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맑은 고딕 글꼴이란?


윈도우 XP 까지의 기본 글꼴은 굴림이었습니다. 허나 윈도우 비스타부터는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개발한 맑은 고딕이 윈도우의 기본 글꼴로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죠. 맑은 고딕 글꼴은 클리어타입(ClearType)을 본격적으로 지원하는 한글 글꼴로 클리어타입을 적용하게 되면 가독성이 뛰어나고 눈의 피로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용자들이 윈도우 XP 에서도 맑은 고딕 글꼴을 사용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캐플 블로그 또한 블로그의 기본 글꼴로서 맑은 고딕을 사용하고 있죠. ^^

클리어타입과 맑은 고딕

클리어타입은 앤티-앨리어싱을(Anti-Aliasing) 사용하여 글꼴의 계단 현상을(Aliasing) 제거하는 글꼴 렌더링 기술입니다. 클리어타입은 트루타입이나 오픈타입 글꼴에만 적용되며 비트맵 방식의 글꼴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글꼴의 계단 현상을 줄여주기 때문에 글자의 가독성이 좋아지고 눈의 피로를 줄여주게 됩니다.

맑은 고딕은 오픈타입 글꼴로서 클리어타입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힌팅 정보가 들어있는 한글 글꼴입니다. 윈도우 비스타부터 윈도우의 기본 글꼴로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사용되던 굴림이나 돋움과 같은 한글 글꼴은 트루타입 글꼴이지만 20pt 이하의 작은 크기에서는 글꼴에 포함된 내장 비트맵 글꼴 정보(EBDT)를 통해 오직 비트맵으로만 글꼴을 표시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그동안의 20pt 이하의 한글 글꼴은 비트맵으로 처리되어 클리어타입 기능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맑은 고딕은 이러한 내장 비트맵 글꼴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작은 크기의 글꼴에서도 클리어타입이 적용되며 최적화된 클리어타입 렌더링을 위한 힌팅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클리어타입에 좀 더 최적화된 글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맑은 고딕은 클리어타입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클리어타입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XP 용 맑은 글꼴 다운로드와 설치


일단 윈도우 XP 용 맑은 고딕 글꼴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운로드 센터에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센터에서의 다운로드는 정품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다운로드 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미리 다운로드 받아 첨부해 두었습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c55a8c2b-b451-4d1f-87f3-690f78342ae8&displaylang=ko



설치 파일에는 맑은 고딕 Regular 와 맑은 고딕 Bold 글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맑은 고딕 글꼴의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사용권 계약서에 동의만 하시면 됩니다.






클리어타입 적용하기


클리어타입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맑은 고딕은 오히려 이전의 글꼴들보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보기 불편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맑은 고딕 글꼴의 진정한 가치를 알기 위해선 클리어타입 적용이 필수 입니다.


1.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2.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창이 뜨면 화면 배색 탭으로 이동한 후 효과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 데 다음 방법 사용 항목을 ClearType 으로 지정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클리어타입 적용하기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도 클리어타입이 적용되도록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후 도구 ->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2. 고급 탭으로 이동합니다.

3. 멀티미디어 하위의 HTML에 항상 ClearType 사용 항목을 체크해 줍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6 는 클리어타입 렌더링을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7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7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9ae91ebe-3385-447c-8a30-081805b2f90b&DisplayLang=ko

인터넷 익스플로러 8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341c2ad5-8c3d-4347-8c03-08cdecd8852b&DisplayLang=ko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기본 글꼴로 맑은 고딕 적용하기


인터넷 페이지 중 글꼴이 지정되지 않은 페이지의 기본 글꼴로 맑은 고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후 도구 ->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2. 일반 탭의 글꼴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웹 페이지 글꼴맑은 고딕을 선택합니다.






창 및 단추 스타일에 맑은 고딕 적용하기


윈도우 XP 의 창 및 단추에도 맑은 고딕 글꼴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1.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2.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창이 뜨면 화면 배색 탭으로 이동한 후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항목의 모든 항목들의 글꼴을 맑은 고딕으로 변경합니다.






클리어타입 최적화하기


모든 사람들이 같은 종류의 모니터를 사용하지는 않죠? 클리어타입은 모니터의 특성에 따라 적용된 결과가 모두 다르게 보입니다. 그래서 클리어타입은 적용한 후 자신의 모니터에 맞는 최적의 설정값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기 전까지 여러분은 위에서 적용한 클리어타입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에이 클리어타입 쓰레기네?" 라고 평가하시기 이전에 이 과정을 잘 보시고 자신의 모니터에 맞게 최적화 작업을 해 보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 XP 에서도 클리어타입을 설정할 수 있는 클리어타입 튜너라는 클리어타입 설정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는 아래의 페이지로 이동하면 바로 설치 파일의 다운로드를 시작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아닌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용자들은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아래의 설치 파일 다이렉트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제가 미리 다운로드하여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b/7/0/b7019730-0fa3-47a9-a159-98b80c185aad/setup.exe


설치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하니 과정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23



설치 과정 마지막에 Launch the program 의 체크를 해제하지 않았다면 설치를 마친 후 바로 설정을 시작합니다. 또는 제어판에 ClearType Tuning 이라는 항목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설정값을 변경하고자 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클리어타입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1. 클리어타입의 설정을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클리어타입 기능을 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대로 둔 후 Start Wizard 버튼을 클릭합니다.



2. RGB 배열 순서를 결정합니다.[자세한 내용은 클리어타입(ClearType)이란? 참조] 두 개의 문장 중 자신의 모니터에서 좀 더 선명하게 보이는 항목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3. 클리어타입의 감마값을 설정합니다. 여러 문장 중 자신의 모니터에서 가장 보기 편한 문장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온라인으로 클리어타입 최적화하기


위의 ClearType Tuning 프로그램을 통해 설정한 작업들은 마이크로스프트에서 제공하는 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내용은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과정을 보여드리진 않겠습니다. 해당 페이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만 작동하며 추가 기능을 설치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XP 에서 맑은 고딕 글꼴을 설치하고 그에 맞게 클리어타입을 활성화하여 최적화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클리어타입에 대한 좀더 자세한 정보는 글의 시작 부분에서도 언급한 클리어타입(ClearType)이란?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레지스트리를 통해 클리어타입 최적화하기

클리어타입은 레지스트리를 통해서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