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유닉스와 솔라리스

컴퓨터에 관련된 공부를 조금이라도 해 본 사람이라면 Unix(유닉스)라는 운영체제에 대해서 들어보았을 것 입니다. AT&T Bell 연구소에서 처음 개발된 유닉스는 이후 여러 곳에서 연구 개발되면서 다양한 분파를 만들게 됩니다. 이 글에서 알아보게 될 Solaris(솔라리스) 가 바로 이러한 유닉스에서 파생된 운영체제입니다. 특히나 이 솔라리스는 버클리 대학에서 개발한 BSD Unix 계열에서 분파되어 발전해 온 운영체제로 기반은 BSD Unix 입니다. 유닉스하면 왠지 우리와는 전혀 상관없는 운영체제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BSD Unix 에서 분파한 운영체제 중 NextSTEP 이라는 운영체제가 있는데 이 NextSTEP 은 현재 맥에서 사용되는 Mac OS X 의 시조가 되는 운영체제입니다. 즉, Mac OS X 도 BSD 기반의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인 것이지요.

또한 전 글에서 알아본 리눅스에 대해서 잠깐 이야기하자면 리눅스의 시작은 리처드 스톨만이 시작한 GNU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GNU 프로젝트란 자유 소프트웨어로만 구성된 하나의 완전한 유닉스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죠. 초창기 GNU 프로젝트에는 BSD 를 기반으로 한 허드라는 커널을 개발하려 했으나 실패하게 됩니다. 그 때 혜성처럼 등장한 커널이 바로 리눅스 커널입니다. 당시 교육용으로 개발된 유닉스인 미닉스를(Minix) 사용하던 리누스 토발즈가 미닉스의 기능에 만족하지 못하고 개발을 시작한 게 바로 리눅스 커널입니다.(LINUs' miniX, 리누스의 미닉스) 후에 이 리눅스에 GNU 프로젝트가 만들어낸 모든 유틸리티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지금의 리눅스로 발전을 하게 된 것 입니다.

이렇듯 유닉스는 우리와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발전해 온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뭐 자세한 이야기는 저도 대충 훑으면서 배운 지식이라 깊은 이야기는 하지 못하겠습니다. ㅎㅎㅎ ^^;


이 중 오늘 알아 볼 솔라리스는 Sun Microsystems 의 Sparc 시스템에서 사용되던 운영체제로(썬은 자체적으로 Sparc 이라는 CPU 와 플랫폼을 만들어오고 있습니다.) BSD 개발자 중 한명인 빌 조이가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를 공동 설립하면서 자사의 컴퓨터에 사용하기 위해 SunOS(후의 솔라리스) 라는 운영체제를 만든 것이 시작입니다. 즉, 솔라리스도 BSD 계열의 유닉스 운영체제인 것이죠. 솔라리스는 원래 썬 스팍 시스템에서만 사용되던 운영체제였지만 후에 인텔의 x86 CPU 용으로도 개발을 하여 지금은 솔라리스 10 버전까지 나와있습니다. 현재 솔라리스는 무료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으며 오픈 소스 정책을 따르는 OpenSolaris 버전도 공개를 하였습니다.

공개도 되었고 유명도 하지만 윈도우나 리눅스와 같이 일반에서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가 아니기에 글에서는 단순히 가상 머신에 솔라리스 운영체제를 설치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서는 굳이 회원가입 등을 하지 않아도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한 OpenSolaris 버전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문서 자료

위의 내용은 제 기억과 아래의 위키백과를 참고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Unix, FreeBSD, Linux, Minix, NextSTEP, Mac OS X, Solaris









가상 머신의 생성

그럼 오픈 솔라리스를 위한 가상 머신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하여 가상 머신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한 후 메뉴 -> File -> New -> Virtual Machine 을 선택합니다.

또는 Home 화면의 New Virtual Machine 항목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 생성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Custom (advanced)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가상 머신의 버전을 선택합니다. 기본 값인 Workstation 6.5 버전 그대로 놔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운영체제 설치 CD 가 들어있는 드라이브 또는 ISO 이미지 파일을 지정합니다.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 설치하여 사용할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Guest operating system 에서 Sun Solaris 를 선택한 후 Version 에서 Solaris 10 을 선택합니다.

※ OpenSolaris 는 Solaris 10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상 머신의 이름과 저장할 경로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CPU 의 개수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메모리 크기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을 위한 네트워크 타입을 선택합니다.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NAT)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I/O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기본 값 그대로 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하드 디스크를 설정합니다. Create a new virtual disk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가상 디스크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IDE 기본 값 그대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디스크의 크기와 vmdk 파일의 저장 방식을 설정합니다. 용량은 원하는대로 GB 단위로 입력해 주시고 나머지 부분은 기본 값대로 놔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 vmdk 파일이 저장되는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이 FAT32 라면 Split virtual disk inot 2 GB files 옵션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가상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설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세부적인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설정은 완료한 후에 해도 상관 없습니다.)
Device 중 Floppy 를 선택한 후 Remov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어디까지나 FDD 가 달리지 않는 요즘의 컴퓨터 실정에 맞춘 작업입니다. FDD 가 없지만 가상 머신에선 FDD 를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Device 중 new CD/DVD 를 선택한 후 Connection 의 Use physical drive 에서 가상 머신에서 사용 할 CD-ROM 의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DAEMON Tools 등을 통해 생성한 가상 드라이브도 상관 없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습니다.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 은 설정을 마치고 바로 가상 머신을 작동하는 옵션입니다. 굳이 바로 작동할 필요는 없습니다.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생성을 모두 마쳤습니다.









가상 머신에 OpenSolaris 설치하기

이제 생성한 가상 머신에 오픈 솔라리스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오픈 솔라리스의 설치 이미지를 구해야 합니다. 오픈 솔라리스는 무료로 공개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픈 솔라리스의 최신 버전은 2008.11 버전입니다.

① OpenSolaris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http://www.opensolaris.com/get/index.jsp?lang=ko)
②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 오픈 솔라리스는 하나의 설치 CD 에 x86 버전과 x64 버전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ISO 파일을 저장합니다.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하신다면 그대로 마운트하여 사용하셔도 되고 CD 로 구워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럼 이제 준비한 OpenSolaris 설치 CD 를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기로 설정했던 CD-ROM 드라이브에 장착한 후 가상 머신을 작동합니다.

VMware 의 Windows XP Professional 가상 머신의 요약 화면에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합니다. 또는 툴바의 Power On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이 시작됩니다.
Grub 부팅 메뉴에서 OpenSolaris 2008.11 snv_101b_rc2 X86 로 부팅합니다.

※ 아래부터는 VMware 창 전체가 아닌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만을 통해 설명드립니다.
OpenSolaris CD 로 부팅을 시작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19 를(Korean)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언어를 선택합니다. 8 을(Korean)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설치 CD 로 부팅을 한 모습입니다.

OpenSolaris 설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오픈 솔라리스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티션을 설정합니다.

디스크 전체 사용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표준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지역 - 아시아
위치 - 대한민국
표준 시간대 - 대한민국


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케일을 설정합니다.

언어는 한국어 지역은 한국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정보를 적절히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재부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을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Grub 부팅 메뉴에서 OpenSolaris 2008.11 snv_101b_rc2 X86 로 부팅합니다.
오픈 솔라리스로 부팅을 시작합니다.
설치 중 설정했던 사용자 계정을 입력합니다.
계정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오픈 솔라리스로 부팅을 마친 모습입니다.



이로써 오픈 솔라리스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오픈 솔라리스의 설치를 모두 마치고 처음 게스트 컴퓨터가 부팅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무시해도 되는 메시지이기 때문에 Never show this hint again 체크 박스를 체크하신 후 OK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VMware 의 가상 머신에 썬의 오픈 솔라리스를 설치해 보는 것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사용 할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이에 맞는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자신이 원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방법은 모두 터득하셨으리라고 믿습니다. 실상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럼 다음 글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