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모든 윈도우의 설치는 하드 디스크에 파티션 작업 및 포맷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또한 CMOS 셋업에서 CD-ROM 이 첫 번째 부트 장치로 설정되어 있음을 가정으로 합니다. 설치에 사용된 윈도우 XP 는 Windows XP Professional Volume License Korean 버전이며 서비스 팩이 통합되지 않은 순수한 Original 버전입니다.



XP 설치 CD 로의 부팅과 파티션 설정

가지고 계신 윈도우 XP 의 설치 CD 를 CD-ROM 에 넣으신 후 컴퓨터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XP 설치 CD 로 파티션을 나누고 설치를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 아직 파티션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CD 로 부팅할 것인지를 묻는 Press any key to boot from CD 문구는 나오지 않습니다. 만약 미리 파티션 작업이 이루어져 있다면 해당 문구에서 키보드의 아무키나 누르시면 됩니다.


XP 설치 CD 로 부팅 후 하드웨어 구성을 점검 중인 모습입니다.
장치 드라이버들을 로딩 중입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XP 설치를 시작합니다.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사용권 계약에 동의해야 합니다. [F8] 키를 눌러줍니다.

[ESC] 키를 누르면 설치가 종료됩니다.
키보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 1) 또는 한글 PS/2 키보드/USB 키보드(103/106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키보드의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현재 아무런 파티션도 나누어져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파티션을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C] 키를 눌러줍니다.

※ 주 1 - XP 를 설치할 파티션이 나누어져 있고 FAT32 로 포맷이 되어 있는 경우
원하는 용량을 MB 단위로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예 : 30720 = 30 GB
파티션이 나누어진 모습입니다. 나머지 파티션은 윈도우에서 나누셔도 상관없습니다. 새로 생성된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파티션에 사용할 파일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FAT32 와 NTFS 중 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XP 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은 NTFS 입니다.

※ 일반 포맷과 빠른 포맷의 차이점은 파일 시스템 작성 후 모든 공간을 0 으로 재기록 하느냐 안 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일반 포맷은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기 때문에 보통 빠른 포맷을 선호합니다.
선택한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을 시작합니다.
포맷을 완료한 후 포맷된 파티션으로 윈도우 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을 복사합니다. 복사가 모두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 파일의 전송을 모두 마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컴퓨터 환경 설정

설치 파일을 모두 하드 디스크로 복사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하드 디스크로 부팅하여 작업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XP 설치가 완료될 때 까지 설치 CD 를 계속 필요로 하기 때문에 CD 는 아직 CD-ROM 에서 빼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위의 과정에서 재부팅 후의 다음 과정을 이야기 합니다.

XP 설치 CD 로 부팅할 것인지를 묻는 화면입니다. 키보드의 아무런 키도 누르지 말고 사라질 때 까지 기다립니다.
하드 디스크에 복사된 XP 설치 파일로 부팅합니다.
장치를 설정합니다. 잠시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국가 및 언어 옵션을 설정합니다. 설치 CD 가 한글판이기 때문에 모두 자동으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딱히 건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 2 - 사용자 지정 옵션과 자세히 옵션 살펴보기
사용자 이름과 소속을 적어준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제품 키를 입력 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볼륨 라이센스 버전은 이 과정에서 제품 키를 입력받지만 OEM 버전과(완제품 PC용) 리테일 버전은(일반 소매 판매용) 이 과정이 아닌 다른 과정에서 제품 키를 입력받습니다.
컴퓨터 이름을 입력합니다. 컴퓨터 이름은 네트워크에서 해당 컴퓨터를 나타내주는 이름입니다.

Administrator (최고 관리자)의 암호를 설정합니다. 입력하지 않으면 최고 관리자 계정을 암호없이 사용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날짜 및 시간을 설정합니다. 틀리면 제대로 맞춰주시고 맞다면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를 설치 중입니다. 잠시 기다립니다.
일반 설정을 선택 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 3 - 사용자 지정 설정 살펴보기
아니오... 를 선택합니다. 작업 그룹은 보통 WORKGROUP 또는 MSHOME 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기본 값대로 두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도메인은 일반적인 회사 및 가정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제 설정을 저장하고 나머지 파일들을 하드 디스크로 복사합니다. XP 설치 과정 중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과정입니다. 조금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모든 과정을 마치면 자동으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사용자 환경 설정

이제 사실상의 XP 설치는 모두 마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사용자 환경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지금부터는 위의 과정에서 재부팅 후의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윈도우 XP 로 부팅합니다.
XP 가 최적의 화면 해상도를 찾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통 800 x 600 해상도로 설정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환경을 설정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연결을 확인합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주 4 - 서비스 팩 통합 버전 설치 CD 의 경우 이 과정에 앞서 업데이트 설정 과정이 추가됩니다. 업데이트 설정 화면
공유기를 사용하더라도 해당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에 직접 연결하는 것 입니다.

아니오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굳이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니오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할 사용자 이름을 설정합니다. 사용자 이름이란 로그인 계정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사용자 계정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첫 번째 사용자 이름은 관리자 계정으로 설정됩니다. 두 번째 사용자 이름부터는 일반 계정으로 설정됩니다.

※ 여기에서 첫 번째 사용자 계정을 System 으로 입력하게 되면 사용자 계정 없이 바로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Home Edition 은 Owner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조금 전 설정한 사용자 계정으로 자동으로 로그인 합니다.
설치를 모두 마친 후 시스템 등록 정보를 살펴 본 모습입니다. 아직 아무런 서비스 팩도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비스 팩 버전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XP 의 설치는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서비스 팩과 자신에게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시고 나머지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모두 해 주시면 됩니다.








각주

주 1

파티션이 나누어져 있지 않은 하드 디스크가 아닌 이미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까지 완료한 경우, 그 중에서도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이 FAT32 로 포맷이 된 경우 XP 설치 CD 에서의 포맷 화면은 다음과 같이 표시 됩니다.

윈도우를 설치 할 파티션이 미리 생성되어있고 FAT32 로 포맷까지 완료되어 있는 경우


이와 같이 현재 파일 시스템을 유지와 파티션을 NTFS 로 변환 옵션이 추가되게 됩니다.





주 2

설치 과정 중 국가 및 언어 옵션의 사용자 지정과 자세히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 설치를 완료한 후 제어판에서 설정 가능한 옵션들입니다. 그리고 딱히 건드릴 일이 없는 옵션들이기도 합니다.

국가 및 언어 옵션의 사용자 지정 설정 창의 모습.



국가 및 언어 옵션의 자세히 설정 창의 모습.





주 3

네트워크 설정의 사용자 지정 설정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정 IP 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의 사용자 지정 설정으로 들어온 모습. 설치 완료 후 네트워크 속성에서 모두 설정 가능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TCP/IP 창으로 들어온 모습. 고정 IP 를 사용하는 경우 바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주 4

서비스 팩 2 이상이 통합된 윈도우 XP 설치 CD 를 통해 설치하는 경우 인터넷을 연결을 확인하기에 앞서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하는 단계가 추가됩니다.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 팩 2 이상이 통합된 윈도우 XP 설치 CD 를 통해 설치하는 경우 이와 가티 자동 업데이트 설정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나중에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나중에 다시 알림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