 확장 기능이라는 세 가지의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는 작업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작업의 대상이나 특성에 따라 나눈 것으로 이 중에서 확장 기능의 일부는 추가적인 명령 파일들의 모음인 확장팩의 도움을 반드시 필요로 하며 이를 좀 더 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확장] 으로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 기능일지라도 실행 중인 윈도우의 버전에 따라 확장팩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기능들 또한 있습니다. 예를 들어 BCDBoot 작업의 경우 윈도우 7 에서는 기본 기능이지만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XP 에서는 반드시 확장팩에 포함된 BCDBoot.exe 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7, 확장] 과 같은 식으로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내용은 배포 버전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염려하실 부분이 아니며 따로 배치 파일 하나만 빼내어 기본팩 모드로 사용하실 분들이 참고할 내용입니다.

 

 

 

 

기본 편집 기능의 이해

가장 기본적인 BCD 편집, 관리 도구인 BCDEdit.exe 와 BCDBoot.exe 를 통해 작업할 수 있는 작업들의 모음입니다. 기본 편집 기능은 기본 메뉴와 함께 추가 메뉴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기본 메뉴는 부팅 항목 추가, 부팅 항목 복사, 부팅 항목 삭제, 부팅 항목 이름 변경, 부팅 항목 언어 변경, 부팅 메뉴 순서 변경, 부팅 메뉴 출력 시간 변경, 기본 부팅 메뉴 항목 변경, 임시 기본 부팅 메뉴 지정의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이며 많이 사용되는 BCDEdit.exe, BCDBoot.exe 작업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항목 자체를 편집하는 Create, Copy, Delete 의 추가, 복사, 삭제의 세 가지 작업과 항목의 요소인 Description 과 Locale 을 편집하는 이름 변경과 언어 변경, {bootmgr} 요소의 수정에 해당하는 Displayorder, Timeout, Default, Bootsequence 의 메뉴 순서 변경, 출력 시간 변경, 기본 부팅 항목 변경, 임시 기본 부팅 항목 변경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져 있으며 점선을 통해 해당 작업들이 동일한 속성의 작업들임을 표시해 줍니다.

 

 

이 중에서 Create 의 부팅 메뉴 추가 작업은 다시 그 대상 따라 윈도우 7 계열 부팅 메뉴 추가, 윈도우 PE 계열 부팅 메뉴 추가, 윈도우 XP 계열 부팅 메뉴 추가, 부팅 섹터 계열 부팅 메뉴 추가의 네 가지 요소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윈도우 7 계열 부팅 메뉴 추가는 여기에서 다시 한 번 로컬 디스크에 설치된 윈도우를 추가하는 로컬 인식과 VHD 가상 하드 디스크에 설치된 윈도우를 추가하는 VHD 파일 두 가지로 나누어지며 작업에 사용하는 도구에 따라 BCDBoot 와 BCDEdit 로 나누어지고 VHD 의 종류에 따라 단일 VHD 와 자식 VHD 로 나누어집니다.

 

단일 VHD 의 경우 Create 작업을 통해 부팅 메뉴를 생성하는 것으로 단일 VHD, 부모 VHD, 자식 VHD 등 어떤 VHD 에도 대응하며 자식 VHD 의 경우 Copy 작업을 통해 부팅 메뉴를 생성하는 것으로 부모 VHD 가 이미 부팅에 등록되어있는 자식 VHD 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모든 윈도우 7 계열 부팅 메뉴 추가 작업들 중 기본이 되며 빠지는 요소없이 정확하게 부팅을 구성하는 것은 BCDBoot.exe 를 통해 작업하는 윈도우 7 계열 부팅 메뉴 추가 - 로컬 인식 [BCDBoot] 작업 입니다.[자식 VHD 는 예외적인 작업으로 선택한 부모 부팅 항목의 영향을 받습니다.] 나머지 요소들은 BCDEdit.exe 를 통해 범용적인 부팅 환경으로만 구성하게 되어 ResumeObject 와 RecoverySequence 와 같은 일부 요소들은 구성이 누락됩니다.[단, 그러한 요소들은 직접적인 부팅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들로 실제 부팅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추가 메뉴는 위와 같은 기본적인 편집 작업들 외의 작업들을 불러오는 메뉴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메뉴는 현재 부팅 메뉴와 항목들의 구성 상태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부팅 목록 보기, 이를 저장할 수 있는 부팅 목록 저장, 윈도우 PE 계열의 부팅 등록에 꼭 필요한 RAMDIK 설치 옵션 항목의 생성과 관리를 위한 RAMDISK 옵션, BCD 시스템 저장소 외에 다른 BCD 저장소들을 편집하기 위한 편집 BCD 변경, VHD 에 설치된 윈도우를 시스템에 연결하여 로컬 디스크로 인식시키기 위한 VHD 간단 연결, 현재 이 페이지로 연결이 되는 웹 도움말 보기, 숙련된 사용자를 위한 개별 항목 요소의 편집을 지원하는 고급 편집 호출, 확장 기능의 사용을 위한 확장 메뉴 호출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RAMDISK 옵션은 시스템 저장소에서 사용되는 {ramdiskoptions} 항목과 설치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7619dcc8-fafe-11d9-b411-000476eba25f} 항목의 생성과 제거 등의 작업을 지원합니다.

 

 

 

 

 

고급 편집 기능의 이해

기본 편집에서 지원하지 않는 BCDEdit.exe 작업들의 모음으로 BCD 부팅 구성 요소들에 대한 이해가 충만한 숙련된 사용자를 위한 편집 기능으로 주로 편집하게 되는 요소들만을 모아놓은 작업입니다.

 

 

 

 

 

작업은 편집할 부팅 항목을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하며 부팅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자동으로 OSLOADER 타입 항목과 BOOTSECTOR 타입 항목을 판단하여 편집할 요소를 출력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bcdedit /? TYPES 참고)

 

 

 

 

OSLOADER 타입의 경우 Device, Path, OSDevice, SystemRoot, NX, PAE, DetectHAL, WinPE, EMS, ResumeObject, RecoverySequence, RecoveryEnabled 요소의 편집이 가능합니다.

 

BOOTSECTOR 타입의 경우 Device, Path 요소의 수정만 가능합니다.(나머지 요소는 해당 타입 자체에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이 외의 주요 요소인 Description 요소와 Locale 요소는 기본 편집에서 작업이 가능하므로 제외하였습니다.

 

 

 

 

확장 기능의 이해

확장 기능은 BCD 시스템 저장소 백업, 복원, Boot Sector 전환, 부트 디스크 MBR VBR 의 백업, 복원, 윈도우 설치 구성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윈도우의 부팅 구성에 반드시 필요하진 않지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작업들의 모음입니다.

 

 

 

 

 

확장팩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이 많고 잘못된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을 때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최대한 오류 상황과 잘못된 작업을 걸러내도록 제작하였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는 작업들이니 반드시 충분한 이해를 완료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편집하기로 선택한 편집 저장소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기본 편집, 고급 편집과 달리 작업들의 특성상 저장소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시스템 저장소만을 대상으로 작업들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Power BCD Editor Plus 의 작업 환경과 설정들의 이해

Power BCD Editor Plus 는 도구 자체적으로 검출하여 설정하는 세 가지의 환경, 사용자가 선택 가능한 두 가지의 환경, 편집 중인 BCD 저장소, 도합 총 여섯 가지의 설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작업을 제한하거나 달리하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 설정 내용은 메뉴의 하단에 그 내용을 표시해주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행 환경의 저장 기능은 제공되지 않으며 모든 환경은 매 실행시마다 초기화되어 다시 설정됩니다. 사용자가 설정 가능한 환경은 기본 메뉴의 C. 설정에서 이를 바꿀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검출되는 환경들

실행 중인 윈도우 환경

세븐 : 배치 파일이 윈도우 7 이상의 버전에서 실행되는 경우에 이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비스타 : 배치 파일이 윈도우 비스타 버전에서 실행되는 경우에 이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엑스피 : 배치 파일이 윈도우 XP 버전에서 실행되는 경우에 이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실행 중인 환경은 현재 배치 파일이 실행 중인 윈도우 환경에 맞춰서 자동으로 설정되는 항목입니다. 이러한 윈도우 환경은 윈도우 버전에 따라 사용할 수 있거나 사용할 수 없는 기능들(VHD 연결 기능, BCDBoot 작업 등)을 허락하거나 제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세븐 환경이 가장 최상위 환경으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행 중인 팩 버전

기본팩 : PowerBCDEditor.cmd 파일 하나만 존재하는 상태에서 실행된 경우에 이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확장팩과 관련된 기능들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확장팩 : PowerBCDEditor.cmd 와 함께 배포되는 동일 폴더 하위 [Command] 폴더의 BCDEdit.exe BCDEdit.exe.mui, BCDBoot.exe, BCDBoot.exe.mui, BootSect.exe, BootSect.exe.mui, ImageX.exe, MBRWiz.exe 의 실행 파일과 언어 파일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이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또한 윈도우 폴더 하위 [System32] 폴더에 동일한 파일들이 설치된 경우에도 이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확장팩의 존재 여부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되는 항목입니다. 확장팩으로 인식된 경우 ImageX.exe, BootSect.exe, MBRWiz.exe 와 같이 다른 도구의 도움이 필요한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XP 환경에서도 BCDEdit.exe 와 BCDBoot.exe 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쓰기 가능 여부

쓰기 가능 : 배치 파일을 실행한 위치가 로컬 드라이브와 같이 실행된 폴더에 파일의 쓰기 작업이 가능한 경우에 이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쓰기 불가 : 배치 파일을 실행한 위치가 CD, DVD 매체와 같이 실행된 폴더에 파일의 쓰기 작업이 불가능한 경우에 이 환경으로 설정됩니다.

 

배치 파일을 실행 중인 위치의 파일 쓰기 가능 여부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되는 항목입니다. 쓰기 가능의 경우 부팅 항목 텍스트 저장, BCD 백업, MBR, VBR 백업과 같이 배치 파일을 실행 중인 폴더 하위에 텍스트 파일이나 백업 파일을 저장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쓰기 불가의 경우 이러한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게 됩니다.

 

 

 

이상의 세 가지 환경은 Power BCD Editor Plus 가 자동으로 검색하여 설정하며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사용자 임의로 설정을 바꿀 수 없습니다.

 

 

 

 

 수동으로 선택 가능한 환경들

편집 저장소 선택(기본 편집 기능과 고급 편집 기능의 적용 대상을 나타냅니다.)

시스템 저장소 : 시스템에서 현재 사용하는 BCD 저장소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기본값입니다.

BCD 경로 : 사용자가 수정에 사용하기로 선택한 BCD 저장소입니다. 경로로 표시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 저장소가 선택되며 이후 기본 메뉴의 S. 편집 BCD 변경 기능을 통해 언제든지 편집 위치를 임의로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 편집과 고급 편집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작업들의 대상이 되는 BCD 저장소를 의미합니다.

 

 

 

 파일 체크 여부 설정

파일 체크 : 기본 편집 기능에 포함된 작업 중 사용할 파일을 지정하는 모든 작업에서 실제로 해당 파일이 존재하는지 체크하게 됩니다. 고급 편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파일 통과 : 기본 편집 기능에 포함된 작업 중 사용할 파일을 지정하는 모든 작업에서 실제로 해당 파일이 존재하는지 체크하지 않습니다. 고급 편집에서는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Power BCD Editor Plus 기본 편집 메뉴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 중 실제 파일을 지정하는 작업을 진행할 때(ex. C:\ntldr) 사용자가 입력한 파일이 실제로 해당 위치에 존재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이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만약 해당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잘못된 작업으로 인식하여 작업을 중단하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 바로 사용하지 않을 임의의 BCD 저장소에 현재는 없지만 다른 곳에서 사용될 파일에 해당하는 내용을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파일 체크 과정이 문제가 됩니다. 그럴 때 파일 통과 설정은 이러한 파일 체크 과정을 건너뛰어 지금 현재 파일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부팅 항목을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와 함께 윈도우 PE 계열의 부팅 항목을 추가하게 될 경우 현재 편집 중인 저장소에 존재하는 RAMDISK 설치 옵션만을 선택할 수 있게 제한이되어 있습니다. 파일 통과 모드는 이러한 제한을 없애고 현재 BCD 저장소에 해당 옵션이 없을지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로 윈도우가 없으면 아예 작업이 불가능한 BCDBoot 작업은 예외로 무조건 윈도우 폴더가 존재하는지 체크하게 되며 고급 편집 모드는 숙련된 사용자를 위한 고급 작업으로 파일 통과 모드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화면 크기 설정

화면 크기 : 현재 화면의 크기를 라인수로 나타냅니다.

 

어떤 작업들은 그 내용이 너무 길어서 화면을 넘어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Power BCD Editor 는 43 라인으로 설정되어 있고 이렇게 화면 크기가 지정된 경우 스크롤 바가 생기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화면 크기를 늘려주면 정상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소 크기인 43 라인부터 99 라인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윈도우의 화면 크기를 넘어가는 크기는 스크롤 바를 표시해줍니다.

 

 

 

Power BCD Editor Plus 사용법은?

 

 

사실 메뉴얼의 작성이 필요없을 만큼 작업 내에서 가능한한 모든 것을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쉽고 빠르게 파악하여 바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고요.

 

또한 Power BCD Editor Plus 는 BCD 에 대해서 완전히 생소한 사용자보다는 어느 정도 기반 지식이 있는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은 한 번만 사용해보시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딱 감이 잡히실 겁니다.

 

초보분들을 위한 사용법을 하나하나 설명하는 방식보다는 그 때 그 때 다른 글들 속에서 이 도구가 사용될 때 하나씩 이야기하는 것으로 설명을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