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윈도우 XP 원본 설치 CD 나 또는 지난 서비스 팩이 통합된 CD 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윈도우 XP 를 설치하고 난 후 다시 서비스 팩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은 굉장히 귀찮기 마련입니다. 사실 서비스 팩 설치라는 게 꽤나 시간을 잡아먹기 때문에 시간적 측면에서도 손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새롭게 출시된 서비스 팩을 원본 XP 설치 CD 와 통합하여 제작해 둔다면 해당 서비스 팩 통합 CD 로 설치시 서비스 팩이 적용된 상태로 설치가 되기 때문에 서비스 팩을 수동으로 설치해야하는 불편함과 더불어 전체 설치 시간 단축이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팩을 설치 CD 에 통합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파일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글에서는 서비스 팩 3 를 통합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본이 될 윈도우 XP 설치 CD
통합할 서비스 팩 실행 파일 (글에서는 서비스 팩 3 설치 파일)
oscdimg.exe
bbie.exe


이 중 oscdimg.exe 파일과 bbie.exe 파일은 첨부 파일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므로 다운로드 받으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서비스 팩 실행 파일은 마이크로 소프트 다운로드 센터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미리 다운로드를 받아 두시기 바랍니다. 원본이 될 우니도우 XP 설치 CD 는 가급적 아무런 통합 작업도 되지 않은 순수한 원본 버전이 좋습니다. 그럼 해당 파일들을 모두 준비했다는 가정하에 서비스 팩을 통합하여 CD 를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파일 다운로드 : 윈도우 XP 서비스 팩 3 설치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 가기 Click!






글에서는 모든 작업을 D: 드라이브에서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을 따라합니다.

필요한 파일 세 가지를 D: 드라이브의 루트에 미리 준비해 둡니다. 더불어 XP 라는 폴더를 하나 생성합니다.
윈도우 XP 설치 CD 의 모든 파일을 미리 생성해둔 D: 드라이브의 XP 폴더에 복사합니다.
파일의 복사를 모두 마친 모습.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D: 드라이브로 이동한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windowsxp-kb936929-sp3-x86-kor /x


※ windowsxp-kb936929-sp3-x86-kor 은 서비스 팩 3 설치 파일의 이름입니다.
압축을 풀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D:\ 루트로 지정된 상태 그대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압축이 풀리고 있는 모습.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D: 드라이브의 루트에 i386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시 명령 프롬프트로 돌아와 D:\> 상태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cd i386\update
update /s:d:\xp
서비스 팩을 통합 중입니다.
통합을 모두 마쳤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XP 폴더 안에 win51ip.sp3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돌아와 D:\> 루트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이 때 윈도우 XP 설치 CD 가 CD-ROM 에 존재해야 합니다.

bbie f:


※ BBIE 는 CD 에서 부트 파일을 추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F: 드라이브는 부트 파일을 추출할 CD-ROM 드라이브를 의미합니다.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명령을 내려주시면 됩니다.
image1.bin 파일이 D: 드라이브의 루트에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로 돌아와 D:\> 루트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oscdimg -lWXPVOL_KO -bimage1.bin -h -n -m d:\xp d:\WindowsXP_SP3.ISO


※ -l 은 CD 레이블명을 의미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레이블명을 적으시면 됩니다. 마지막의 d:\WindowsXP_SP3.ISO 는 생성할 ISO CD 이미지 파일의 이름과 경로입니다. 원하는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작업을 모두 마친 후 생성된 ISO CD 이미지 파일의 모습입니다.
나머지 파일들은 이제 필요없습니다. 모두 지워주시면 됩니다.

생성된 ISO CD 이미지 파일을 레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D 로 구으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